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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역사문화 융합프로그램 수행 전·후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사이미지 비교
Comparison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Nurses's Image Before and After Convergence-based Nursing History and Culture Program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9, 2017년, pp.85 - 91  

임소연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  김희정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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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간호역사문화 융합프로그램 수행 전 후에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사이미지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자는 충남지역에 위치한 B대학 간호학과 1,2학년 학생 29명이고, 2016년 5월 12일부터 2016년 6월 22일까지 6차례에 걸쳐 대상자에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간호역사문화 융합프로그램 전 후에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사이미지 정도를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 후에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사이미지는 모두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간호전문직관의 하위항목인 전문직 자아개념, 사회적 인식, 간호의 전문성과 간호사이미지의 하위항목인 간호사의 역할 및 대인관계 항목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사이미지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간호역사문화 융합프로그램이 간호전문직관 및 간호사이미지 향상을 위해 비교과프로그램으로 정착되고 다양한 개념으로 개발 될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differences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nurse's image before and after convergence-based nursing history and culture program. Study subjects were 29 juniors in B nursing college. The convergence-based nursing history and culture programs had be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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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역사문화 융합프로그램 전·후의 간호전문직관 및 간호사 이미지의 차이를 비교하는 데 목적을 두고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논의를 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에게 현장체험학습 방법에 따른 간호역사문화 융합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사이미지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역사문화 융합 프로그램 수행 전·후의 간호전문직관 및 간호사 이미지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한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이다.
  • 본 연구의 대상자는 충남지역에 위치한 B대학의 간호학과 1, 2학년 29명을 임의 표출하여, 간호역사문화 융합프로그램 전·후의 간호전문직관 및 간호사이미지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간호역사문화 융합프로그램 수행 전·후의 간호전문직관 및 간호사이미지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 첫째, 본 연구에서는 2명의 간호학과 교수와 2명의 인문 교양원 연구원이 문헌고찰과 2차례의 회의를 거쳐 현장체험 및 체험학습에 따른 간호역사문화 융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용하여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과과 간호사이미지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실시되었다. 실험군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 전·후에 간호전문직관의 총점은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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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전문직관이란?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활동과정 및 그 역할에 대한 직업 의식적 견해로 정의하고[5], 이는 직업에 대한 소명을 가지고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가치관과 신념을 말한다. 먼저 대학교육을 통해 간호전문직관이 형성되고, 확립된 간호전문직관은 앞으로 취업을 앞둔 간호대학생들에게는 진로결정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6].
간호사 이직률을 높히는 요인은? 현대사회는 급속도로 변해가는 최첨단의 의료 환경에 따라 충분한 역량을 갖춘 간호사 배출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에 대학교육은 간호교육의 질 향상 및 현장실무능력 강화를 위하여 임상이 융합된 이론과 실기에 중점을 두고 있다[1]. 그러나 간호학과 학생들은 간호사 역할에 대한 정체성이 정립되기 전에, 간호현장 실습교육에 노출되면서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증가되고 있으며[2], 이는 평생 간호직무수행의 만족도를 낮추고 간호사 이직률을 높이는 요인이 된다[3]. 국가 및 정부는 조직 운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간호사의 높은 이직률을 줄이기 위해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업무소진, 직장 내 괴롭힘 등 관련된 요인을 분석하고 있으며[4], 근본적인 해결방안으로는 간호역사, 문화의 이해를 통한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사이미지 정립의 중요성을 고려하고 있는 시점이다.
간호사이미지의 하위영역에서 간호사의 역할 및 대인관계가 유의하게 증가한 이유는? 특히 간호사이미지의 하위영역인 자질, 역할, 사회참여, 대인관계 중 간호사의 역할 및 대인관계 등 두 항목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는데, 이는 간호사가 되기 위한 준비과정에 있는 간호대학생들에게 절실히 필요한 영역이다. 간호대학생들에게는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간호사를 전문직종보다는 백의의 천사,희생과 봉사 등만의 이미지로 고정관념이 생겨 학업을 중도 탈락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남자간호대학생이 급증하는 시점에서 간호사의 여성적인 이미지에서 탈피하기 위해서는 기초간호교육과정 외 역사문화의 지평을 넓힐 수 있는 현장경험 혹은 체험학습의 내면화교육이 필요하다고 보고한 연구[7]결과도 본연구결과를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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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S. Y. Yim, M. H. Park, "Comparison of the Self Confidence for Newborn Baby Care Before and After Clinical Convergence Baby Massage Training Progra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4, pp. 59-65, 2017. 

  2. H. S. Lee, Y. J. Kim, "The Comparison of Stress Cop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ccording to the Grade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14, No. 1, pp. 5-13, 2008. 

  3. B. M. Bang, Y. S. Lee, J. O. Cheong, "Empirical study on the turn-over intention of university hospital nur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2, pp. 205-213, 2015. 

  4. Y. J. Lee, G. A. Seo, "Impact of Unit-level Nurse Practice Environment on Nurse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6, pp. 355-362, 2016. 

  5. D. Weis, M. J. Schank, " A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F. Nurse Scholarsh, Vol. 32, No. 2, pp. 201-204, 2000. 

  6. E. H. Hwang, S. J. Shin, " Factors impa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31, No. 1, pp. 97-108. 2017. 

  7. S. D. Kim, " Changes in the image of nursing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after history, philosophy of nursing co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8. No. 3, pp. 301-309, 2012. 

  8. T. Morris, J. Shepherd, R. Plata, D. Marks, " Diversity, fulfillment and privilege: the image of nursing".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Vol. 19, No. 5, pp. 683-692, 2011. 

  9. Y. S. Ha, " Historical review of nursing education at the college of nursing science at Ewah woman's university", Nursing Science, Vol. 8, No. 2, pp. 1-11, 1996. 

  10. I. H. Moon, G. W. Lee, S. H. Jeong, " Effect of image making program on image making efficacy, positive thinking, self-esteem,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21. No.1, pp. 122-132, 2015. 

  11. M. R. Han, S. M. Choi, "Effects of s refresher program for inactive nurses on nursing professionalism and nursing clinical self-effica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 1, pp. 44-53, 2011. 

  12. E. S. Yeun, Y. M. Kwon, O. H. Ahn,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pp. 1091-1100, 2005. 

  13. S. S. Han, M. H. Kim, E. K. Yun,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4 No. 1, pp. 73-79, 2008. 

  14. H. R. Lee, K. O. Choi, J. E. Ko, M. R. Hong, S. Y. Kim, H. S. Shin, "The survey on image of nurse", Journal of KyungHee Nursing Research, Vol, 15, pp. 45-65, 1992. 

  15. S. H. Jang, "Research of nurses' image",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1998. 

  16. M. M. Lee, "Case analysis of history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in the US", The Korean Historical Educational Society, Vol. 23, pp. 117-155, 2015. 

  17. K. O, Lee, H. J. Chae,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llege adjustmen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0, pp. 355-365, 2016. 

  18. E. S. Lee, M. S. Park, "A study of convergence relationships among nurses' imag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1, pp. 311-320, 2017. 

  19. E. S. Lee, M. S. Park, "A study of convergence relationships among nurses' imag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pp. 311-32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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