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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교육학에 의한 세계시민교육의 이해
Understanding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as Critical Pedagog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9, 2017년, pp.225 - 234  

허창수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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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미래 교육의 한 방향으로 세계시민교육이 논의되고 있다. 국외의 활발한 논의와는 달리 국내에서는 시작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세계시민교육의 학문적 방향을 위해서는 다양한 연구 방향이 제안되고 있다. 그중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것이 바로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이론적 배경이다. 이것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전개되어야 세계시민교육이 지향하는 바와 향후 다양한 연구 방향의 지표가 분명해지기 때문이다. 국외 선행연구들에서 살펴보면 세계시민교육의 배경 이론으로 탈근대주의, 탈식민주의, 그리고 비판이론이 논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들을 모두 포함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은 특히 교육이라는 영역적 특성을 담은 것으로서 비판교육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가진 의식, 이성, 합리성의 해방은 세계시민교육이 현시점에서 취해야 할 중요한 방향과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세계시민교육의 이론적 배경 중 하나로서 비판교육학은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논의는 비판교육학이 세계시민교육의 이론적 배경으로 타당함을 주장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holars suggests global citizenship education(GCE) as an important direction for the future education. Although many academic discussions have been internationally going on, the studies in Korea are still on the beginning stage. Thus, it is asserted that studies for GCE should be proceeded more ac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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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독일 철학의 본질적 질문에 의존하고 있는 비판이론은 가장 중요한 거대담론으로 주장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논의에서는 비판이론을 근거로 하지만 이후, 탈근대주의, 후기구조주의, 해체주의, 문화 이론 등[32] 다양한 이론적 담론을 모두 포함하여 논의하고 있는 비판교육학을 이론적 배경으로 주장하고 논의한다.
  • 본 논의는 제시된 개념에서 학습자가 필요한 지식, 기술, 가치와 태도의 배경이 되는 정의, 평화, 관용, 포용이 가진 의미에 초점을 두고 논의한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여러 선행 연구 중에서 특히 이론적, 철학적 배경에 기초한 연구물들을 중심으로, 구분되는 다양한 담론에 초점을 두고 논의하였다.
  •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담론의 배경을 종합하면,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다양한 담론 중 비판적・탈식민주의적 담론을 타당성과 엄밀성을 확보하여 재개념화 하여 확장하면 경제적인 담론을 제외하고 모두 포함할 수 있다. 본 논의는 이를 위해 비판교육학을 논의하고자 하는 것이다. 세계시민교육의 개념적 변화 과정을 보면 경제적 담론이 가진 특성은 그 방향이 다소 다르다.
  • 따라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유네스코 (UNESCO,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가 제시한 개념에서 크게 벗어나 지는 않는데, 그 또한 다양한 개념들을 포괄적으로 구성하고자 노력했기 때문이다. 본 논의는 이를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을 논의하고자 한다[30]. 유네스코의 보고서에 따른 개념 정의에 의하면[16] 세계시민교육은 더 평화롭고 정의로우며, 관용적이고 포용적이며,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드는데,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지식, 기술, 가치・태도를 함양하는 것이다.
  • 이 개념은 그동안 논의해 온 핵심 단어들을 조합하여 구성된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개념적 정의와 이론적 배경의 가능성을 함축하고 있다. 본 논의는 제시된 개념에서 학습자가 필요한 지식, 기술, 가치와 태도의 배경이 되는 정의, 평화, 관용, 포용이 가진 의미에 초점을 두고 논의한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여러 선행 연구 중에서 특히 이론적, 철학적 배경에 기초한 연구물들을 중심으로, 구분되는 다양한 담론에 초점을 두고 논의하였다.
  • 일곱 번째는 환경적(environmental) 담론이다. 세계 생태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기초로 한 세계시민(성)의 발전을 추구하는 담론이다. 환경의 지속가능성에 관련된 여러 주장은 모두 이에 해당한다.
  • 반면 국내에서는 국제적 학문의 장과는 달리 이론적 배경에 대한 논의는 상당히 부족하다. 이에 본 논의는 이론적 배경으로 비판교육학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는 세계 시민(성)이 가진 시민(성) 그리고 인권의 관점에서 (신) 식민주의적인 시각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다.
  • 이는 탈근대주의, 탈식민주의, 다양한 가치론적 접근뿐 아니라 여성, 환경 등 다양한 주제와 인구를 포섭하기에는 다소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논의는 이성보다는 실천에 초점을 둔, 비판이론의 확장과 진화라고 할 수 있는 비판교육학이 세계시민주의의 배경 이론이 되어야 함을 주장하는 것이다. 특히 세계시민교육은 세계시민주의를 배경으로 하는 교육을 의미하는데 교육이 가진 (신) 식민주의적 기능에서 벗어나기 위한 탈식민주의를 함축 하는 것으로 비판교육학이 상당히 중요하다.
  • 이는 그것이 가진 (신)식민주의에 대한 견제로 인한 것이다. 전 세계가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를 마치 추구해야 하는 중요한 가치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인 것에 대한 진단이다.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에 대한 견제와 마르크스주의에 많은 영향을 받은 대표적인 이론인 비판이론 그리고 그에 기초하여 다양한 이론을 포섭하면서 진화한 비판교육학의 비판적 사고, 즉, 변증법 또는 해석학적 변증법적 사고의 중요성이 주목받으면서 세계시민은 이러한 사유 속에서 시민(성)을 달성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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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시민교육이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시민교육이란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는데, 역사적으로 국제이해, 다문화, 평화 교육 등 유사한 개념을 가진 여러 경향이 함축적으로 모여 구성되었기 때문이다 [16]. 즉 특정 시점에 특정 계기를 통해 구성된 것이 아닌 역사성에 의존한 다양한 의미들을 담고 있는 개념이란 것이다.
존슨이 구분한 8개의 담론은 서로 어떤 교집합을 가지고 있는가? 존슨이 구분한 8개의 담론은 서로 교집합을 가지고 있다. 예컨대, 사회적 지위 또는 위치는 비판적・탈식민주의적 담론과 상당히 많은 교집합을 이루고 있다. 후자는 주로 비판이론에 기초하여 세계시민주의를 논의하고 있지만, 비판이론에서 발전한 비판교육학적 관점에서 보면 위치적 담론도 포함한다.
세계시민교육이란 무엇인가? 본 논의는 이를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을 논의하고자 한다[30]. 유네스코의 보고서에 따른 개념 정의에 의하면[16] 세계시민교육은 더 평화롭고 정의로우며, 관용적이고 포용적이며,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드는데,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지식, 기술, 가치・태도를 함양하는 것이다. 이 개념은 그동안 논의해 온 핵심 단어들을 조합하여 구성된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개념적 정의와 이론적 배경의 가능성을 함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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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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