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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국내 온라인게임 보안 서비스 현황

Status quo of online game security services in South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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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중 인증
이중 인증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단일 인증의 보안 취약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 외에 추가적인 인증 수단을 이용한다

이중 인증은 다중 요소 인증의 한 유형으로 서로 다른 두 개의 인증 요소를 조합하여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단일 인증의 보안 취약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 외에 추가적인 인증 수단을 이용한다[19]. 국내 온라인게임사에서 적용하고 있는 이중 인증 수단은 다음과 같다.

온라인게임 보안
온라인게임 보안이란 무엇인가?
게임 배포사와 개발사의 시스템 및 네트워크 등의 정보자산을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

온라인게임 보안은 게임 배포사와 개발사의 시스템 및 네트워크 등의 정보자산을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온라인게임사는 게임 이용자의 계정과 개인정보, 게임정보 등을 보호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무차별대입공격
무차별대입공격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잘못된 계정 정보로 로그인을 시도하는 경우, 일정 시도 횟수 이후 로그인을 차단하거나 일정 시간 동안 로그인을 제한

잘못된 계정 정보로 로그인을 시도하는 경우, 일정 시도 횟수 이후 로그인을 차단하거나 일정 시간 동안 로그인을 제한하여 무차별대입공격(Brute-force attack)을 방지한다. 또한, 자동화 도구를 이용한 로그인 시도를 방지하기 위하여 CAPTCHA 인증을 추가로 수행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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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1. https://venturebeat.com/2013/11/25/more-than-1-2-billion-people-are-playing-games/ 
  2. 2.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67190/traffic-forecast-for-internet-gaming/ 
  3. 3.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308454/gaming-revenue-countries/ 
  4. 4. Jiyoung Woo, and Huy Kang Kim, "Survey and research direction on online game security", Proceedings of the Workshop at SIGGRAPH Asia(WASA '12) pp. 19-25, Nov, 2012. ACM. 
  5. 5. 곽병일, 김휘강, "온라인 게임에서의 이상 징후 탐지 기법 조사 및 분류", 한국정보보호학회논문지 VolL. 25, No .5, 2005. 10. 
  6. 6. 한국정보보호진흥원, "온라인게임 해킹 대응 가이드", 2006.06. 
  7. 7. Han Mee Lan, and Huy Kang Kim, "Security services in South Korean online games, the status Quo," http://www.hksecurity.net/home/pds/Online Game Security Service.pdf, Dec, 2014. 
  8. 8. Gi Seong Lee, Huy Kang Kim, "Internet Banking Security Services in South Korea, the status quo," http://www.hksecurity.net/home/pds/Internet banking security services.pdf, Feb, 2014. 
  9. 9. Byung-Tak Kang and Huy Kang Kim, "A study on the vulnerability of OTP implementation by using MITM attack and reverse engineering,"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Vol. 21, No. 6, pp. 83-99, Dec, 2011. 
  10. 10. Changsok Yoo, Byung-Tak Kang, and Huy Kang Kim, "Case study of the vulnerability of OTP implemented in internet banking systems of South Korea," 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s 74.10 (2015): 3289-3303. 
  11. 11. 한국기업평판연구소, http://www.rekorea.net 
  12. 12. NEXON, http://www.nexon.com 
  13. 13. NCSOFT, http://kr.plaync.com/ 
  14. 14. Netmarble Games, http://www.netmarble.net/ 
  15. 15. Webzen, http://www.webzen.co.kr/ 
  16. 16. NHN Hangames, http://www.hangame.com 
  17. 17. 한국인터넷진흥원, 아이핀, https://i-pin.kisa.or.kr/ 
  18. 18. https://en.wikipedia.org/wiki/CAPTCHA 
  19. 19. https://en.wikipedia.org/wiki/Multi-factor_authentication 
  20. 20. AT Solutions, U-OTP+, http://www.atsolutions.co.kr 
  21. 21. KG Mobilians, MOTP, http://www.mobilians.co.kr 
  22. 22. nProtect, http://www.nprotect.com 
  23. 23. 한국인터넷진흥원, PIMS, https://isms.kisa.or.kr/main/pims/intro/ 
  24. 24. 한국인터넷진흥원, ISMS, https://isms.kisa.or.kr/main/isms/intro/ 
  25. 25. 정보보호인증마크제도, e-Privacy, http://www.eprivac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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