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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야기치료 집단 프로그램이 품행장애 성향 청소년의 공격성, 우울 및 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Group Narrative Therapy on Aggression, Depression and Resilience in Adolescents with Conduct Disorder Tendency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30 no.2, 2017년, pp.124 - 135  

유성자 (영진전문대학 간호학과) ,  최연희 (경북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group narrative therapy on aggression, depression, and resilience in adolescents with conduct disorder tendency. Methods: Group narrative therapy was conducted from March 7, 2011 to May 3, 2011. The participants were 66 adolescents with conduct dis...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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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야기치료 집단 프로그램을 품행장애 성향의 청소년에게 적용하여 공격성, 우울 및 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이야기치료 집단 프로그램이 품행장애 성향 청소년의 공격성과 우울 및 탄력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방법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가설 1. 이야기치료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공격성 점수가 낮을 것이다.
  • • 가설 2. 이야기치료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우울 점수가 낮을 것이다.
  • 가설 3. 이야기치료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탄력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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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품행장애를 위한 중재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가? 기존에 시도되었던 품행장애를 위한 중재방법으로는 놀이 중심 집단상담, 도덕성향상 프로그램, 인지행동치료 등이 있다[7-9]. 이러한 접근들은 품행장애 청소년들의 자존감과 또래 관계 등에 유의미한 향상을 보이고는 있으나, 외부에서 문제에 개입하는 방식으로써 내담자의 신념체계에 직접적인 변화를 유도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다.
품행장애를 갖고 있는 청소년들의 공격적 행동들로 인한 결과는 무엇인가? 또한 이들은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나타내어 자아상에 대한 부정적인 지각은 주변 환경에 대한 반항이나 비판으로 이어져 난폭한 공격적 행동을 유발하게 하고[4] 개인적으로는 자신의 상황에 대해 심한 우울과 더불어 소외감, 불안, 무기력감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공격적 행동들로 인해 주변 사람들을 곤란하게 만드는 반응은 점점 거부되고 소외되는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 결국 이러한 행동들이 자주 반복됨에 따라 품행장애 청소년들은 낮은 자존감과 심각한 우울증상을 나타내게 된다.
탄력성이란? 이는 청소년이 지닌 자아존중감, 정체성, 자기효능감, 탄력성 등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준다. 그 중 탄력성(resilience)은 개개인이 주요 역경이나 변화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적응을 보여주는 능력[5]으로 청소년들이 역경이나 변화, 스트레스 상황 등에 대해 보다 잘 적응하는 신념, 태도, 행동의 상호작용의 결과물이다. 탄력성이 높다는 것은 한 개인이 어려움을 경험하거나 삶의 주요한 어려움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기보다는 오히려 역경, 도전, 변화 등에 대해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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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DSM-5. 5th ed. Arlington, VA: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p. 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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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Lee H, Jo HI. A Study for development of the resilience scale of korean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2005;16(2):161-206. 

  4. Baumeister RF, Boden JM. Aggression and the self: High selfesteem, low self-control, and ego threat. In R. G. Green & E. Donnerstein(Eds.). Human Aggression: Theories, research, and implications for social policy. New York: Academic Press; 1998;111-137. 

  5. Luthar SS, Ciccetti D, Becker B. The construct of resilience: A critical evaluation and guideline for future work. Child Development. 2000;71(3):543-562. https://doi.org/10.1111/1467-8624.00164 

  6. Jeong MJ, Jeong HJ, Lee SH, Jeon YJ. Foundations of family therapy. Seoul: Hakjisa. 2007. 

  7. Kim HY, Kong M. The effects of art therapy on aggression in children with conduct disorder.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008;10:6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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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Lee H, Jo HI. A Study for development of the resilience scale of Korean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2005;16(2):16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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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Kim SH, Hong HY. The effects of a narrative therapy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resilience and self efficacy among the 7th grad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2012;10(4):2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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