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음주 실태 ;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 조사를 중심으로
Drinking conditions of adolescents ;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9, 2017년, pp.186 - 192  

최영실 (경인여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 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2013년, 2014년, 2015년 최근 3개년간의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원시자료를 이용하여 중학생 및 고등학생의 음주 행태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조사에 참여한 표본이 우리나라 청소년의 대표성을 갖도록 지정된 가중치를 적용하였으며,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t-test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음주 행태에 대해 3개년간의 추이를 확인한 결과 문제음주 항목에서는 다소 하강상태를 보였으나, 음주시작시기(중학교 2학년;21.5%), 음주일수(20-29일;3.8%),음주량(2병 이상;12.2%), 구매 방법 및 용이성(편의점 구매;32%, 굳이 구매하려하지 않음52%), 음주교육 유무(음주교육 받지 못함;72%)등의 항목에서 꾸준한 상승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들 항목에 대한 일반적 특성을 비교한 결과 학교유형에서는 남녀 공학이, 학교 급에서는 고등학교가, 거주형태에서는 자취, 사회경제적 수준에서는 '중 상' 으로 응답한 학생에게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이 음주행태에 대한 3개년 간 결과를 비교해 볼 때 그 결과의 추이가 여전히 주의할 만한 수치여서 음주에 대한 보건 교육이 학교뿐 만아니라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의 관심이 필요하며, 모두가 함께 청소년 음주에 대한 주의와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a basic data health plan & education program for adolescents by examining the recent 3 year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data obtained in 2013, 2014 and 2015. The data was analyzed with theSPSS 18.0 statistical program using the t-test and cros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성인기의 음주행동과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2] 청소년기의 음주행위에 대한 중재는 필수적이라 생각되며 더군다나 최초 음주경험이 초등학생이라 가정 할 경우 6년 이상이 지나 대학생이 되어 겨우 본격적인 절주교육을 시행되어진다는 연구결과[6]는 청소년의 음주에 관한 문제제기와 교육이 조기에 시행되어져야 할 시급한 청소년기의 중대한 교육 문제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국 중학생과 고등학생 전수를 대상으로 최근 3 개년 간 음주실태와 경향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 음주에 관한 보건교육의 실제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청소년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음주 실태와 최근 3 개년 간 음주 및 문제음주 실태를 확인하고자 하는 서술적 종단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3개년간의 청소년의 음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음주현황은? 그러나 2015년 청소년의 문제음주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 다섯 명 중 한명은 여전히 음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청소년보호법으로 주류 판매를 금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청소년의 알코올에 대한 접근성과 주류구매의 용이성은 큰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난 12개월 동안의 문제 음주율(스트레스 풀거나 혹은 어울리기 위해, 혼자서 술을 마시거나, 가족이나 친구로부터 절주충고를 받은 경험, 음주운전을 하거나 음주 후 기억상실이나 음주 후 시비를 벌인 경험 중 두 가지 이상 경험)은 전체 음주자중 88.9%인 약 28만명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4].
조사에 따르면 교육현장에서의 음주 교육 실태는 어떠한가? 또한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학교에서 음주에 대한 교육이 전혀 없었다고 응답한 학생이 2013년 69.9%, 2014년 72.6%로 상승하다가 2015년 72.0% 약간 하락하였으나 여전히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과 아직도 우리나라의 금주교육 방식이 징계차원에 머물고 있다[12]는 지적은 금주에 대한 교육 횟수를 늘리는 단순한 방법 뿐 만 아니라 음주행위를 하는 개인에 초점을 두고 접근하는 노력[12]과 함께 금주교육과 금주 문화를 청소년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다각적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청소년의 음주의 신체적 영향은? 청소년의 음주는 간 및 위장장애등 장기손상은 물론 술로 인한 영양 불균형으로 성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뇌신경세포에도 영향을 미쳐 감각과 운동능력, 판단력을 저하시키고, 장기간의 음주는 뇌세포를 파괴시켜 기억력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한다[8]. 또한 음주는 공격성, 충동성, 불안, 흥분 등 정서적 문제를 유발하고 실제로 청소년들이 음주 후 겪게 될 부정적 경험으로 친구와의 싸움이나 각종 사고 등의 비율을 높인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Yoon, M. S. Cho, H. C., "A Longitudinal effects analysis of adolescent drinking on the suicidal ideation, Korea Youth Panel Survey, vol. 13, no. 3, pp. 43-66. 2011. 

  2. Chung, W. J, Mental Health Policy Forum, ISSN 1975-9282, vol. 3, pp. 143-153, 2009. 

  3. Lee, K. S., Youth Smoking and Drinking Status and Policy Measures,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pp. 47-85, 2012. 

  4. Kim, S. S., School-based prevention of adolescent alcohol problems : application of action research, Unpublished doc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15. 

  5. Choi, Y. S., Behaviors of hand washing practice Korean adolescents, 2011-2013: The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 Korea Academia-Industrial Society, vol. 15, no. 7, pp. 4132-4138, 201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7.4132 

  6. Kim, M. S., Influence of The School Drinking Education to Drinking in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15. 

  7. Centers for Disease Control,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2013". 

  8. Kim, S. G., Kim, S. K., The determinants influencing adolescents' alcohol us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6, no. 9, pp. 105-124, 2009. 

  9. Yoo, J. S., Kim, E. K., Park, W. Y., Factors Influencing Problematic Drinking of Adolescents Having Parents with Alcoholic Problem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5, no. 4, pp. 2085-2012, 2013. 

  10.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5 Youth Report", 251-265, 2015. [cited 2016 Feb 19], Available From: http://www.mogef.go.kr/mp/pcd/mp_pcd_s001d.do?midplc502(accessed Jun, 10, 2017) 

  11. Jo, H. K.,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ighth Grade Syndrome Scale(EGSS), Unpublished doc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2017. 

  12. Jang, J. Y., Drinking Condition and Drinking Condition of Teenagers : Focus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s. Korea Alcohol Research Institute Spring Conference, 2009. 

  13. Shin, S. M., Lee, H. W., Kang, S. W., A study of major characteristics of buying cigarettes in adolescent smokers in Korea,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of school health, vol. 21, no. 2, pp. 97-105, 2008. 

  14. Kim, H. Y., Relationship between Density of Convenience Store and Youth Smoking-Related Behaviors among Korean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yang University, 2016. 

  15. Kim, W. K., Predictors of drinking behavior in Korean male and female youth,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vol. 19, no. 3, pp. 191-210, 201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