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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 게임에서의 인공지능의 현실과 문제점: 텍사스 홀덤(Texas Hold'em)을 중심으로
Reality and Problem of AI in Poker Game: Focus on Texas Hold'em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7 no.4, 2017년, pp.101 - 108  

한석희 (한양대학교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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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크게 성장하고 있는 AI(인공지능)이 어떻게 게임에서 적용되고 발전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탐구한다. 오늘 날 대중들이 가장 즐겨하고 있는 게임 중 하나인 포커(Poker)에서의 인공지능의 현실을 분석하고 논리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다양한 포커 게임들 중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는 종류인 텍사스 홀덤(Texas Hold'em)을 중심으로, 이 게임에 적용 되었던 2가지 AI인 Libratus와 DeepStack을 다루도록 한다. 여러 뉴스 기사 인공지능의 성장을 보고 하였으나, 본 연구는 정확히 어떻게 그리고 왜 인공 지능이 포커 게임에서 적용이 되는지, 또한 무엇이 진짜 문제이고 발전 방향인지에 대해서 입체적으로 논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how Artificial Intelligence (AI), which is tremendously developed these days, applies to the game and advances. It analyzes the reality of AI and provides reasonable suggestion in Poker, one of the most popular games. Specifically, this study focuses on Texas Hold'em, the most f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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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공 지능의 성공에는 과학기술의 발전을 축하하는 부류와 인공지능이 인간을 뛰어넘는다는 의견이 상반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이분법적인 사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학술적으로 어떻게 인공지능이 게임에서 적용이 되는지를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카드 게임 포커에서 적용되는 2개의 인공지능인 Libratus와 DeepStack을 예시로 탐구한다.
  • 연구 문제 1: 포커에서 나타나는 인공지능은 바둑과 체스와 나타나는 인공 지능과 어떠한 차이점을 지니고 있는가

가설 설정

  • Libratus와 DeepStack 모두 제한이 없는 No-Limit의 Texas Hold’em을 기준으로 연구가 진행 되었으나, 인공지능과 포커 플레이어가 1:1로 붙는 점을 절대로 반드시 지적 및 설명해야 한다. 1:1로 게임을 한다면 인공지능이 자연스레 상대방의 특징이나 패턴에 대해서 비교적 쉽게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근래의 모습만 탐구하였기 때문에, 인공지능의 “변화”의 모습에 대해서는 탐구하지 않았다. 업그레이드 버전의 차이점도 탐구하면 의미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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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가장 보편적인 포커 게임의 종류는 무엇인가? 포커에는 다양한 종류의 게임이 존재하고 있고, 인기 있는 게임의 종류도 국가, 지역, 문화에 따라 다소 다르게 나타난다. 국내에서 가장 보편적인 포커 게임의 종류는 세븐 포커(Seven Cards Stud Poker Ordinary Game)이다[4]. 세븐 포커를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텍사스 홀덤의 플레이 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텍사스 홀덤을 플레이 간략한 방식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1:1 보다는 여러 명이서 하는데, 여기서 언제나 나갈 수 있는 cashgame과 최후의 1인을 가루는 Sit N GO가 존재한다. 게임 내부적인 규칙으로는 일단 Single Blind와 Big Blind를 통해 플레이어들은 일부 금액을 강제적으로 베팅을 하며, 이것은 매회 순서를 통해 바뀌게 된다.
포커는 무엇인가? 포커는 2부터 10의 숫자카드, J,Q,K,A의 알파벳 카드가 4가지 무늬(스페이드, 다이아몬드, 하트, 클로버)로 구성되어 있는 52가지의 카드를 사용해서 하는 카드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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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unwoo Kim, "Do you know difference between machine learning and deep learning in AI?", IT Biz, 2016. 

  2. Gil Press, "Artificial intelligence defined as a new research discipline: This Week in tech history", Forbes, 2016. 

  3. Arthur Crowson, "From Loki to Libratus: A look at 20+ years of Poker AI development", PokerListings, 2017. 

  4. Namkyu Kim, "What is the reason why father of Kakao game challenges to virtual reality?", GameDongA, 2016. 

  5. SeeNJoy, "How to play Seven Poker", Poker Guide. 

  6. Al Alvarez, "Poker: Bets, bluffs, and bad beats", Chronicle Books, 2003. 

  7. Bong Cha, "Texas Hold'em is not same as Seven Poker", Online-poker-inside, 2008. 

  8. James McManus, "How no-limit Hold'em conquered Poker", Bloomberg View, 2014. 

  9. Matej Moravcik et al., "DeepStack: Expert-Level artificial intelligence in heads-up no-limit Poker", Science, Vol. 356, No. 6337, pp. 508-513, 2017. 

  10. Phil Gordon, "Phil Gordon's little green book: Lessons and teachings in no limit Texas Hold'em", Simon Spotlight Entertainment,2005. 

  11. Alton Hardin, "Essential poker math, expanded Edition: Fundamental no limit Hold'em mathematics you need to know", MicroGrinder Poker School, 2016. 

  12. Byung-Doo Lee & Jong-Wook Park, "Applying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to Go opening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3, No. 2. pp. 59-70, 2013. 

  13. MyounJae Lee, "An artificial intelligence evaluation on FSM-Based game NPC",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4, No. 5. pp. 127-136, 2014. 

  14. Pyeong Oh, Ji-Min Kim, Sun-Jeong Kim, & Seokmin Hong, "Generation of AI agent in imperfect information card games using MCTS algorithm: Focused on Hearthston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6, No.6. pp. 79-9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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