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과학 수업에서 '반응적 교수'의 실현 가능성 탐색
An Exploration of the Possibility of Implementing 'Responsive Teaching' (RT) in Elementary Science Classroom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6 no.3, 2017년, pp.227 - 245  

오지언 (생연초등학교) ,  오필석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implementing 'responsive teaching (RT)'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classrooms. A review of relevant literature yielded a tentative framework of RT which consisted of three characteristics of RT and example practices for each characterist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T의 바탕은? RT는 학생들이 장차 학문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싹이 되는 자원(nascent resources)을 다양하게 가지고 있다는 ‘자원 기반 관점(Resources-Based View; RBV)’을 바탕으로 한다(Oh, 2015). 즉, RT의 관점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의 옳고 그름을 성급히 판단하거나, 학생들이 과학적인 탐구를 수행하기에는 여전히 미성숙하다고 섣불리 단정하지 않고,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바탕으로 수업의 내용과 방법을 생산적으로 이끌어 간다(Hammer et al.
RT란? , 2016b)이 제안한 ‘반응적 교수(responsive teaching; RT)’를 들 수 있다. RT는 교사가 수업 중에 학생들의 아이디어에 주목하고, 그 안에서 학문적인 관련성을 발견하여, 그것에 맞추어 수업을 변화시키거나 수업을 새로 조직하는 것을 뜻한다(Robertson et al., 2016b).
수업은 종종 예술에 비유되는데,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수업은 종종 예술에 비유되곤 한다. 이것은 수업이 온전히 예술의 한 장르라는 뜻이 아니라, 수업의 본질적인 속성에는 과학성과 예술성이 함께 공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Lee et al.,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Choi, K., Park, J.-Y., Choi, B.-S., Nam, J., Choi, K. S. & Lee, K.-S. (2004). Analysis of verbal interac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in middle school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4(6), 1039-1048. 

  2. Colley, C. & Windschitl, M. (2016). Rigor in elementary science students' discourse: The role of responsiveness and supportive conditions for talk. Science Education, 100, 1009-1038. 

  3. Eisner, W. E. (1983). The art and craft of teaching. Educational Leadership, 40(4), 4-13. 

  4. Elby, A. & Hammer, D. (2010). Epistemological resources and framing: A cognitive framework for helping teachers interpret and respond to their students' epistemologies. In L. D. Bendixen & F. C. Feucht (Eds.), Personal epistemology in the classroom: Theory, research, and implications for practice (pp. 409-434).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5. Ha, H. & Kim, H.-B. (2017). Exploring responsive teaching's effect on students' epistemological framing in small group argu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1), 63-75. 

  6. Hammer, D. (2000). Student resources for learning introductory physics. Physics Education Research,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8(Suppl. 7), S52-S59. 

  7. Hammer, D., Elby, A., Scherr, R. E. & Redish, E. F. (2005). Resources, framing, and transfer. In J. Mestre (Ed.), Transfer of learning from a modern multidisciplinary perspective (pp. 89-120).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Publishing. 

  8. Hammer, D., Goldberg, F. & Fargason, S. (2012). Responsive teaching and the beginnings of energy in a third grade classroom. Review of Science, Mathematics and ICT Education, 6(1), 51-72. 

  9. Hammer, D. & Sikorski, T.-R. (2015). Implications of complexity for research on learning progressions. Science Education, 99(3), 424-431. 

  10. Jaber, L. Z. (2016). Attending to students' epistemic affect. In Robertson, A. D., Scherr, R. E. & Hammer, D. (Eds.), Responsive teaching in science and mathematics (pp. 162-188). New York: Routledge. 

  11. Jaber, L. Z. & Hammer, D. (2016). Engaging in science: A feeling for the discipline.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25(2), 156-202. 

  12. Lee, H. (2013). Instruction, everyone experiences but no one knows [수업, 누구나 경험하지만 누구도 모르는]. Seoul: Education Community But. 

  13. Lee, H., Um, H., Chung, J. & Shin, J. (2012). The metaphors of 'teaching as art' and 'teaching as science' and its implication in class criticism.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2), 305-325. 

  14. Lee, J. N. (2011). Theory of teaching as art [수업 예술론]. Seoul: Mirae Heemang. 

  15. Levin, D. M., Hammer, D. & Coffey, J. E. (2009). Novice teachers’ attention to student think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0(2), 142-154. 

  16. Levin, D. M., Hammer, D., Elby, A. & Coffey, J. E. (2013). Becoming a responsive science teacher: Focusing on student thinking in secondary science. Arlington, VA: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ress. 

  17. Lineback, J. E. (2015). The redirection: An indicator of how teachers respond to student thinking.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24, 419-460. 

  18. Maskiewicz, A. C. (2016). Navigating the challenges of teaching responsively. In Robertson, A. D., Scherr, R. E. & Hammer, D. (Eds.), Responsive teaching in science and mathematics (pp. 105-125). New York: Routledge. 

  19. Maskiewicz, A. C. & Winters, V. A. (2012). Understanding the co-construction of inquiry practices: A case study of a responsive teaching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4), 429-464. 

  20. Nam, J., Lee, S. D., Lim, J.-H. & Moon, S. B. (2010). An analysis of change in beginner science teacher's classroom interaction through mentoring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8), 953-970. 

  21. Oh, P. S. (2011). "Unfillable Cups": Meanings of science classess to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2), 271-294. 

  22. Oh, P. S. (2013). Secondary science teachers' thoughts on 'good' science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2), 405-424. 

  23. Oh, P. S. (2015). A theoretical review and trial application of the 'resources-based view' (RBV) as an alternative cognitive theor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6), 971-984. 

  24. Oh, P. S. & Ahn, Y. (2013). An analysis of classroom discourse as an epistemic practice: Based on elementary science classroom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3), 269-284. 

  25. Oh, P. S. & Ahn, Y. (2015). Exploration of discursiveepistemic mechanisms in high school earth science lesson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6 (4), 390-403. 

  26. Oh, P. S. & Campbell, T. (2013). Understanding of science classrooms in different countries through the analysis of discourse modes for building 'classroom science knowledge' (CS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3), 597-625. 

  27. Otsuji, H., Oh, P. S., Lin, C. C., So, W. W. M. & Lu, Y.-L. (2016). Primary school science teacher training in East-Asia: In the continuous reforming for the quality assurance. In Lin, H.-S., Gilbert, J. K. & Lien, C.-J. (Eds.), Science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in East Asia (pp. 245-272). Taipei, Taiwan: Higher Education Publishing Company. 

  28. Richards, J. & Robertson, A. D. (2016). A review of the research on responsive teaching in science and mathematics. In Robertson, A. D., Scherr, R. E. & Hammer, D. (Eds.), Responsive teaching in science and mathematics (pp. 36-55). New York: Routledge. 

  29. Robertson, A. D., Atkins, L. J., Levin, D. M. & Richards, J. (2016a). What is responsive teaching. In Robertson, A. D., Scherr, R. E. & Hammer, D. (Eds.), Responsive teaching in science and mathematics (pp. 1-35). New York: Routledge. 

  30. Robertson, A. D., Scherr, R. E. & Hammer, D. (2016b). Responsive teaching in science and mathematics. New York: Routledge. 

  31. Robertson, A. D., Richards, J., Elby, A. & Walkoe, J. (2016c). Documenting variability within teacher attention and responsiveness to the substance of student thinking. In Robertson, A. D., Scherr, R. E. & Hammer, D. (Eds.), Responsive teaching in science and mathematics (pp. 227-253). New York: Routledge. 

  32. Song, H.-Y. & Kim, Y. (2016). A coevolution approach to verbal interac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in science classes. Biology Education, 44(1), 13-24. 

  33.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Science 5-1 [과학 5-1]. Seoul: Kumsung. 

  34. van Zee, E. & Minstrell, J. (1997). Using questioning to guide student thinking. The Journal of Learning Sciences, 6(2), 227-26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