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부모와 교사의 평정에 기반한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에 대한 인식 조사
Awareness of Students' Emotional and Behavioral Screening Test based on Parental and Teacher Ratings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8 no.4, 2017년, pp.260 - 267  

김인태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방은주 (성균관대학교 심리학과) ,  김가경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홍현주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Since 2013, the Students' Emotional and Behavioral Screening Test (SEBT) has been conducted annually for 1st grade and 4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1st year middle school students, and 1st year high school students. The SEBT has been considered to have effectiveness and strength...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모와 교사의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파악하고 향후 보다 효율적인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시행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먼저 교육부를 통해서 해당학교에 협조 공문을 발송 후 연구자가 대상학교의 행정 책임자 및 담당교사에게 연구내용을 설명하고 연구참여에 동의한 경우에 부모와 교사에게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지는 부모용과 교사용의 버전으로 만들어졌으며 교사집단의 일차대상자 산정은 한 학년의 담임교사와 상담교사, 보건교사의 수를 학교당 약 10명으로 가정하였다. 이에 총 18180명의 부모와 1030명의 교사가 일차 설문 대상으로 추정되었으나 실제로 연구에 동의하고 조사에 참여한 경우는 부모 집단에서 869부, 교사 집단에서 224부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적으로 자살은 소아청소년의 사망원인 가운데 몇 위인가? 2014년 발표된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보고에 따르면 2010년대 들어서 소아청소년의 정신건강은 큰 부분을 차지하는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세계적으로 자살은 소아청소년의 사망원인 가운데 3위를 차지하고 있고, 우울증은 질병 및 장애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정신건강 장애의 절반 정도는 14세에 시작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인식되지 않고 치료되지 않은 채로 지나가고 있으며, 이는 생애 전반에 심각한 정신건강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시행 이후의 변화는? CPSQ와 AMPQ-II는 아동·청소년의 전반적인 정신병리를 평가하는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이 검사의 시행 이후 학생들의 전반적인 정신건강에 대한 평가가 가능해졌으며 학교에서는 관심군으로 분류된 학생들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향상되었고 관심군 학생의 지역사회 전문기관 연계율이 증가하였다.5) 그러나 지속적으로 시행되어 오고 있는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에 대한 인식 조사는 활발하지 못한 실정이며, 특히 선별된 학생에 대한 관리와 연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모와 교사의 인식을 살펴본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생애 전반에 심각한 정신건강 문제가 야기되는 이유는? 특히 세계적으로 자살은 소아청소년의 사망원인 가운데 3위를 차지하고 있고, 우울증은 질병 및 장애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정신건강 장애의 절반 정도는 14세에 시작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인식되지 않고 치료되지 않은 채로 지나가고 있으며, 이는 생애 전반에 심각한 정신건강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1) 한편 우리나라 소아청소년의 자살은 사망원인 가운데 1위를 차지하고 있고,2) 이와 관련된 우울감 경험률(2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World Health Organization. Report on health for the world's adolescents 2014 [cited 2017 Aug 7]. Available from: http://apps.who.int/adolescent/second-decade/files/1612_MNCAH_HWA_Executive_Summary.pdf. 

  2. Korean National Statistical Office. Annual report on the cause of death statistics 2015 [cited 2017 Aug 7]. Available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6/2/index.board. 

  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nual report on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2016 [cited 2017 Aug 7]. Available from: http://kosis.kr/statisticsList/statisticsList_01List.jsp?vwcdMT_ZTITLE&parmTabIdM_01_01#SubCont. 

  4. Ahn DH. Mental disorders in adolescents. J Korean Med Assoc 2009;52:745-757. 

  5. Hong HJ, No BR, Kwon HI, Kim HK, Kim YR, Woo JJ. A study on the role of national hospitals to promote mental health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n the community.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6. Huh Y, Ahn DH, Choi JH, Kang JY, Kim YY, Oh KJ. Development of a child problem-behavior screening test.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3;42:724-735. 

  7. Jung SA, Ahn DH, Chung SY, Jeong YG, Kim YY. Development of screening test for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8;47:168-176. 

  8. Bhang SY, Yoo HK, Kim JH, Kim B, Bahn GH, Ahn D, et al. Revision of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screening questionnaire: development of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screening questionnaire-II.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1;22:271-286. 

  9. Kim JA, Ha KH, Hong HJ, Kim HY. 2013 Students' mental health school-community cooperative model: management of high risk students and change in awareness of mental health in school.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5;26:94-103. 

  10. Ha KH, Kim JA, Kim WS, Hong HJ, Kim SY. The effect of students' mental health school-community cooperative model on the school mental health awareness.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6;27:100-108. 

  11. Kim HJ, Cho SC, Kim JW, Kang JW, Shin MS, Kim HW, et al. The effectiveness of mental health problems screening and treatment linkage in children & adolescents: community based study focused on ADHD and depression.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9;20:129-139. 

  12. Langley AK, Nadeem E, Kataoka SH, Stein BD, Jaycox LH. Evidence-based mental health programs in schools: barriers and facilitators of successful implementation. School Ment Health 2010;2: 105-113. 

  13. Owens PL, Hoagwood K, Horwitz SM, Leaf PJ, Poduska JM, Kellam SG, et al. Barriers to children's mental health service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2;41:731-738. 

  14. Ko H, Choi H. Mental health literacy among parents of adolescents and teachers in Korea.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15;24:168-177.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