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 대학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자아탄력성과 건강증진행위와의 관계
Relationship of Academic Stress, Ego-resilience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s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9, 2017년, pp.193 - 202  

박지현 (남이공대학교 간호대학) ,  김은희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자아탄력성과 건강증진행위의 정도를 조사하고, 제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자료수집은 2017년 4월 3일부터 21일까지 일 대학교 간호학과의 1학년과 2학년 학생 208명을 대상으로 자가 보고형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9.0(SPSS Inc., Chicago, IL, US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학업스트레스는 평균 $3.17{\pm}0.55$점, 자아탄력성 $2.70{\pm}0.38$점, 건강증진행위는 $2.47{\pm}0.32$점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스트레스는 전공만족도, 학교생활만족도, 수면상태, 건강상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자아탄력성은 주거형태, 전공만족도, 학교생활만족도, 수면상태, 건강상태에 따라, 건강증진행위는 주거형태, 전공만족도, 학교생활만족도, 건강상태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건강증진행위는 학업스트레스와 부적인 상관관계(r=-0.36, p=0.000), 자아탄력성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r=0.60, p=0.000). 건강증진행위의 영향요인은 자아탄력성, 학업스트레스, 학교생활만족도, 거주형태, 건강상태와 전공만족도로 나타났으며, 이 변수들의 설명력은 43.3%(F=27.38 p=0.000)이었다. 간호대학생 초기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한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간호대학생의 건강증진을 위해 학업스트레스의 경감과 자아탄력성 향상을 위한 중재와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levels of academic stress, ego-resilience,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s of nursing students,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se variables. The participants were 208 nursing students(freshman/sophomore). Data were collected from April 3 to Ap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최근까지 연구를 볼 때 1, 2학년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스트레스[10,25]와 자아탄력성을 살펴 본 연구는 소수이었으며[26], 간호대학생의 건강증진행위를 살펴 본 연구는 대부분 임상실습을 하는 3, 4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어[7,23,24]간호대학생 초기의 학업스트레스, 자아탄력성과 건강증진행위를 함께 파악한 연구가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1, 2학년이 경험하는 학업스트레스, 자아탄력성과 건강증진행위의 정도를 조사하고, 제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여, 간호대학생의 건강증진행위를 위한 효과적인 중재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이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대학생은 대학에 입학하면서 대인관계, 성적관리, 취업준비 등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5]. 특히 간호대학생은 전공과목에 대한 많은 양의 학습으로 학년이 진급될 때마다 학업에 대한 심리적 부담을 가지고[6], 임상 실습으로 타 전공의 대학생보다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7]. 또한 간호대학생은 사람의 생명을 다루고 간호하는 학문을 배우면서 긴장감을 느끼고, 국가고시 합격이라는 힘든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는 압박감으로 인해 높은 학업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8].
대학생은 어떠한 시기인가? 대학생은 성장발달 과정상 성인기에 들어선 초기 성인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관계의 상호작용을 활발히 경험한다[1]. 대학생 시기는 일생 중 가장 건강한 시기로 건강위험의 증상을 잘 느끼지 못하며, 활동적이고 호기심이 강하여 흡연, 음주 등 건강에 위험한 행동을 하기도 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건강증진행위를 잘 하지 않는다[2].
간호대학생의 건강증진행위가 필요한 이유는? 건강증진행위는 자신에 대한 건강이 중요함을 알고 최적의 건강과 안녕상태를 위한 예방행위로 개인의 건강관리 능력을 키우는 것을 의미한다[19]. 대학생 시기는 신체, 정신적으로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되고 이 변화에 어떻게 적응하느냐에 따라 성인기 이후의 삶과 건강행위가 달라질 수 있으며[20], 간호대학생은 간호의 미래를 주도하는 역할을 하는 전문인이 될 것이므로, 건강행위의 수정가능성이 큰 대학생 시기에 올바른 건강행위의 습득과 건강관리가 필요하다[20,21]. 이에 대학생 초기인 1, 2학년부터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파악하고, 자아탄력성과 건강증진행위를 도모하는 것은 다가올 임상실습과 졸업 후 전문직 간호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K. A. Park, M. R. Song, "Factors that Influence Nursing Image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1, no. 4, pp. 584-597, 2001. DOI: https://doi.org/10.4040/jkan.2001.31.4.584 

  2. J. H. Kim,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and Health Promoting Lifestyle", Psychological Type and Human Development, vol. 17, no. 1, pp. 81-100, 2016. 

  3. S. Y. Oh, S. G. Wang, "Smoking, Food Habit, Nutritional Knowledge, Obesity Index, and Self Efficacy in University Students in Daejeon Area", National Science, vol. 23, pp. 141-157, 2012. 

  4. K. S. Han, "Self Efficacy,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3, pp. 585-592, 2005. DOI: https://doi.org/10.4040/jkan.2005.35.3.585 

  5. Y. K. Yang, K. S. Han, M. H. Bae, S. H. Yang,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2, no. 1, pp. 23-33, 2014. DOI: https://doi.org/10.17547/kjsr.2014.22.1.23 

  6. N. H. Cha,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Stress and Adjustment at University Life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27, no. 2, pp. 124-131, 2016. DOI: https://doi.org/10.12799/jkachn.2016.27.2.124 

  7. M. S. Lee, K. S. Kim, M. K. Cho, J. W. Ahn, S. O, Kim, "Study of Stress, Health Promotion Behavior, and Quality of Lif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and Factors associated with Their Quality of Life", The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ol. 21, no. 2, pp. 125-134, 2014. DOI: https://doi.org/10.5953/JMJH.2014.21.2.125 

  8. M. H. Lee, M. S. Park, "Sense of Coherence and Academic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2, pp. 863-872, 2014. DOI: https://doi.org/10.5392/JKCA.2014.14.12.863 

  9. H. J. Choi, E. J. Lee, "Medi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9, no. 2, pp. 261-268, 2012. DOI: https://doi.org/10.7739/jkafn.2012.19.2.261 

  10. S. H. Shin, "The Effects of Academic Stress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Depress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1, pp. 14-24, 2016.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1.14 

  11. Y. K. Lee, H. L. Kim, "The Relationships of Ego Resilience and Involvement with the Experience of Anxiety and Perceived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2, no. 1, pp. 14-24, 2016. 

  12. K. S. Han, G. M. Kim, "Comparison to Self Esteem, Family Adaptati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between Nursing and Other Major University Women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6, no. 1, pp. 78-84, 2007. 

  13. Block J, Kremen AM.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2, pp. 349-361, 1996.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14. S. Y. Choi, M. R. Yoo, M. J.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adets' Life Adjustment, Stress, Self-Esteem, and Ego-Resilience in Armed Forces Nursing Academy",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vol. 32, no. 1, pp. 1-13, 2014. 

  15. W. J. Park, J. Y. Han, "The Effects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365-375,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365 

  16. E. K. Lee, J. A. Park, "Ego Resilience and the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Health Nursing, vol. 27, no. 2, pp. 293-393, 2013. DOI: https://doi.org/10.5932/JKPHN.2013.27.2.293 

  17. Y. S. Park, Y. H. Kwon, "Ego Resil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3, pp. 341-350, 2013. DOI: https://doi.org/10.4040/jkan.2013.43.3.341 

  18. W. J. Park,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no. 3, pp. 240-250, 2009. 

  19. H. J. Yang, "The influence of the Health Promotion Behavior for the Healthy Lifestyle Knowledge of the Elderly", Doctoral Degree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Iksan, 2011. 

  20. N. H. Yang, S. Y. Moon, "The Impact of Health Status,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ocial Problem Ability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1, pp. 33-24, 2013.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1.33 

  21. Y. J. Ko, I. K.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nursing value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1, pp. 62-71,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1.062 

  22. M. S. Kim, S. Y. Yun, "Effects of Eating Habits and Self-efficacy on Nursing Students' Health Promotion Behaviors: in convergence era",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2, pp. 111-117, 2017. 

  23. J. W. Oh, Y. S. Moon, "A Predictive Model of Health Promotion Bahavi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0, pp. 391-403, 2014. DOI: https://doi.org/10.14400/JDC.2014.12.10.391 

  24. E. H. Kim, "Relationship of Academic Stress, Socia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5, pp. 498-505,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5.498 

  25. M. S. Ko, "Ego-resilience and Emotional Inteligence, Stress Coping Strategies &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 10, pp. 280-291, 2015. DOI: https://doi.org/10.5392/JKCA.2015.15.10.280 

  26. B. G. Bak, S. M.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cademic Stress Scal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6, no. 2 pp. 563-585, 2012. 

  27. S. K. Yoo, H. 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6, no. 4, pp. 189-206, 2002. 

  28. Walker SN, Sechrist KR, Pender NJ, "The Health-Promoting Lifestyle Profil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Characters", Nursing Research, vol. 36, no. 2, pp. 76-81, 1987. DOI: https://doi.org/10.1097/00006199-198703000-00002 

  29. Y. O. Seo, "Structural Model of Health-promoting Lifestyle in Mid-life Women", Unpublished Doctoral Degree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1995. 

  30. M. O. Chae, "Ego-resilience,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5, pp. 95-103,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5.95 

  31. I. S. Park, R. Kim, M. H. Park,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Health Promoting Behavior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3, no. 2, pp. 203-211, 2007. 

  32. S. Y. Hwang, "The Effects of Self-efficacy on Health Promoting Behavior of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The Mediating Effect of Self-resilience",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