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매환자 가족의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요구도 조사
Need Assessment of Online Dementia Family Caregiver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9, 2017년, pp.301 - 309  

박명화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  고영혜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  이송자 (서울광역치매센터) ,  김선화 (서울광역치매센터) ,  김진하 (서울광역치매센터) ,  이동영 (서울대학교 병원)

초록

이 연구는 온라인 치매가족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치매환자 가족의 프로그램 사용 의향과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서울시 치매관리 사업에 등록된 치매노인을 돌보는 가족 220명을 대상으로 1:1 개별면접 또는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기술 통계와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50% 이상의 대상자가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프로그램 요구도는 치매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동영상 강의와 치매환자를 돌보는 사례 동영상에 대한 요구도가 가장 높았으며, 성별과 연령대에 따라 요구도 항목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은 시공간적 한계를 극복해서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수단이며, 본 연구 결과에 따라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획일화된 방식보다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전략 및 체제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family caregiver's need for online education for dementia caregiving.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220 family caregivers from district dementia centers in Seoul. Family caregiver's usability and needs of online education program were assessed using self-a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끝으로 본 연구는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부양자의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사용 의향과 사용실태를 확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료를 제시한 점과 가족부양자의 온라인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요구사항을 제시하여 향후 치매가족 중재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부양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프로그램 사용 의향과 프로그램 구성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을 대상으로 온라인 치매가족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처럼 인터넷 이용률의 급격한 증가는 인터넷의 활용이 대상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접촉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법임을 시사하며, 다양한 교육 및 중재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제반 환경이 마련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부응하여, 본 연구는 치매 노인을 돌보는 가족을 대상으로 치매 가족 교육을 위한 온라인 프로그램 사용의향을 파악하고 프로그램 구성 내용에 대한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족부양자들은 어떤 문제를 겪게되는가? 치매환자를 돌보는 일은 주부양자를 비롯한 가족 전체의 안녕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경제적 어려움을 수반하며 가족 간의 갈등을 초래하게 되어 부양자의 부양부담을 가중시킨다[5]. 점점 높아지는 부양부담감과 스트레스로 인해 가족부양자의 생활만족도는 저하되고 우울감은 증가되어 부양자의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6]. 따라서 치매환자 뿐 아니라 그들을 돌보는 가족부양자들까지 함께 지지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
치매환자 가족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치매환자 뿐 아니라 그들을 돌보는 가족부양자들까지 함께 지지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 치매가족은 질환과 관련된 의료지식에 관한 요구, 대처 기술과 관련된 교육 및 정서적 지지 등 다양한 요구를 가지고 있으며[7], 이를 지지하기 위해서는 부양자의 부양부담을 완화시키고 이들의 심리·정서적 건강상태를 향상시키기 위한 치매가족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체계적인 교육을 실행할 필요가 있다[8]. 치매환자 가족 프로그램에 대한 국외 연구를 살펴보면 치매가족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집단프로그램의 효과 비교 연구[9], 전화를 통한 심리·정서적지지 프로그램이 치매가족의 죄책감과 우울에 가져오는 효과에 관한 연구[10], 치매가족의 웹 기반 교육 프로그램이 가족부양자의지식, 돌봄 기술, 관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11], 치매가족을 위한 직장 내 인터넷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이 가족 부양자의 불안과 긴장감에 가져오는 효과를 검증한 연구[12] 등이 이루어져왔다.
치매의 특징은 무엇인가? 치매는 만성적으로 진행되면서 점차 악화되는 질환으로 치료가 어려우며, 치매환자는 인지기능의 저하로 인해 대인관계를 포함하여 전반적인 사회생활을 수행하지 못할 정도로 일상생활 수행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며, 이차적으로 정신행동증상이 나타난다[3]. 따라서 치매 유병률이 높을수록 환자의 돌봄 요구도는 높아지게 되어 신체적 건강문제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손실도 초래한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World Population Ageing 2015", United Nations, http://www.un.org/en/development/desa/population/publications/pdf/ageing/WPA2015_Report.pdf, July 14, 2017. 

  2. Martin P, Anders W, Maelenn G, Gemma C. A, Yu T. W, Matthew P, "World Alzheimer Report 2015: The Global Impact of Dementia", Alzheimer's Disease International, https://www.alz.co.uk/research/WorldAlzheimerReport2015.pdf, July 14, 2017. 

  3. Morris J. C, Rubin E. H, Morris E. J, Mandel S. A, "Senile dementia of the Alzheimer's type : an important risk factor for serious falls", Journal of Gerontology, Vol. 42, No. 4, pp.412-417, 1987. 

  4. K. W. Kim, J. H. Park, M. H. Kim, M. D. Kim, B. J. Kim, S. K. Kim, J. L. Kim, S. W. Moon, J. N. Bae, J. I. Woo, S. H. Ryu, J. C. Yoon, N. J. Lee, D. Y. Lee, D. W. Lee, S. B. Lee, J. J. Lee, J. Y. Lee, C. U. Lee, S. M. Chang, J. H. Jhoo, M. J. Cho, "A nationwide survey on the prevalence of dementia and mild cognitive impairment in South Korea", Journal of Alzheimer's Disease, Vol. 23, No. 2, pp.281-291, 2011. 

  5. H. Y. Jang, M. S. Yi, "Effects of burden and family resilience on the family adaptation caregivers of elderly with dementia",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 25, No. 6, pp.725-735, 2013. DOI: http://dx.doi.org/10.7475/kjan.2013.25.6.725 

  6. Amirkhanyan A, Wolf D, "Caregiver stress and noncaregiver stress: exploring the pathways of phychiatric morbidity", The Gerontologist, Vol. 43, No. 6, pp.817-827, 2003. 

  7. Rosa E, Lussignoli F, Chiappa A, Di Cesare S, Lamanna L, Zanetti O, "Needs of caregivers of the patients with dementia", Archives of Gerontology and Geriatrics, Vol 51, No. 1, pp.54-58, 2010. DOI: http://dx.doi.org/10.1016/j.archger.2009.07.008 

  8. Burns R, Nichols L. O, Martindale A. J, Graney M. J, Lummus A. "Primary care interventions for dementia caregivers: 2-year outcomes from the REACH study", The Gerontologist, Vol. 43, No. 4, pp.547-555, 2003. DOI: http://dx.doi.org/10.1093/geront/43.4.547 

  9. Whitebird R. R, Kreitzer M, Crain A. L, Lewis B. A, Hanson L. R, Enstad C. J,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for family caregiver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The Gerontologist. Vol. 53, No. 4, pp.676-686, 2013. DOI: http://dx.doi.org/10.1093/geront/gns126 

  10. Davis J. D, Tremont G, Bishop D. S, Fortinsky R. H, "A telephone delivered psychosocia intervention improves dementia caregiver adjustment following nursing home plac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Vol. 26, No. 4, pp.380-387, 2011. DOI: http://dx.doi.org/10.1002/gps.2537 

  11. Lewis M, Hobday J, Hepburn K, "Internet-based programfor dementia caregivers", American Journal of Alzheimers Disease Other Dementias, Vol. 25, No. 8, pp.674-679, 2010. DOI: http://dx.doi.org/.10.1177/1533317510385812 

  12. Beauchamp N, Irvine A, Seeley J, Johnson B, "Worksite-based internet multimedia program for family caregivers of persons with dementia", The Gerontologist, Vol. 45, No. 6, pp.793-801, 2005. 

  13. J. J. Oh, "A comparative study on the effects of an individual intervention program and a group intervention program on the demented elderly and their families",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9, No. 2, pp.205-215, 2008. 

  14. S. Y. Kim., J. W. Kim., S. K. Son., S. Y. Min., "The effectiveness of the group education program among the family caregivers of the demented elderly", Journal of Welfare for the Aged Institute, Vol. 36, No. 1, pp.7-34, 2007. 

  15. S. H. Cheon, S. O. Chang, G. S. Kong, M. R. Song,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community-based respite program for family caregivers of elders with dementia",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Vol. 18, No. 3, pp.337-347, 2011. 

  16. Coon D. W, Thompson L, Steffen A, Sorocco K, Thompson D, "Anger and depression management: psychoeducational skill training interventions for women caregivers of are relative with dementia", The Gerontologist, Vol. 43, No. 5, pp.678-689, 2003. 

  17. Dressen Kinney C. K, Support group, nursing interventions : treatments for nursing diagnosis, Philadelphia. W. B. Saunders Co, 1980. 

  18. E. Y. Kim., J. O. Kwon., "Effects of a telephone-based support group program for family caregivers providing long-term care for elders", Journal of Korean Gerontology Nursing, Vol. 16, No. 1, pp.38-48, 2014. 

  19. Lorig K. R, Ritter P. L, Laurent D. D, Plant K, "Internet-based chronic disease self-management: a randomized trial", Medical care, Vol. 44, No. 11, pp.964-971, 2006. DOI: http://dx.oi.org/10.1097/01.mlr.0000233678.80203.c1 

  20. H. S. Kim., "Effects of web-based diabetic education in obese diabetic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5, pp.924-930, 2005. 

  21. Mee-Kyung Lee, Hyung-Suk Kim, Hee-Sun Lee, Song-Ja Lee, Jin-Ha Kim, Hye-Ja Lee, Bo-Young Kim, "2014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Dementia Center Business Report", pp.1-259,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Dementia Center, 2015. 

  22.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8. 

  23. S. A. Lee, H. S. Kim, "Effects of a dementia family education program for dementia recognition, burden, and depression in caregivers of elders with dementia", Vol. 26, No. 1, pp.14-23, 2017. 

  24. Alzheimer's Association, http://www.alz.org.ca.re/, Aug 13, 2017. 

  25. The cartoonistgroup, http://www.cartoonistgroup.com/subject/The-Dmentia-Comics-and-Cartoons.php, Aug 13, 2017. 

  26. The Korean Association for Dementia, http://www.silberweb.or.kr/, Aug 13, 2017. 

  27. H. K. Nam-Gung, I. H. Kim, H. R. Chun, "Study on the correlates of digital disparity among older Seoul resi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4, pp.73-81, 2017. 

  28. Yong-Wan Ju, Seung-Wan Chai, Hyang-Eun Baek, Hyun-Jun. Kim, "Internet users survey 2016", pp.1-854,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6. 

  29. Hepburn K, Lewis M, Tornatore J, Sherman C., Bremer K., "The Savvy caregiver program: the demonstrated effectiveness of a transportable dementia caregiver psychoeducation program", Journal of Gerontological Nursing, Vol. 33, No. 3, pp.30-36, 2007. 

  30.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27&tblIdDT_MH001_MI003&conn_pathI2 

  31. S. L. Dupuis, T. Epp, B. Smale, "Caregivers of persons with dementia: roles, experiences, supports and coping", pp.1-122, University of Waterloo, 2004. 

  32. Daniel W. H, Timothy C. Y, Alma A, Florence K. H, "Development of a web-based training program for dementia caregivers in Hong Kong", Clinical Gerontologist, Vol. 38, No. 3, pp.211-223,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