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유-전정감각 중심의 감각통합 중재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글씨쓰기와 소운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Focused on Proprioceptive-Vestibular Stimuli on the Handwriting and Fine Motor Function in Lower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5 no.1, 2017년, pp.10 - 20  

황지혜 (보연아동청소년발달지원센터) ,  김희정 (가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정혜림 (가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고유-전정감각 중심의 감각통합 중재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글씨쓰기와 소근육 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부산 소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저학년 아동 8명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사용하였다. 2016년 5월에서 10월까지 주 2회, 총 14회기의 고유-전정감각 중심의 감각통합중재를 실시하였으며 글씨쓰기와 소근육 능력에 대한 측정은 한글자모쓰기검사와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BOTMP)의 Fine motor영역 검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 중재 후 한글자모쓰기검사 결과 자음쓰기와 전체 총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모음쓰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점수의 향상을 나타내 글씨쓰기 능력의 향상을 나타냈다. BOTMP-Fine motor결과 Response Speed항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Visual-Motor control항목은 중재 전후로 점수의 증가가 있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결론 : 본 연구는 고유-전정감각 중심의 감각통합 중재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글씨쓰기와 소근육 능력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roprioceptive-vestibular based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on handwriting and fine motor func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rades 1 to 3. Methods : In this study, eight students in an elementary school in Busan w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 2006), 쓰기 명료도와 시지각의 상관관계(Min, 2008), 수지 협응 동작과 필기속도의 상관관계(Lee, 2002) 등 중재 적용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세조절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고유-전정 감각 중심의 감각통합 중재를 비진단군 아동에게 적용함으로써 고유-전정 감각통합 중재가 일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글씨쓰기와 소근육 운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씨쓰기에 요구되는 능력들은 무엇인가? 글씨쓰기의 중요성을 위해 습득되어야할 기본적인 기술로는 도형 그리기, 글자 지각인식, 시 지각, 시각-운동 통합, 미세 운동 협응, 손의 기민성, 손 안 조작능력 등 지각운동 기술 등이 있으며(Min, 2008) 상지의 지지, 손목과 손의 발달, 시각적 통제, 양측통합, 공간분석, 운동감각 등의 능력이 요구된다(Benbow, 1995). 글씨쓰기속도는 소근육 협응과 연관성이 있으며(Lee, 2002), 글씨쓰기 명료도는 눈-손 협응 능력의 영향을 받는다(Min, 2008).
글씨쓰기의 중요성을 위해 습득되어야할 기본적인 기술은 무엇인가? 글씨쓰기의 중요성을 위해 습득되어야할 기본적인 기술로는 도형 그리기, 글자 지각인식, 시 지각, 시각-운동 통합, 미세 운동 협응, 손의 기민성, 손 안 조작능력 등 지각운동 기술 등이 있으며(Min, 2008) 상지의 지지, 손목과 손의 발달, 시각적 통제, 양측통합, 공간분석, 운동감각 등의 능력이 요구된다(Benbow, 1995). 글씨쓰기속도는 소근육 협응과 연관성이 있으며(Lee, 2002), 글씨쓰기 명료도는 눈-손 협응 능력의 영향을 받는다(Min, 2008).
BOTMP는 무엇을 평가하며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BOTMP)는 표준화된 운동 평가도구로 4세 6개월에서 14세 6개월까지의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대운동과 소운동을 모두 평가할 수 있으며 8개의 하위영역과 46개 항목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연구에서는BOTMP-Short Form과 소운동 문항을 선택하여 평가하였으며 BOTMP의 소운동 문항에는 속도반응(ResponseSpeed), 시-운동조절(Visual - Motor Control), 상지속도 및 기민성(Upper - Limb Speed and Dexterity)의 하위영역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Anderson, P. L. (1983). Denver Handwriting Analysis: Manual. Academic Therapy Publications. 

  2. Amundson, S. J. (1995). Evaluation tool of children's handwriting. Homer, AK: O.T. KIDS. 

  3. Amundson, S. J. (2001). Prewriting and handwriting skills. In J. Case-Smith (Ed.),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4th ed., pp. 545-570), St. Louis: Mosby. 

  4. Amundson, S. J. (2005). Prewriting and handwriting skills. In J. Case-Smith (Ed.),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5th ed., pp. 587-610). Philadelphia: Elsevier Inc. 

  5. Ayres, A. J. (1979). Sensory integration and the child.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6. Benbow, M. (1995). Principles and practices of teaching handwriting. In A. Henderson & C. Pehoski (Eds.), Hand-function in the child: Foundations for Remediation (pp. 255-281). St. Louis: Mosby. 

  7. Bo, J., Bastian, A. J., Contreras-Vidal, J. L., Kagerer, F. A., & Clark, J. E. (2008). Continuous and discontinuous drawing: High temporal variability exists only in discontinuous circling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motor behavior, 40(5), 391-399. http://dx.doi.org/10.3200/JMBR.40.5.391-399 

  8. Bruininks R. H. (1978).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Owner's Manual. Circles manual.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9. Case-Smith, J. (2001).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4th ed.). St. Louis: Mosby. 

  10. Case-Smith, J., Holland, T., Lane, A., & White, S. (2012). Effect of a coteaching handwriting program for first graders: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6(4), 396-405. http://dx.doi.org/10.5014/ajot.2012.004333 

  11. Choi, D. K. (2009). The effect of proprioceptionoriented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on gross motor function and balance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Cheonan. 

  12. Donica, D. K. (2015). Handwriting without $tears^{(R)}$ : General education effectiveness through a consultative approach.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9(6), 6906180050p1-6906180050p8. http://dx.doi.org/10.5014/ajot. 2015.018366 

  13. Feder, K., Majnemer, A., & Synnes, A. (2000). Handwriting: Current trends in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Canadi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7(3), 197-204. https://dx.doi.org/10.1177/000841740006700313 

  14. Gardner, M. F. (1998). Test of handwriting skills. Hydesville, CA: Psychoolgical and Educational Publication. 

  15. Ham, B. H., Kim, S. K., Lee, J. S., & Jeon, B. J. (2012).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reatment on handwriting performance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The Journal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20(2), 55-70. 

  16. Hwang, H. J., Park, K. R., Jin, H. J., & Kim, K. M.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writing ability of a preschool child and functional achievement ability. The Journal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2(2), 13-24. 

  17. Jeong, H. D. (2001). The handwriting activitie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Doctor's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Cheonan. 

  18. Ji, S. Y., & Namgung, Y. (2002). Postural control, bilateral coordination and motor planning outcomes in child with developmental delay who receive sensory integration therapy: 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0(1), 63-70. 

  19. Kim, D. J., Kwon, K. O., Park, Y. H., Lee, S. M., & Kim, K. M. (2006). The relationship with motor praxis and visual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4(2), 69-79. 

  20. Kim, H. N. (2011).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program on hand dexterity and hand precision of th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Cheonan. 

  21. Kim, J. M., & Kim, K. M. (2007). The review of proprioceptive activitiesin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The Journal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5(1), 51-62. 

  22. Kim, K. M., Ji, S. Y., & Noh, J. S. (2003). Sensory integration Q & A. Seoul: Jeongdam. 

  23. Lee, S. M. (2002). A study relationship between finger coordination and handwriting speed in low-leve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Kyeongsan. 

  24. Lee, S. Y., & Park, S. Y. (2006). The development of in-hand manipulation skills in normal children. Research of sports science, 17, 59-69. 

  25. Levine, M. D., Oberklaid, F., & Meltzer, L. (1981). Developmental output failure: A study of ow productivity in school-aged children. Pediatrics, 67(1), 18-25. 

  26. Lynne, P., & Kelly, R. (2004). Practical considerations for school-based occupational therapists. MD: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27. McHale, K., & Cermak, S. (1992). Fine motor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 Preliminary findings and provisional implications for children with fine motor problem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46(10), 898-903. http://dx.doi.org/10.5014/ajot.46.10.898 

  28. Min, K. C. (2008). Relationships between handwriting legibility and visual perception skills of preschool children.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Wonju. 

  29. Parham, L. D., & Mailoux, Z. (2010). Sensory integration. In J. Case-Smith (Ed.),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6th ed., pp. 325-372). Mayland: Mosby. 

  30. Parham, L. D., Roley, S. S., May-Benson, T. A., Koomar, J., Brett-Green, B., Burke, J. P., et al. (2011). Development of a fidelity measure for research on the effectiveness of the Ayres Sensory $Integration^{(R)}$ interventio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5(2), 133-142. http://dx.doi.org/10.5014/ajot.2011.000745 

  31. Park, H. N. (2009). Effects of a weighted vest on the handwriting activity of th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Cheonan. 

  32. Park, H. S., Lee, N. H., Kim, K. M., & Jang, M. Y. (2013). The effects of proprioceptive-vestibular based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on drooling and postural control of the child with developmental delay: 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2(1), 337-354. 

  33. Park, J. H., Lee, E. J., Noh, J. S., Lee, H. S., & Cha, J. J. (2010). The effect of sensory integration program (sensory integration therapy) after school on functional task performance in school. The Journal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8(1), 27-40. 

  34. Phelps, J., Stempel, L., & Speck, G. (1984). The children's handwriting evaluation scale: A new diagnostic tool. Dallas, TX: Texas Scottish Rite Hospital for Crippled Children. 

  35. Phelps, J., & Stempel, L. (1987). The children's handwriting evaluation scale for manuscript writing. Dallas, TX: Texas Scottish Rite Hospital for Crippled Children. 

  36. Reisman, J. (1999). Minnesota handwriting test.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37. Rho, G. M., Hong, E. K., & Kim, K. M. (2011).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on postural control and hand function in child with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0(3), 377-392. 

  38. Ryu, S. U., Kim, I. S., & Kim, K. M. (2013). The effect of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on postural control and occupational performance (play) of the preschool child with postural disorder: Case study using goal attainment scale (GAS). The Journal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1(2), 1-11. 

  39. Schneck. C. M. (1991). Comparison of pencil-grip patterns in first graders with good and poor writing skill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45(8), 701-706. http://dx.doi.org/10.5014/ajot.45.8.701 

  40. Schneck, C. M., & Amundson, S. J. (2010). Prewriting and handwriting skills. In J. Case-Smith (Ed.),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6th ed., pp. 555-580). Mayland: Mosby. 

  41. Sin, M. K., & Park, J. H (2016). Effects of a taskoriented intervention on handwriting of school aged children with ADHD: A case study.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4(1), 65-74. http://dx.doi.org/10.14519/jksot.2016.24.1.06 

  42. Smith-Zuzovsky, N., & Exner, C. E. (2004). The effect of seated positioning quality on typical 6-and 7-year-old children's object manipulation skill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8(4), 380-388. http://dx.doi.org/10.5014/ajot.58.4.380 

  43. Tseng, M. H., & Cermak, S. A. (1993). The influence of ergonomic factors and perceptual-motor abilities on handwriting performanc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47(10), 919-926. http://dx.doi.org/10.5014/ajot.47.10.919 

  44. Tseng, M. H., & Murray, E. A. (1994). Differences in perceptual-motor measures in children with good and poor handwriting.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Research, 14(1), 19-36. http://dx.doi.org/10.1177/153944929401400102 

  45. Tseng, M. H., & Chow, S. M. (2000). Perceptualmotor function of school-age children with slow handwriting speed.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4(1), 83-88. http://dx.doi.org/10.5014/ajot.54.1.83 

  46. Weil M, J., & Amundson, S. J. C. (1994). Relationship between visuomotor and handwriting skills of children in kindergarte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48(11), 982-988. http://dx.doi.org/10.5014/ajot.48.11.982 

  47. Yu, S. B., Kim, J. J., & Kim, K. M. (2006). The correlation between handwriting skills and praxis in the low grades students at an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4(1), 1-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