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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0 no.2, 2017년, pp.226 - 23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application of storytelling on pre-service teachers of elementary school who take courses in 'earth's strata and rock' on science teaching concept and science teaching efficacy. The experiment was aimed at one class (32 students) enroll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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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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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예비 교사의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은 과학개념 습득에 효과가 있었나? | 첫째, 초등예비 교사의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은 과학개념 습득에 효과가 있었다. 이는 초등예비교사가 지층과 암석에 대하여 내용의 이해가 부족하고 개념 습득 수준이 낮게 인식되고 있었으나 현장체험중심으로 지층과 암석을 탐방하고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여 학습하고 교수함으로써 과학개념 습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 |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교수방법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 다양한 교수방법 중 본 연구의 절차와 방법에 적합한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교수방법은 어려운 과학 개념을 이해하고 수업에 대한 불안감을 줄일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에 대한 선행연구 등(강문숙과 김석우, 2012; 강문숙과 박수홍, 2012; 김은정, 2011; 이석희와 이용섭, 2012)은 대부분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연구들이다. | |
2015 교육과정의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 2015 교육과정의 과학교육과정은 자연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과학의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와 탐구능력을 함양하여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려는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과학교과에 맞는 핵심역량을 제시하고 있다(교육부, 2015). 이러한 핵심역량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교과 학습의 기본인 주제 및 내용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고 적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과학개념을 습득하고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강조되고 있다. |
강문숙, 김석우(2012). 내러티브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용성에 대한 학습자 인식 연구, 사고개발, 8(2), 83-105.
강문숙, 박수홍(2012). 예비보육교사를 위한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모형 개발 기초연구. 교사교육연구, 51(3), 440-454.
교육부(2015). 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김동렬(2015). 초등 예비교사들의 생명영역 탐구 수행 경험이 과학자 이미지와 과학 교수 불안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39(1), 1-14.
김효남(2016).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과 모의수업에 대한 동료평가분석. 과학교육연구소, 22(1), 69-78.
김효남과 명전옥(2009). 예비초등교사의 과학 정의적 특성과 과학교수 자아효능감과의 상관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 2008(1), 105-105.
손정우, 정은주(2013). 탐구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 및 적용. 교과교육학연구, 17(3), 709-727.
신원섭(2016). 초등과학 탐구수업이 초등예비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교수학습관 및 과학교수 개인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 44(3), 555-568.
이석희, 이용섭(2012).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태양계와 별' 수업이 과학동기와 공간지각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105-113.
이용섭, 김순식(2016). 초등 예비교사의 협력 과학수업이 과학교수효능감 및 과학지식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9(3), 34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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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epika, M., & Sadler, T. D. (2016).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Self-Efficacy Beliefs and Science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7(6), 649-673.
Franks, B. A., & McGlamery, S. L. (2016). Effects of Teaching in a Science Summer Camp on the Science Self-efficacy of Pre-service Teachers. Delta Kappa Gamma Bulletin, 82(3), 6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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