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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평균 일교통량 산정을 위한 다양한 크리깅 방법의 성능 평가에 대한 연구
A Study on Performance Evaluation of Various Kriging Models for Estimating AAD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4, 2014년, pp.380 - 388  

하정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오세창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허태영 (충북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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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평균 일교통량(AADT)은 도로를 계획하고 설계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상시 교통량 조사 자료는 연간 일교통량이 수집되어 AADT를 구할 수 있지만, 단기 교통량 조사(short-term traffic counts)의 경우 특정 기간에만 조사되므로 AADT를 추정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량 자료가 시공간적 특성을 동시에 지닌다는 점에 착안하여 공간통계방법을 이용하여 AADT를 추정하였다. 공간통계모형 중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크리깅 모형을 적용하였으며, 여러 가지 크리깅 모형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사회경제지표를 반영하여 AADT 추정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모형의 비교평가를 위하여 일반국도 상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제안된 모형의 AADT 추정오차를 분석하고, 적용된 다양한 크리깅 모형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AADT 추정 정확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적정 수준의 교통시설 공급과 서비스 수준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nual average daily traffic(AADT) serves as important basic data in the transportation sector. AADT is used as design traffic which is the basic traffic volume in transportation planning. Despite of its importance, at most locations, AADT is estimated using short term traffic counts. An accurate A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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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통량 자료의 시공간적 상관관계를 적용하여 현장 자료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AADT 추정 정확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적정 규모의 도로 설계, 서비스수준 향상 등 교통 관련 연구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공간적 추세를 제거한 일반-공동크리깅에 사회경제적 변수를 설명변수로 추가할 경우 AADT 추정의 정확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공간통계모형을 적용하여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고, 그 특성을 살펴보았다.
  • 상시조사 지점은 AADT의 참값을 구할 수 있지만 단기 교통량조사에서는 AADT의 참값을 구할 수 없어 상시조사 지점의 보정계수를 적용하는 방법이 적용되고 있지만, 어떤 지점의 보정계수를 적용할 지에 대한 객관적 지표가 없을 뿐 아니라 자료가 불량이거나 조사되지 않았을 경우 AADT를 추정할 방법이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량 자료의 공간상관성을 이용하여 인근 조사자료를 기준으로 미조사 지점 또는 자료불량 지점의 교통량 자료를 추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대표적인 공간통계방법인 크리깅 방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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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량 자료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교통량(volume)이란 한 시간당 어느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 대수를 말하며 조사된 교통량 자료는 도로의 계획, 설계, 운영 등에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365일 일교통량의 평균으로 산출되는 연평균 일교통량(annual average daily traffic, AADT)은 도로 재정, 노선 계획, 포장설계, 사고분석 등에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AADT를 기준으로 투자개선계획 및 도로 구조물 설계가 이루어지고 있어 AADT의 추정이 잘못될 경우 예산낭비 등을 초래할 수 있다.
상시조사(permanent traffic counts)와 단기 교통량 조사는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 교통량 조사는 상시조사(permanent traffic counts)와 단기 교통량 조사(short-term traffic counts)로 나누어 조사되고 있다. 상시조사는 고정식 조사장비를 이용하여 365일 자료를 모두 수집하는 조사인 반면, 단기 교통량 조사는 기본 교통량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구간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실시하는 조사이다. 단기 교통량 조사는 1년에 1-5회 조사가 시행 되고 있으며 정확한 AADT를 산출할 수 없어 AADT를 추정하여 활용되고 있다.
교통량이란 무엇인가? 교통량(volume)이란 한 시간당 어느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 대수를 말하며 조사된 교통량 자료는 도로의 계획, 설계, 운영 등에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365일 일교통량의 평균으로 산출되는 연평균 일교통량(annual average daily traffic, AADT)은 도로 재정, 노선 계획, 포장설계, 사고분석 등에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AADT를 기준으로 투자개선계획 및 도로 구조물 설계가 이루어지고 있어 AADT의 추정이 잘못될 경우 예산낭비 등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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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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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oi J. K. (2007), Geostatistics, Sigmapress. 

  3. Doh T. W. (1997), Traffic Engineering Theory(1), ChungMunGak. 

  4. Eom J. K., Park M. S., Heo T. Y., Huntsinger L. F. (2006), Improving the Prediction of Annual Average Daily Traffic for Nonfreeway Facilities by Applying a Spatial Statistical Metho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968, 20-29. 

  5. FHWA (2001), Traffic Monitoring Guide. 

  6. Ha J. A., Heo T. Y., Oh S. C., Lim S. H. (2013), Annual Average Daily Traffic Estimation Using Co-Kriging, Journal of Korea ITS society, 12(1),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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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im H. Y. (2010), A Geostatistical Approach for Improved Prediction of Traffic Volume in Urban Area,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13(4), 138-147. 

  12. Lee S. J., Baek N. C., Kwon H. J. (2002),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AADT by Short-term Traffic Volume Survey, J. Korean Soc. Transp., 20(6),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59-68. 

  13. Lim S. H., Oh J. S. (2004), A Study on Deriving of Adjustment Factor to Estimate AADT,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24(1D), 19-29. 

  14. MOLIT (2001), Guidelines of Traffic volume survey. 

  15. MOLIT (2009, 2010), Statistical Yearbook of Traffic Volume. 

  16. Selby B., Kockelman K. (2011), Spatial Prediction of AADT in Unmeasured Locations by Universal Kriging, the 90th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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