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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우리나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TIMSS 과학 내용영역별 성취 특성 분석
Analysis of Features of Korean Fourth Grade Students' TIMSS Science Achievement in Content Domains with Curriculum Chang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4, 2017년, pp.599 - 609  

곽영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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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TIMSS 2011과 TIMSS 2015에서 우리나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성취 특성 추이변화를 분석하고 우리나라 초등과학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선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현장교사 네 명과 과학교육을 전공한 연구자 세 명이 참여하여 TIMSS 2015의 초등학교 과학과 내용영역별 평가주제와 문항에 대해 교육과정 일치도를 분석하고,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생명과학, 물상과학 그리고 지구과학의 영역을 막론하고 초등학교 3-4학년군 교육과정에서 다룬 내용일수록 정답률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5-6학년군에서 다루는 열전달, 전기의 작용, 지구와 달의 운동 등과 관련된 문항에서는 정답률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과학 인지영역별로는 TIMSS 2015에서 우리나라 초4 학생들은 TIMSS 2011에 비해 추론하기 영역의 점수가 많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시사점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trend of Korean fourth grade students' achievement in TIMSS 2011 and TIMSS 2015 science content domains and to suggest implications for science curriculum and teaching & learning improvement. With four elementary science teachers and three science educat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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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IMSS 2015에 초4로 참여한 학생들은 초등학교 3학년에서는 2007개정 교육과정으로, 초등학교 4학년에서는 2009개정 교육과정으로 학습한 학생들이다. 따라서 TIMSS 2015에서 이전 평가주기와 비교하여 초등학교 과학 내용영역별 평균점수 추이변화를 TIMSS 2015 초등학교 4학년 과학 평가문항과 우리나라 교육과정과의 일치도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초등학교 과학과 내용영역별로 성취도 추이변화의 원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예컨대 생명과학 내용영역에 속한 문항들의 경우 다시 학생의 관련 지식 알기 능력을 평가하는지 또는 적용이나 추론 능력을 평가하는지에 따라 인지영역별로 재분류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IMSS 평가에서 우리나라 초4 학생들의 성취 특성을 내용영역별로 분석하되, 적용하기 또는 추론하기 등과 같은 인지영역별 성취 특성을 함께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선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TIMSS 2011과 TIMSS 2015 결과 중 초등학교 4학년 과학 내용영역과 인지영역별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들은 과학 내용영역별로 물상과학 영역에서는 우리나라 과학 전체 성취도 점수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생명과학 영역에서는 전체 점수보다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TIMSS 2015 결과 중 초등학교 4학년 과학내용영역별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TIMSS 2015 초등학교 4학년 과학 성취도 결과 중 과학 내용영역별 성취 특성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비추어 그러한 성취 특성이 나타난 이유를 탐색하고자 한다. 특히 교육과정 변화 및 공개문항에 비추어 TIMSS 2011과 TIMSS 2015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특성 추이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선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TIMSS 2015 결과 중 초등학교 4학년 과학내용영역별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TIMSS 2015 초등학교 4학년 과학 성취도 결과 중 과학 내용영역별 성취 특성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비추어 그러한 성취 특성이 나타난 이유를 탐색하고자 한다.
  • , 2016). 이에 본 연구에서는 TIMSS 2015 과학과 내용영역별로 우리나라 초4 학생들의 성취특성을 분석하고, 문항별 특성에 비추어 관련된 인지영역별 성취 특성을 분석하였다. 즉, TIMSS 2015 초4 과학 성취도 개관에서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특성을 상위 15개국의 성취 특성과 비교하고, TIMSS 2011과 TIMSS 2015의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특성 추이변화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TIMSS 2015 초등학교 4학년 과학 성취도 결과 중 과학 내용영역별 성취 특성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비추어 그러한 성취 특성이 나타난 이유를 탐색하고자 한다. 특히 교육과정 변화 및 공개문항에 비추어 TIMSS 2011과 TIMSS 2015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특성 추이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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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IMSS 2015에 나타난 우리나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과학 성취도는 어떠한가? TIMSS 2015에서 우리나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은 평균점수 589점으로 2위를 차지했으며, 1위인 싱가포르와는 평균점수 1점 차이이고 3위인 일본과는 평균점수에서 20점 차이가 난다. 우리나라는 성취도에서 1위를 차지한 싱가포르와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고, 3위를 차지한 일본보다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수준별로는 TIMSS 2015에서 우리나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과학 성취수준별 분포를 살펴보면, 수월수준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29%, 우수수준 이상이 75%, 보통수준 이상이 96%, 기초수준 이상이 100%로 나타났다.
TIMSS는 어디에서 추진하는 연구인가?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이하 TIMSS)는 국제 교육성취도평가 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EA)에서 추진하는 대표적인 연구이다. TIMSS는 참여국들의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성취도 평가로,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도를 평가하여 참여국의 교육과정 및 학교 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해준다(Park, 2004; Mullis & Martin, 2013).
TIMSS의 역할은 무엇인가?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이하 TIMSS)는 국제 교육성취도평가 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EA)에서 추진하는 대표적인 연구이다. TIMSS는 참여국들의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성취도 평가로,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도를 평가하여 참여국의 교육과정 및 학교 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해준다(Park, 2004; Mullis & Martin, 2013). 우리나라는 TIMSS 평가가 시작된 TIMSS 1995년부터 연구에 참여했는데, 초등학교 4학년의 경우에는 TIMSS 1995에 참여한 이후 중단했다가 TIMSS 2011부터 다시 참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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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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