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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9, 2017년, pp.510 - 522
김정 (경기대학교 경영학과) , 오세성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광고연구소) , 진창현 (경기대학교 경영학과)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brand image of Korean TV news in terms of functional and symbolic attributes, to examine their interrelationships and their effect on audience' viewing intentions. A survey was conducted on 412 evening main news viewers of KBS1, SBS, and JTBC, and factor analysi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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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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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TV 뉴스 브랜드 이미지의 개발을 위해서 무엇이 선행되어야 하는가? | 이는 채널 수 증가에 비례하여 비슷한 내용과 영상의 뉴스프로그램이 점 점 더 많이 방송되고 있는 상황에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의 뉴스 프로그램이 시청자의 시청 레파토리에서 쉽게 우선적 위치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TV 뉴스 브랜드 이미지의 개발을 위해서는 TV 뉴스 브랜드 이미지의 특성과 이것이 시청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런데 TV 뉴스 브랜드 이미지와 시청자의 태도 및 행동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이다. | |
독특하고 의미 있는 뉴스 브랜드 이미지를 개발하는 것이 미디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결정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Chan-Olmstead[9][10]에 따르면 뉴스 브랜드는 다양한 뉴스 프로그램이 경쟁하고 있는 뉴스 시장에서 특정 뉴스 프로그램을 차별적으로 돋보이게 하여 시청자들의 관심을 끄는데 핵심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독특하고 의미 있는 뉴스 브랜드 이미지를 개발하는 것이 미디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결정적이다. 이는 채널 수 증가에 비례하여 비슷한 내용과 영상의 뉴스프로그램이 점 점 더 많이 방송되고 있는 상황에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의 뉴스 프로그램이 시청자의 시청 레파토리에서 쉽게 우선적 위치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TV 뉴스 브랜드 이미지의 개발을 위해서는 TV 뉴스 브랜드 이미지의 특성과 이것이 시청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 |
브랜드란 무엇인가? | 브랜드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경쟁사와 식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이름이나 디자인, 상징 등을 말한다[11].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의 브랜드 속성에 대한 인지적(cognitive), 정서적(affective) 반응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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