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3, 2017년, pp.571 - 59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al discourse about the length in the class that learns the length of the curve defined by definite integral. For this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discourse about length by paying attention to the usage of the word 'len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에서 다루는 단어나 개념을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이유는? | 수학에서 다루는 단어나 개념의 용법이 일상적인 용법과 다르기 때문에 학생들은 수학 학습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Harel 외, 2006). 어린 학생 뿐 아니라 대학생들까지도 일상적 단어와 수학적 단어의 용법 차이로 인해 학습의 어려움을 겪는다는 연구 결과도 보고된다(Harel외, 2006; McClure, 2000; Tall, 1997). | |
길이라는 대상을 수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어떤 활동이 요구되는가? | 구체물의 모양에서 파생된 길이라는 대상을 수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요구되는 활동은 측정이다. 듀이는 측정을 모호한 전체에 대해 단위를 정하고 그 단위와의 상대적인 크기를 정함으로서 명확한 전체로 재인식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하였다(강흥규, 2005). | |
기하학에서 곧다가 휘어지기도 하는 실과 같은 선을 포함하지 않는 이유는? | 기하학은 곧다가 휘어지기도 하는 실과 같은 선을 포함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직선과 곡선의 비는 모르고 또 그런 비는 인간의 지적 능력으로는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런 비에 바탕을 둔 결론은 엄밀하고 정확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Boyer & Merzbach, 2000:556). |
강완.나귀수.백석윤.이경화(2013). 초등수학 교수 단위 사전. 서울: 경문사.
강흥규(2005). Dewey의 경험주의 수학교육론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고정화(2010). 길이 어림과 관련된 교과서 분석 및 대안 모색. E-수학교육 논문집, 24(3), 587-610.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8].
김부미(2006). 수학적 오개념과 오류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성기.김도한.계승혁(1998). 해석개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우정호.정영옥.박경미.이경화.김남희.나귀수.임재훈(2006), 수학교육학 연구방법론. 서울:경문사.
이경화.강완(2008). 길이재기 단원의 여정: 수학 교과서 개발과정. 수학교육학연구, 18(2), 157-177.
이종희(2002). 수학적 개념의 역사적 발달과 인식론적 장애. 교과교육학연구, 6, 23-36.
이지현.최영기(2011). 학교수학과 대학수학에서 정의와 증명 개념 변화에 대한 수학사적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1(1), 57-65.
Boyer, C. B., & Merzbach, U. C. (2000). 수학의 역사.하. 양영오.조윤동 (공역). 서울: 경문사.(영어 원작은 1991년에 출판).
Cobb, P., Stephan, M., McClain, K., & Gravemeijer, K. (2011). Participating in Classroom Mathematical Practices. A Journey in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117-163.
Dorier, J. L. (1995). Meta level in the teaching of unifying and generalizing concepts in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9(2), 175-197.
Folland, G. B. (1999). Real Analysis : Mordern Techniques and Their Applications, (2nd Edition). NY: John Wiley & Sons.
Freudenthal, H. (2006).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China lectures (Vol. 9).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Gucler, B. (2013). Examining the discourse on the limit concept in a beginning-level calculus classroom.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2(3), 439-453.
Harel, G. Selden, A., & Selden, J. (2006).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Handbook of research on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past, present and future, 147-172.
Harel, G., & Sowder, L. (2007). Toward comprehensive perspectives on the learning and teaching of proof.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2, 805-842.
Kamii, C., & Clark, F. B. (1997). Measurement of length: The need for a better approach to teaching.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7(3), 116-121.
Luk, H. S. (2005). The gap between secondary school and university mathema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36(2-3), 161-174.
McClure, J. E. (2000). Start where they are: Geometry as an introduction to proof.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07(1), 44-52.
Sfard, A. (1991). On the dual nature of mathematical conceptions: Reflections on processes and objects as different sides of the same coi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2(1), 1-36.
Sfard, A. (2008). Thinking as communicating: Human development, the growth of discourses, and mathematiz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Sierpinska, A. (2000). On some aspects of students' thinking in linear algebra. In On the teaching of linear algebra (pp. 209-246). Springer Netherlands.
Tall, D. (1997). From school to university: The transition from elementary to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In Proceedings of the 7th Conference of the Australasian Bridging Mathematics Network (pp. 1-20). Auckland, New Zealand.
Toeplitz, O. (2006). 퇴플리츠의 미분적분학. 우정호.임재훈.박경미.이경화 (공역). 서울: 경문사.(영어 원작은 1963년에 출판).
Weir, M. D., Hass, J., & Thomas, G. B. (2010). Thomas\'calculu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