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기반 수업이 과학교사의 TPACK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rogramming-Based Lessons on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Related to TPACK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4, 2017년, pp.693 - 703  

최은선 (한국교원대학교)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교육대학원에 재학하는 37명의 초등, 중등, 고등학교 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기존의 과학수업에서 가르치기 어려운 단원과 기존의 교수법에 대해 조사한 후에, 스크래치를 이용한 새로운 교수 자료를 제작하는 활동을 체험하도록 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새로운 수업전문성인 TPACK의 발달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설문을 통해 초등, 중등, 고등학교 과학교사들이 공통적으로 가르치기 어려운 단원으로 선정된 태양계의 행성운동 내용을 중심으로 스크래치를 활용한 천동설과 지동설 행성 운행 모델을 구현하는 경험을 하도록 하였다. 그 후 설문조사와 수업 발표를 토대로 테크놀로지의 수업도입에 대한 인식 변화 및 TPACK의 발달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의 TK, TCK, TPK 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보였으며,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교수 자료 제작이 교사들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학생들에게 관찰 현상에 맞는 모델 구성 능력을 길러주며, 정의적 영역에서도 긍정적인 교육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37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cience teachers attending graduate schools of education were surveyed about their thoughts about the difficulty of teaching science units and teaching methods to teach these units to students. After experiencing the activity of making new teach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PK란? TPK는 테크놀로지를 수업에 도입할 때 필요한 교수 활동 전반에 관한 지식들을 의미한다. 교수 활동 전반에 대한 지식은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지식,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학습자에 대한 이해 등이 포함될 수 있는데 이러한 교수적 지식에 어떠한 테크놀로지를 결합시켰을 때 효과적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은 TPK를 통해 얻어진다고 본다.
대부분의 경우 좁은 의미로 TK는 어떤 의미를 나타내는가? 이때, TK는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모든 수업도구로서의 테크놀로지에 대한 지식을 의미하며, 테크놀로지는 연필에서부터 최신 첨단기술까지 다양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좁은 의미로 학교에 많이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를 수업 도구로 활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학교에서 여러 가지 용도로 컴퓨터가 활발히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교사들은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들을 가지고 있다.
Mishra & Koehler는 TPACK의 세부 구성 요소를 무엇으로 제시하였는가? 그 후 수업에서도 다양한 기술의 도입이 시작되면서 교사는 여러 가지 수업에 사용될 수 있는 도구들을 수업에 적절히 사용하여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지식 틀을 갖춰야 한다는 제안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에 Mishra & Koehler(2006)은 Shulman이 제안한PCK 틀에 테크놀로지에 대한 지식을 결합시킨 새로운 지식으로서 미래의 교사가 지녀야 할 새로운 수업전문성인 TPACK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이하 TPACK)을 제안하였고,TPACK의 세부 구성 요소로서 TK(Technology Knowledge, 이하 TK),TCK(Technological Content Knowledge, 이하 TCK), TPK(Technological Pedagogical Knowledge, 이하 TPK)을 제안하였다(Figure 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1)

  1. Angeli, C., & Valanides, N. (2005). ICT-relate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C. Crawford et al. (Eds.), Proceedings of Society for Information Technology & Teacher Edu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pp. 3030-3037). Chesapeake, VA: AACE. 

  2. Angeli, C., & Valanides, N. (2009). Epistemological and methodological issues for the conceptualization, development, and assessment of ICT-TPCK. Computers & Education, 52, 154-168. 

  3. Anderman, E. M., & Young, A. (1994). Motivation and strategy use in science: Individual differences and classroom effec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 811-831. 

  4. Barnett, M., & Morran, J. (2002). Addressi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Moon's phases and eclips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8), 859-879. 

  5. Bransford, J. D., Brown, A. L., & Cocking, R. R. (2000). How People Learn: Brain, Mind, Experience, and School.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6. Carlsen, W. S. (1998). The effects of science teacher subject-matter knowledge on teacher questioning and classroom disco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7. Carlsen, W. S. (1992). Closing down the conversation: Discouraging student talk on unfamiliar science content. Journal of Classroom Interaction, 27, 15-21. 

  8. Cho, S. H. (1993). Meaning of knowledge and education, Philosophy of Education, 11, 225-240. 

  9. Flick, L., & Bell, R. (2000). Preparing tomorrow's science teachers to use technology: guidelines for Science educators.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1, 39-60. 

  10. Dixon. J. K. (1997). Computer use and visualization in students' construction of reflection and rotation concept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7(7), 352-358. 

  11. Guerrero, S. (2005). Teacher knowledge and a new domain of expertise.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33(3), 249-267. 

  12. Han, I. S., Eom, M. R., & Shin, W. S. (2013). Multimedia case-based learning to enhance pre-service teachers' knowledge integration for teaching with technologie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34, 122-129. 

  13. Han, S. K. (1991). A Study on Belief-condition for Knowledge, The Society of Eastern Philosophy, 8(1), 319-337. 

  14. Hannum, W. H., & McCombs, B. L. (2008). Enhancing distance learning for today's youth with learner-centered principles. Educational Technology, 48(3), 11-21. 

  15. Harper, D. (2003). Students as change agents. In M. S. Khine, & D. Fisher (Eds.), Technology-rich Learning Environments: A Future Perspective (pp. 307-329). Singapore: World Scientific. 

  16. Harper, D., & Martinez, S. (2008). Working with tech-savvy kids. Educational Leadership, 66(3), 64-69. 

  17. Hashweh, M. Z. (1987). Effects of subject-matter knowledge in the teaching of biology and physic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3(2), 109-120. 

  18. Higgins, T. E., & Spitulnik, M. W. (2008). Supporting teachers' use of technology in science instruction through professional development: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7, 511-521. 

  19. Hu, R. D., Wu, Y. Y., & Shieh, C. J. (2015). Effects of virtual reality integrated creative thinking instruction on students' creative thinking abilities.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12(3), 477-486 

  20. Jho, H. (2013). Philosophical discourse on science education with a focus on socio-scientific issues. Humanities Research, 38, 339-359. 

  21. Jonassen, D. (1991). Objectivism vs. constructivism.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39(3), 5-14. 

  22. Jonassen, D. H., & Reeves, T. C. (1996). Learning with technology: using computers as cognitive tools. In D. H. Jonassen (Ed.), Handbook of Research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pp. 693-719). New York: Macmillan. 

  23. Kang, K. (2015). The exploration of the origin, transition, background, and identity of STEAM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4(2), 5-29. 

  24. Kelly, M. G. (2008). National educational technology standards for teachers. Washington DC.: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Eugene, OR. 

  25. Kim, M. C., Hannafin, M. J., & Bryan, L. A. (2007). Technology-enhanced inquiry tools in science education: an emerging pedagogical framework for classroom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91(6), 1010-1030. 

  26. Kim, W., Sung, J. (2009). Fundamental limits and challenges of creative talent development. STEPI Insight, vol. 32. 

  27.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3). OECD International study achievement research: PISA 2012 result report. Research Paper RRE-2013-6-1. 

  28. Lawless, K. A., & Pellegrino, J. W. (2007). Professional development in interfacing technology into teaching and learning: knowns, unknowns, and ways to pursue better questions and answe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7(4), 575. 

  29. Lee, H., Linn, M. C., Varma, K., & Liu, O. L. (2010). How do technology-enhanced inquiry science units impact classroom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 71-90. 

  30. Lee, J. (2015).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the use of ICT by middle school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5), 85-893. 

  31. Llorens, S., Salanova, M., & Grau, R. (2002). Training to technological change,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35(2), 206-212. 

  32. Margerum-Leys, J., & Marx, R. W. (2003). Teacher knowledge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Y. Zhao (ed.) What Should Teachers Know about Technology? Perspectives and Practices (pp. 123-159). Greenwich, Co.: Information Age Publishing. 

  33. McCombs, B. L., & Vakili, D. (2005). A learner-centered framework for e-learing. Teachers College Record, 107(8), 1582-1600. 

  34. Min, H. (2012). Development of assessment expertise model through assessment and teacher trai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35. Mishra, P., & Koehler, M. J. (2006).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framework for teacher knowledge. Teachers College Record, 108(6), 1017-1054. 

  36. Mishra, P., & Koehler, M. J. (2008). Introducing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York, 1-16. 

  37. Mistler, J. M., & Songer, N. B. (2000). Student motivation and internet technology: are students empowered to lear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 459-479. 

  38. Murphy, E. (1997). Constructivism: From philosophy to practice. http://www.cdli.ca/-elmurphy/emurphy/cle.html. Accessed 11.08.08. 

  39.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40.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41. Niess, M. L. (2015). Transforming teacher's knowledge: Learning trajectories for advancing teacher education for teaching with technology. In C. Angeli & N. Valanides (Eds.),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p. 19-37, New York, NY: Springer. 

  42. Niess, M. L. (2005). Preparing teachers to teach science and mathematics with technolog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 509-523. 

  43. Osborne, J., & Hennessy, S. (2003). Literature review in science education and the role of ICT: Promises, problems and future directions. Report 6. Retrieved November 2010, from. http://hal.archives-ouvertes.fr/docs/00/19/04/41/PDF/osborne-j-2003-r6.pdf. 

  44. Parker, J., & Heywood, D. (1998). The earth and beyond: developing primary teachers' understanding of basic astronomical events. Intra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5), 503-520. 

  45. Pierson, E. M. (2001). Technology integration practice as a function of pedagogical expertise.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33(4), 413-430. 

  46. Pintrich, P. R., Marx, R. W., & Boyle, R. A. (1993). Beyond cold conceptual change: The role of motivational beliefs and classroom contextual factors in the process of conceptual chang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2), 167-199. 

  47. Richard, A., Heidi, A., Schweingruber, Andrew, W., & Shouse, Editors.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s K-8, The National Academies. 

  48. Salomon, G., Perkins, D. N., & Globerson, T. (1991). Partners in cognition: extending human intelligence with intelligent technologies. Educational Researcher, 20(3), 2-9. 

  49. Sanders, L. R., Borko, H., & Lockard, J. D. (1993). Secondary science teachers' knowledge base when teaching science courses in and out of their area of certifi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 723-736. 

  50. Sandholtz, J., Ringstaff, C., & Dwyer, D. (1997). Teaching with technology: creating student-centered classroom. NY: Teachers College Press. 

  51. Schmit, D. A., Baran, E., Thompson, A. D., Mishra, P., Koehler, M. J., & Shin, T. S. (2014).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TPACK).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42(2), 123-149. 

  52.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 Res, 15(2), 4-14. 

  53. Song, J., & Na, J. (2015). Directions and issues of 2015 national science curriculum and their implications to science classroom culture. On-site science education, 9(2), 72-84. 

  54. Stahly, L. L., Krockover, G. H., & Shepardson, D. P. (1999). Third grade students' ideas about the lunar pha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 159-177. 

  55. Stronge, J. H. (2010). Assessing teacher effectiveness: Eight research-based standards for assessing teacher excellence. Larchmont, NY: Eye on Education. 

  56. Wang, T. (2009). Rethinking teaching with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ICTs) in architectural educ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5, 1132-1140. 

  57. Valanides, N., & Angeli, C. (2008a). Distributed cognition in a sixth-grade classroom: An attempt to overcome alternative conceptions about light and color. Journal of Research Technology Education, 40(3), 309-336. 

  58. Valanides, N., & Angeli, C. (2008b).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computer-enhanced learning: a case study with science teachers. Research of Science, Technology, and Education, 26(1), 3-12. 

  59. Varma, K., Husic, F., & Linn, M. C. (2008). Targeted support for using technology-enhanced science inquiry model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7, 341-356. 

  60.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61. Yuk, G., & Lee, G. (1997). A study on improvement of science education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Policy Research, 1-25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