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보행패턴을 접목한 직립주행 자전거용 크랭크 구동장치의 거동분석
Design of Crank Drive System Based on Gait Pattern for Stand-up Bicycl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10, 2017년, pp.991 - 996  

형준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휴먼융합기술그룹) ,  노종련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휴먼융합기술그룹) ,  김사엽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휴먼융합기술그룹)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간의 보행에서 안정적인 디딤을 가능하게 하는 동작특성은 보행 일주기의 60%를 차지하는 긴 디딤국면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보행패턴을 자전거의 크랭크 구동장치에 반영하여 직립자세에서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는 자전거를 설계하고자 한다. 크랭크의 회전속도를 디딤국면에서는 느리게 되돌림국면에서는 빠르게 움직이도록 급속귀환 기구를 크랭크 구동시스템에 적용하였다. 이 급속귀환 크랭크기구의 설계변수를 정의하고 설계변수의 변화가 크랭크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또한 실험장치를 제작한 후 탑승자의 구동동작을 분석한 결과 보행패턴을 접목한 크랭크는 사용자 무게중심 안정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보행패턴을 접목한 크랭크는 서서 타는 자전거의 구동시스템에 접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ait stability is partly characterized by an extended stance phase that comprises 60 of the gait % cycle. In this study, a gait pattern was employed for a crank drive system that allows for stable lower limb kinematics during stand-up cycling. A quick return mechanism was applied to the crank...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보행패턴을 자전거의 크랭크 구동장치에 반영하여 직립자세에서도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는 자전거를 제안하였다. 급속귀환 메커니즘을 크랭크에 접목하여 보행에서 나타나는 고유의 리듬감을 크랭크 동작에서 구현함으로써 직립 구동시 체중심이 보다 안정된 동작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인간 보행에서 나타나는 충분한 디딤과 빠른 되돌림(slow stance and quick return)이라고 하는 안정적 보행을 가능하게 하는 동작패턴(7)을 크랭크 시스템에 접목하여 사점을 제거하고 동시에 다리의 피로를 줄일 수 있는 구동장치를 구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급속귀환기구(quick return mechanism)가 적용된 크랭크 기구를 개념화 하고 설계변수를 정의하며 설계변수의 변화가 기구의 거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운동학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실험장치를 설계 및 제작하여 보행패턴이 적용된 크랭크가 사용자 동작에 유의미한 변화를 일으키는지 평가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립주행 자전거에 스텝퍼 또는 일립티컬의 구동시스템을 접목할 경우 문제점은? (2~5) 그 이유는 페달이 사점을 통과할 때 무릎을 굽힌 상태에서 체중을 한쪽 다리에서 반대쪽 다리로 옮겨야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직립주행 자전거에는 일반 크랭크 대신에 스텝퍼 또는 일립티컬 같은 다른 형태의 구동시스템이 접목되기도 한다.(6) 그러나 이들 구동시스템의 경우 동력전달효율이 떨어지고 구동부 중량이 크다는 한계가 있어 교통수단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제약이 따른다. 이에 기존의 크랭크 구동장치의 경량성을 유지하고 동시에 사점을 제거함으로써 편안하게 구동할 수 있는 직립자전거용 구동장치 개발이 필요하다.
보행동작의 특징은 무엇인가? 보행패턴을 반영한 크랭크 구동 시스템 설계를 위해 메커니즘 기본 원리를 정의하였다. 보행동작의 특징은 공간적으로 앞뒤로 긴 보행 고유의 궤적 형태를 보인다는 것과 시간적으로는 디딤국면(stance phase)과 되돌림국면(swing phase)의 점유율이 다르다는 것이다 특히 디딤 동작(stance)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디딤국면이 보행 일주기 동안의 (gait cycle) 60 %에 해당하는 긴시간을 차지하고 반대로 나머지 40 %의 짧은시간동안 되돌림(swing) 동작이 급속히 수행된다.(Fig.
직립자전거는 무엇인가? 직립자전거(stand-up bicycle)는 선 자세로 구동하는 개인운송기구로서 최근 등장하고 있는 새로운 유형의 자전거이다 도시에서 자전거를 교통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과의 연계성이 중요한데,(1) 직립자전거는 안장이 없기 때문에 경량화 및 소형화에 유리하고 휴대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일반 크랭크 구동장치에서 직립자세로 구동할 경우 페달 회전주기상의 사점(dead center)에서 구동효율이 떨어지고 다리의 피로가 조기에 발생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Hyeong, J., Roh, J. and Kim, S., 2016, "Optimization of Pivot Obliquity for a Foldable Bicycle,"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Vol. 17, No. 7, pp. 931-936. 

  2. Santalla, A., Manzano, Jose M., Pe Rez, M. and Lucia, A., 2002, "A New Pedaling Design: the Rotor-effects on Cycling Performance," Medicine & Science in Sports & Exercise, Vol. 34, pp. 1387-1398. 

  3. Lucia, A., Balmer, J., Davison, RC., Perez, M., Santalla, A. and Smith, PM., 2004, "Effects of the Rotor Pedalling System on the Performance of Trained Cyclists During Incremental and Constant Load Cycle Ergometer Tests," Int J Sports Med., Vol. 25, No. 7, pp. 479-485. 

  4. Belen, L., Habrard, M., Micallef, J. P., Perrey, S. and Le, Gallais, D., 2007, "Cycling Performance and Mechanical Variables Using a New Prototype Chainring," Eur J Appl Physiol, Vol. 101, pp. 721-726. 

  5. Rodriguez-Marroyo, JA., Garcia-Lopez, J., Chamari, K., Cordova, A., Hue, O. and Villa, JG., 2009, "The Rotor Pedaling System Improves Anaerobic But Not Aerobic Cycling Performance in Professional Cyclists," Eur J Appl Physiol, Vol. 106, pp. 87-94. 

  6. Stone, C. and Hull, M. L., 1993, "Rider/Bicycle Interaction Loads During Standing Treadmill Cycling," JOURNAL OF APPLIED BIOMECHANICS, Vol. 9, pp. 202-218. 

  7. Perry, J., 1987, "Gait Analysis : Normal and Pathological Function," Slack Incorporated, New Jersey, pp. 3-7. 

  8. Lee, J., 2008, "Design of Packer Holder Mechanism in an Egg Grading Mach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5, No. 2, pp. 96-104. 

  9. Lee, J., 2008, "Cam Design of Packer Holder in Egg Granding Machin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2, No. 10, pp. 897-90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