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 기간 중 역할·활동요인, 이상·가치요인 스트레스, 스트레스 량의 관련성
Role·activity factors, ideal·value factors stress and stress amount relationship in 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20 no.5, 2020년, pp.685 - 695  

류혜겸 (마산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ole·activity factors, ideal·value factors stress and stress amount relationship in 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te in this study were 231 dental hygiene department students. the survey w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의 임상실습 기간 중 경험하는 역할·활동요인, 이상·가치요인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량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임상실습과 관련된 선행연구로 박 등[6]은 일부 지역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수행 빈도, 만족도 및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김[7]의 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홍 등[8]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신체화 경향에 관한 연구, 박[9]의 임상실습에 따른 만족도와 스트레스 요인 등 다수의 임상실습관련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하위요인으로 대부분 실습환경, 대인관계형성, 모호한 역할, 역할·활동요인, 이상·가치요인 스트레스로 구분되어 있으며[5], 실습환경요인이나 대인관계 형성요인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역할·활동요인이나 학생들이 느끼는 이상·가치요인 스트레스에 대한 구체화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치위생과 교육과정중 임상실습은 어떠한 과정인가? 치위생(학)과 교육과정 중에 임상실습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대학에서 배운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치과 의료기관에서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진료내용을 관찰하고 때로는 보조업무를 직접 수행하기도 하는, 전반적인 치과위생사의 업무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과정이다[1]. 이러한 과정을 통해 미래 치과위생사로서의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 할 수 있도록 하고, 임상적 판단과 대인관계의 이해를 학생 스스로 현장경험을 통해 전문치과위생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하고 있다[2].
본 연구 결과,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 기간 중 역할·활동요인 스트레스가 스트레스 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3. 역할·활동요인 스트레스가 스트레스 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과제의 양이 너무 많은 경우, 단순하고 기능적인 일의 반복인 경우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Shim HS, Lee HN. Stress and coping of dental hygien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s. J Korean Soc Dent Hyg 2014;14(2):139-45. https://doi.org/10.13065/jksdh.2014.14.02.139 

  2. Yoo JH, Kim JH.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stress factors of clinical practice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16;16(1):62-9. https://doi.org/10.17135/jdhs.201616162 

  3. Ryu HG. Releva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and its physical environmental and interpersonal factors in clinical practice institutions. J Korean Soc Dent Hyg 2019;19(5):791-802. https://doi.org/10.13065/jksdh.20190067 

  4. Lee HN, Kim EM. Anxiety and fatigue related to dental practices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4;14(2):131-7. https://doi.org/10.13065/jksdh.2014.14.02.131 

  5. Jang SY, Kwon SB, Yang SK. A study on the stress of dental hygienists and students hygienists during the clinical practice by medical center type. J Dent Hyg Sci 2012;12(6):682-8. 

  6. Park YN, Yoon SO, Lee GH. The study of stress, satisfaction and the frequency of performing of dental hygiene students to clinical trai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6;14(9):359-67. https://doi.org/10.14400/JDC.2016.14.9.359 

  7. Kim SG. Study on critical thinking,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9;19(6):1037-46. https://doi.org/10.13065/jksdh.20190089 

  8. Hong JM, Han JH, Kim HJ, Ahn YS. A study on the Stres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coping and somatization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09;9(2):219-24. 

  9. Park MY.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stress factor of clinical practice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J Dent Hyg Sci 2006;6(4):243-9. 

  10. Kim SK, Jung YS.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during clinical practices and stress coping styles. J Korean Soc Dent Hyg 2010;10(5):887-95. 

  11. Ryu HG. Survey on the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 and campus life stress of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2017;5:864-80. https://doi.org/10.15205/kschs.20170930908 

  12. Frank SH, Zyzanski SJ. Stress in the clinical setting: the brief encounter psychosocial instrument. J Fam Pract 1988;26:533-9. 

  13. Bae JM, Jeong EK, Yoo TW, Huh BY, Kim CH. A quick measurement of stress in outpatient clinic setting. J Korean Acad Fam Med 1992;13:809-20. 

  14. Naver[Internet]. The national statistical office; [cited 2020 Apr 02]. Available from: http://kostat.go.kr/wnsearch/search.jsp. 

  15. Health and welfare statistics yearbook 2018: 200-2. 

  16. Jang GW. A study on the contents and activities of clinical practice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Doctoral dissertation]. Jinju: Univ. of Gyeongsang National, 2005. 

  17. Min HH. Influencing factors of stress in clinical practice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7;17(1):39-47. https://doi.org/10.13065/jksdh.2017.17.01.39 

  18. Kim YN. A study on the stress factors that dental hygiene students experience during clinical practice. Kyungbok University Thesis Collection 2000;4:373-91. 

  19. Chun JY, Lee HO, Kim J. The effect of self-expression on stress with clinical dental practice among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J Dent Hyg Sci 2007;7(2):89-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