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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임과학교사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협력적 멘토링 과정에서 나타나는 멘토교사의 멘토링 유형 및 유형 변화 분석
Analysis of Mentor Teachers' Mentoring Type and Type Changes in Collaborative Mentoring Programs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of Beginning Science Teachers' Teaching Practice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2 no.6, 2018년, pp.441 - 452  

정도준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남정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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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수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초임 중등과학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협력적 멘토링 과정에서 멘토교사의 멘토링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멘토링이 진행됨에 따라 멘토교사의 멘토링 유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멘토링에서 수집된 멘토교사와 멘티교사의 일대일 멘토링 대화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협력적 멘토링 과정에서 멘토교사는 관찰자, 비판적 동료, 지원자, 지시자, 역할 모델, 평가자, 상담자, 동반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멘토교사의 멘토링이 멘티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인식 변화를 가져오지 못하는 경우에는 멘티교사의 수업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멘토교사는 멘토링을 실시하기 전 멘티교사와 함께 과학교수에 대한 신념, 멘토링 방법 등에 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져야 할 것이다. 또한 멘토교사는 멘티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역할이 존재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자신의 멘토링 과정을 평가하는 데에도 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mentor teachers' mentoring types and how the types of mentoring changed throughout the collaborative mentoring program for beginning science teachers who had difficulties in teaching practice. One-on-one mentoring meetings were audio-taped and transcribed for analysis. The 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임교사가 겪는 어려움은? 초임교사는 대부분 교육 내용과 교수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수업의 계획, 실행, 평가 과정에 익숙하지 않아 자신의 수업실행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뿐만 아니라 수업 이외에도 학생 생활 지도, 학부모 상담 등의 과중한 업무로 인해 수업 연구를 위한 시간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효과적인 멘토링을 위한 멘토교사의 자세는? 효과적인 멘토링을 위한 전략과 전술은 멘티교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19 멘토교사는 멘티교사가 처해있는 개인적인 상황이나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역할을 적용하여 멘티교사를 지원해야 한다.20 또한 멘토교사는 멘토링의 목적을 잘 이해하고, 멘티교사가 수행해야 할 과제와 친숙하며,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는 능력이 뛰어나 이를 특정 상황에 알맞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21
멘토링이란? 1980년대 이후 교사교육의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로 멘토링(mentoring)이 광범위하게 논의되고 있다.3 멘토링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초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도입된 전략으로,4 국내에서도 초임 과학교사들의 교수 활동을 지원하여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방법으로 멘토링이 효과가 있음이 여러 연구들을 통해 보고되었다.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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