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브랜드체험관에서의 브랜드 정체성(BI) 표현에 관한 연구 -국내 4개의 브랜드 체험관을 중심으로-
Evaluation for Express of Brand Identity in Brand Experience Spaces -Mainly with Analysis on Domestic 4 Brand Experience Spa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9, 2017년, pp.427 - 434  

이승윤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보연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4개의 브랜드체험관을 분석하여, 브랜드체험관에서의 BI 표현 요소를 분석하고 브랜드체험관에서의 BI 표현 개선 방향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1차적으로 문헌연구를 통해 현재 브랜드마케팅과 시각적 경험적 BI 요소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이를 분석할 공간 표현 특성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2차로 이를 토대로 추출된 분석 기준을 가지고 국내의 4개 브랜드체험관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브랜드체험관은 BI 표현 개선을 위해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체험관에 명확하게 표현해야 하고 다양한 콘텐츠와 상황을 통해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체험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단기적인 체험이 아닌 지속적인 관계를 이어 갈 장기적인 체험 콘텐츠도 필요하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브랜드체험관의 BI 표현 연구를 위한 참고자료로 사용될 것을 기대하며, 이후 진행될 다른 분야의 BI 연구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BI elements of expression for four brand's experience spaces in Korea and propose a direction for improvements for such spaces. I started with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nowadays brand marketing and experiential BI elements through literature research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브랜드 체험관을 방문하여 BI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사례분석을 진행하였다. 사례분석을 위해 브랜드의 시각적 요소와 체험적 요소에 관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분석기준을 정리하였다.
  • 본 연구는 앞서 제시한 연구목적을 토대로 브랜드체험관에서의 BI 표현을 연구하고자 한다. 다양한 브랜드공간과 BI 관련 이론을 이해한 후 이를 토대로 사례 연구를 위한 기준을 마련한다.
  • 본 연구는 4개의 브랜드체험관에서 BI의 표현을 시각적 요소와 체험적 요소로 구분하여 이에 대해 공간특성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브랜드 체험관 별 분석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본 연구를 바탕으로 브랜드체험관에서의 BI 표현 개선 방향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브랜드 체험관은 소비자들에게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갖게 하고 소비자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의 4개의 브랜드체험관에서의 BI 표현 요소를 분석하여 브랜드체험관에서의 BI 표현 개선방향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기업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몰두하는 이유는? 현재의 기업은 소비자에게 과거의 기업과 달리 제품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를 판매한다. 따라서 기업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직접적인 마케팅보다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몰두하고 있다[5].
BI는 무엇을 의미하나? BI는 브랜드의 정체성으로써 고객을 위해 만들어진 브랜드의 통합 이미지를 의미한다. BI는 기업의 체계화된 이미지 통합을 위해 만들어진 CI와 달리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고객들에게 기업을 인식시키기 위해 만든 하나의 전략적 도구이다[9].
기업에게 BI는 어떤 도구인가? BI는 브랜드의 정체성으로써 고객을 위해 만들어진 브랜드의 통합 이미지를 의미한다. BI는 기업의 체계화된 이미지 통합을 위해 만들어진 CI와 달리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고객들에게 기업을 인식시키기 위해 만든 하나의 전략적 도구이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Jung Eun Lee, Gyeong-Do Seo,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Love Marks, Brand Identification,Brand Equity & Behavior Intention",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5, No 3, pp.165-173, 2017. 

  2. Byoung soo Kim,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Perceived Switching Costs and Regret on Repurchasing Intention",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5, No 3, pp.87-98, 2017. 

  3. Jae Woo Lee, Eun Ju Park, Myeong gil Choi, "The Study on the Effect of Outdoor Experiential Marketing on Brand and Purchase Intention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5, No 5, pp.139-150, 2017. 

  4. Mi Kyoung Joo, Myung Hee Kim, "A Service Marketing Success Using Internet of Thing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4, No 11, pp.549-555, 2016. 

  5. Ki Jeong Kim, Ho Seong Han,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of Virtual Reality Based Content",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5, No 5, pp.373-380, 2017. 

  6. Cheol Keun Joo, Wang Kyu Lim, "The Impact of Customer Experience on Customer Attitudes and Product Re-purchase Intention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5, No 6, pp.121-132, 2017. 

  7. Nam Goo Park,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Brand Equity and Purchase Intention",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2, No 12, pp.189-202, 2014. 

  8. Hyung Wook Choi, Joo Yun Kim, Jin Keun Ahn , "A Study on the Spatial Design of Flagship Store Applied Brandscaping", Korean Institute of Spatial Design, Vol 9, No 1, pp.27-37, 2013. 

  9. Dong Ryong Hwang, Seung Hee Lee,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nvergence Apartment Brand Image on Brand Loyalty",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3, No 10, pp.235-243, 2015. 

  10. Hee Eun Jung, Young Hoon Kim, Hye Ra Ju, "A Study on the Space Graphic applied to the Brand Identity(BI) In Commercial Spac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ol 17, No 6, pp.128-136, 2008. 

  11. Kwang Sun Shin, Sang Hun Choi, "A Study on the Design Guidelines on Space Environment of Korean Fashion Brand Flafship Store for the establishment of Brand Identity",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ol 12, No 1, pp.96-101, 2010. 

  12. Ka Hee Kim, Young Jae Sa, Kyung Sook Kim, "A Comparative Study on the Formation of Identity in Bakery & Coffee Store",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20, No 2, pp.23-32, 2014. 

  13. Bernd H.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pp304, Simon and Schuster, 2000. 

  14. B. Joseph Pine, James H. Gilmore, "The Experience Economy", pp256,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9. 

  15. Su Jin Chung, Yeon Sook Hwang, "A Case Study on the Expression Characteristics of Brand Identity in Housing Cultural Center",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ol 21, No 1, pp.30-39, 2012. 

  16. DOI: https://ktsquare.kt.com 

  17. DOI: http://motorstudio.hyundai.com/goyang/ 

  18. DOI: http://www.connect2.co.kr/ 

  19. DOI: http://www.samsunginnovationmuseum.com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