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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 분야의 Data-driven Security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誌 = KIISC review, v.30 no.5, 2020년, pp.101 - 109  

김휘강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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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은 부정로그인 및 게임봇 (Game BOT) 탐지 등 서비스에 악영향을 주는 이상징후를 조기에 탐지해야 하는 서비스 분야이다 보니, 데이터기반 보안 (Data-Driven Security)이 상당히 오랜 기간 자생적으로 구축이 되어왔다. 온라인 게임은 초당 동시접속이 800만~1천만에 육박하는 게임도 시장에 빈번히 존재하기 때문에, 게임유저들의 로그데이터를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데이터 분석이 필수적이다. 본고에서는 온라인게임 분야에 존재하는 다양한 위협요소 중 하나인 게임봇 및 작업장 탐지에 적용된 데이터기반 보안 기술들에 대해 조사하고 향후 온라인게임분야에서의 데이터기반 보안의 연구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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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간 온라인게임에서 적용되어 왔던 데이터기반 보안기법들을 살펴보고, 향후 온라인게임 분야의 데이터 기반 보안이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것인가를 조망해 보았다. 본고에서 살펴본, 온라인게임 분야에서의 적용 사례 및 향후 조망은 간편송금, 온라인결제, 가상화폐거래소 등과 같이 대규모의 이용자들의 대량 데이터를 분석해서 높은 정확도로 대응해야 하는 다른 산업군에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 중, 본고에서는 데이터기반 보안 중 온라인게임보안에 데이터기반 보안이 적용된 연구들을 중심으로 다루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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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기반 보안이 적용된 예로는 어떤것이 있는가? 데이터기반 보안이 적용된 예로는 금융분야에서의 이상증후탐지시스템 (Fraud Detection System; FDS), 온라인게임분야에서의 게임봇 탐지시스템 등을 들 수 있다.
데이터기반 보안의 장점은 무엇인가? 데이터기반 보안 (Data-Driven Security) 란 침입이나 이상징후 탐지를 하는데 있어 단순히 규칙기반(rule-base)나 휴리스틱에 의존하지 않고, 데이터 분석 결과에 입각하여 판정을 하는 정보보안체계를 말한다. 즉, 분석가의 주관적 견해가 의사결정에 개입될 여지를 최소화 하고 객관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데이터기반 보안은 오탐을 극히 최소화해야 하는 서비스환경 또는 사람의 안전 (safety)이 극히 요구되는 제품과 관련된 보안분야에 널리 확산되고 있다.
데이터기반 보안이란 무엇인가? 데이터기반 보안 (Data-Driven Security) 란 침입이나 이상징후 탐지를 하는데 있어 단순히 규칙기반(rule-base)나 휴리스틱에 의존하지 않고, 데이터 분석 결과에 입각하여 판정을 하는 정보보안체계를 말한다. 즉, 분석가의 주관적 견해가 의사결정에 개입될 여지를 최소화 하고 객관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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