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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10, 2017년, pp.991 - 996
형준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휴먼융합기술그룹) , 노종련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휴먼융합기술그룹) , 김사엽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휴먼융합기술그룹)
Gait stability is partly characterized by an extended stance phase that comprises 60 of the gait % cycle. In this study, a gait pattern was employed for a crank drive system that allows for stable lower limb kinematics during stand-up cycling. A quick return mechanism was applied to the cra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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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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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립주행 자전거에 스텝퍼 또는 일립티컬의 구동시스템을 접목할 경우 문제점은? | (2~5) 그 이유는 페달이 사점을 통과할 때 무릎을 굽힌 상태에서 체중을 한쪽 다리에서 반대쪽 다리로 옮겨야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직립주행 자전거에는 일반 크랭크 대신에 스텝퍼 또는 일립티컬 같은 다른 형태의 구동시스템이 접목되기도 한다.(6) 그러나 이들 구동시스템의 경우 동력전달효율이 떨어지고 구동부 중량이 크다는 한계가 있어 교통수단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제약이 따른다. 이에 기존의 크랭크 구동장치의 경량성을 유지하고 동시에 사점을 제거함으로써 편안하게 구동할 수 있는 직립자전거용 구동장치 개발이 필요하다. | |
보행동작의 특징은 무엇인가? | 보행패턴을 반영한 크랭크 구동 시스템 설계를 위해 메커니즘 기본 원리를 정의하였다. 보행동작의 특징은 공간적으로 앞뒤로 긴 보행 고유의 궤적 형태를 보인다는 것과 시간적으로는 디딤국면(stance phase)과 되돌림국면(swing phase)의 점유율이 다르다는 것이다 특히 디딤 동작(stance)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디딤국면이 보행 일주기 동안의 (gait cycle) 60 %에 해당하는 긴시간을 차지하고 반대로 나머지 40 %의 짧은시간동안 되돌림(swing) 동작이 급속히 수행된다.(Fig. | |
직립자전거는 무엇인가? | 직립자전거(stand-up bicycle)는 선 자세로 구동하는 개인운송기구로서 최근 등장하고 있는 새로운 유형의 자전거이다 도시에서 자전거를 교통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과의 연계성이 중요한데,(1) 직립자전거는 안장이 없기 때문에 경량화 및 소형화에 유리하고 휴대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일반 크랭크 구동장치에서 직립자세로 구동할 경우 페달 회전주기상의 사점(dead center)에서 구동효율이 떨어지고 다리의 피로가 조기에 발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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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len, L., Habrard, M., Micallef, J. P., Perrey, S. and Le, Gallais, D., 2007, "Cycling Performance and Mechanical Variables Using a New Prototype Chainring," Eur J Appl Physiol, Vol. 101, pp. 72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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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ne, C. and Hull, M. L., 1993, "Rider/Bicycle Interaction Loads During Standing Treadmill Cycling," JOURNAL OF APPLIED BIOMECHANICS, Vol. 9, pp. 20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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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J., 2008, "Design of Packer Holder Mechanism in an Egg Grading Mach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5, No. 2, pp. 96-104.
Lee, J., 2008, "Cam Design of Packer Holder in Egg Granding Machin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2, No. 10, pp. 897-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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