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예비교사의 과학 교수에 대한 태도 조사
A Survey o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Attitudes towards Science Teaching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6 no.3, 2017년, pp.193 - 207  

윤혜경 (춘천교육대학교) ,  나지연 (춘천교육대학교) ,  박헌우 (춘천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attitudes towards science teaching using 'Dimensions of Attitude Toward the Teaching of Science (DAS)'. After confirming the factors and reliabilities of the translated questionnaire by pilot test (N=68), the survey was a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DAS를 통해 초등 예비교사들이 가진 과학 교수에 대한 태도 양상을 조사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으로 심화전공, 성별, 고교계열, 교사 교육과정 이수 정도에 따른 과학 교수에 대한 태도 양상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의 과학 교수에 대한 태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과학 교수에 대한 태도 검사지인 DAS를 총 527명의 초등 예비교사들에게 투입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특히 심화전공, 성별, 고교계열, 교사 교육과정 이수 정도에 따른 태도 양상을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AS의 구성은? DAS는 ‘인지적 신념(cognitive beliefs)’, ‘정의적 상태(affective states)’, ‘지각된 통제(perceived control)’세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Fig. 1).
태도의 의미는? 정의적 성취는 대표적으로 ‘태도’라는 개념으로 연구되어 왔다. 태도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어떤 대상에 대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심리적 성향(Ajzen, 2001; Eagly & Chaiken, 1993)’을 의미한다. 태도는 일단 형성되면 상당히 안정적이고, 변화하기 어려우며, 종종 유사한 대상에 대해서 반대되는 태도를 가지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Schoon & Boone, 1998).
DAS의 이론적 틀 중 주목할 필요가 있는 특징중 하나는? 우선 ‘행동 의지’를 태도의 일부로 보지 않고, 태도의 결과로 보고 있다는 점이다. 그동안 심리학에서는 태도를 크게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요소로 구성된 것으로 정의해 왔다(Eagly & Chaiken, 199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jzen, I. (2001). Nature and operation of attitude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1), 27-58. 

  2.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NY: Freeman. 

  3. Cho, G.-S., Lee, K.-H. & Kim, S.-M. (2000). Science-related attitudes of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in Chonbuk, Korea.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 ciety, 21(3), 201-207. 

  4. Eagly, A. H. & Chaiken, S. (1993). The psychology of attitudes. Belmont, CA: Wadsworth group/Thomson Learning. 

  5. Elbaz, F. (1983). Teacher thinking. A study of practical knowledge. Croom Helm Curriculum Policy and Research Series. New York, US: Nichols Publishing Company. 

  6. Enochs, L. G. & Riggs, I. M. (1990). Further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A preservice elementary scal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8), 694-706. 

  7. Gardner, P. L. (1975). Attitudes to science: A review.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 1-41. 

  8. Goodrum, D., Rennie, L. & Hackling, M. (2001). Science in Australian primary schools. Investigating, 17(4), 5-7. 

  9. Harlen, W. & Holroyd, C. (1997). Primary teachers' understanding of concepts of science: Impact on confidence and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1), 93-105. 

  10. Hong, S.-H. (2005). A conception analysis on reproduction and inheritance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4), 351-359. 

  11. Kang, H.-S., Park, J.-K. & Noh, Suk-Goo (2009). A study on the basic scientific knowledge of in-service and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8(1), 67-78. 

  12. Kim, H.-J. (2008). Kindergarten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cience teaching and their attitudes toward science teaching.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4), 169-187. 

  13. Kim, H.-J., Joung, Y. J. & Jang, M.-D. (2013).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conceptions on 'the freezing point depression' and a proposal of explanatory model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2), 206-224. 

  14. Lim, C.-H. (2003). Science teaching practice and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by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4(4), 258-272. 

  15. Martin, M. O., Mullis, I. V. S., Foy, P. & Hooper, M. (2016). TIMSS 2015 International Results in Science. Retrieved from Boston College,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website: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5/international-results/ 

  16. Osborne, J., Simon, S. & Collins, S. (2003). Attitudes towards scien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its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 (9), 1049-1079. 

  17. Pak, S-.J. (1980). Development of survey to investigate secondary science teachers’ attitude toward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 3-15. 

  18. Pak, S.-J. & Lee, H.-S. (1984). A survey on attitude toward science and science teaching among the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1), 1-14. 

  19. Park, S. (2000). An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 among college backgrounds in science, attitude toward teaching science,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and instructional strategie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Based on quantitative data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4), 542-561. 

  20. Riggs, I. M. & Enochs, L. G. (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6), 625-637. 

  21. Saklofske, D. H., Michayluk, J. O. & Randhawa, B. S. (1988). Teachers' efficacy and teaching behaviors. Psychological Reports, 63(2), 407-414. 

  22. Schoon, K. J. & Boone,W. J. (1998). Self-efficacy and alternative conceptions of science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82(5), 553-568. 

  23. Skamp, K. (1991). Primary science: How confident are teacher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1(1), 290-299. 

  24. Song, Y. (2004). A study on portfolio teaching application and recognition to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cience teaching attitude promo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9(4), 155-174. 

  25. Thompson, C. L. & Shrigley, R. L. (1986). What research says: Revising the science attitude scal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86(4), 331-343. 

  26. van Aalderen-Smeets, S. I. & Walma van der Molen, J. H. (2015). Improving primary teachers' attitudes toward science by attitude-focused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2(5), 710-734. 

  27. van Aalderen-Smeets, S. I., Walma van der Molen, J. H. & Asma, L. J. (2012). Primary teachers' attitudes toward science: A new theoretical framework. Science Education, 96(1), 158-182. 

  28. van Aalderen-Smeets, S. & Walma van der Molen, J. (2013). Measuring primary teachers' attitudes toward teaching science: Development of the dimensions of attitude toward science (DAS) instru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5(4), 577-600. 

  29. Van Driel, J. H., Beijaard, D. & Verloop, N. (2001).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reform in science education: The role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2), 137-158. 

  30. Yang, S.-Y. (2013). Development of brain-based instructional model for promoting pre-service teacher's attitudes toward science teaching and a meta-analysis: A preliminary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the brain-based science instructional model.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3(6), 39-6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