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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1 no.5, 2017년, pp.251 - 262
박지훈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손은지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이선우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남정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haracteristics of interaction in mentoring conversations and to examine how the interaction features change as mentor teachers have more mentoring experiences.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three mentor who have over 17 years' teaching experience and 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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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수업 전문성은 무엇을 통해 향상되는가? | 교사의 수업 전문성은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나 교사의 수업 전문성은 단순히 교수 기술에 대한 지식의 습득이나 교사 양성 기관에서의 훈련만으로 쉽게 성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교육 경험이 쌓이면서 향상이 된다는 연구가 대부분이다.1 따라서 교직에 처음 입문하는 신임교사에게 발령받는 순간 전문가이기를 요구하는 교직의 특성상 마땅히 갖추어야 할 자질로써 간주되는 수업 전문성은 얼마나 갖추어져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 |
멘토링이 교사들에게 실제 수업의 개선으로 나타나도록 하는데 미친 영향은? | 멘티의 반성적 실천에 대한 연구에서 초임과학교사인 멘티에게 수업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는 과정과 피드백 하는 과정에서 멘티의 반성적인 성향이 강하게 나타났으며17−20 이와 함께 반성적 실천에 의한 실제 수업의 개선으로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4,6,11,13−16 이는 초임교사의 실천적 지식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멘토링 과정에서 일어나는 멘토와 멘티의 상호작용이 멘티의 반성적 사고와 반성적 실천을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일어나야 하며 구체적으로 멘토링 대화에서 멘토의 도입형태가 멘티의 반성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형태여야 함을 의미한다. | |
초임 과학교사들의 수업에 있어 부족한 점은? |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과 관련한 연구에서 초임 과학교사들은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을 하고2−6 교수 학습에서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 가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7 특히 발문기술이 부족하여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3,6 초임교사들이 학생의 신분일 때 받았던 수업은 초임 교사의 수업 구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입시 위주의 강의식 수업을 듣고 자란 현재 초임 교사의 세대에서 강의 위주 수업의 답습이 일어나는 것은 그리 놀라울만한 사실은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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