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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이모티콘이 가지는 효용성 분석
Analysis of the Utility of Emoticons as a Communication Tool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3 no.2, 2017년, pp.71 - 76  

박찬익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learned about the emergence of on-line communications originating from peoseuteol Computer Communications, the limitations of online communication, and the definition, traits and development of emoticons that serve as complementary roles, such as emotion and status. After analyz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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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PC 통신으로 시작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등장과 온라인상에서 문자 표현의 한계성, 그 결과로 등장한, 감정과 상태 표현의 보완적 역할을 하는 이모티콘의 정의, 특징 및 발전과정에 대해 살펴봤다.

가설 설정

  • 3. 성공한 캐릭터들은 인형류를 비롯한 각종 팬시 상품 및 제품들로 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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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일 먼저 나온 한국의 이모티콘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많이 쓰이는 이모티콘의 경우 1995년 무렵 우통골(하이텔 우스개 모임) 회원들이 처음으로 유통시켰다는 것이 정설이다. 제일 먼저 나온 한국의 이모티콘은 -_- 로서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멋쩍은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되었다.
이모티콘이란 무엇인가? 사이버공간에서 비언어적 메시지 전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이모티콘이다. 새로운 신조어인 이모티콘은 감정(Emotion)과 아이콘(Icon, 컴퓨터 프로그램 기능표시 형상)의 합성어인데, 컴퓨터 자판의 문자와 기호, 숫자 등을 적절히 조합하여 미세한 감정이나 특정 상황, 상태 등을 전달하는 사이버공간 특유의 언어다.
직접 얼굴을 보면서 대화를 하는 것의 장점은 무엇인가? 가장 확실하고 정확한 의사를 전달하는 커뮤니케 이션의 수단은 직접 얼굴을 보면서 대화를 하는 것이다. 말하는 자의 억양의 변화, 표정, 미세한 행동 등에서 듣는 자는 말하는 자가 전달하고자하는 정보의 내용과 함께 말하는 자의 심리상태까지도 파악할수 있다. 두 번째로는 전화기 같은 통신 장비를 통한 대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박현구, "온라인 환경의 이모티콘과 비언어 행위의 관계," 한국지역언론학회, 언론과학연구, 제5권 제3호, 2005, pp.273-302. 

  2. 안원미?김종완?한광희, "메시지 해석에 이모티콘이 미치는 정서적 효과," 한국HCI학회,한국HCI학회 논문지, 제5권 제2호, 2010, pp.11-18. 

  3. Randall P.Harrison, 옮긴이 하정원, "만화와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천, 서울시, 1997, pp.58-60. 

  4. 엄기서?신순범, "인터텟 시각언어 이코티콘의 기호학적 해석과 분석," 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8권 2004, pp.154-161. 

  5. 김영국, "타이포그래피 미디어(이모티콘)의 소통과 공공성,"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2011, pp.197-204. 

  6. 안성혜?윤세진, "비언어적 감정표현을 위한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의 제작방향 제시," 한국콘텐츠학괴, 추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4권 제 2호, 2006, pp.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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