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9, 2017년, pp.193 - 202
박지현 (남이공대학교 간호대학) , 김은희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levels of academic stress, ego-resilience,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s of nursing students,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se variables. The participants were 208 nursing students(freshman/sophomore). Data were collected from April 3 to Apr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이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 대학생은 대학에 입학하면서 대인관계, 성적관리, 취업준비 등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5]. 특히 간호대학생은 전공과목에 대한 많은 양의 학습으로 학년이 진급될 때마다 학업에 대한 심리적 부담을 가지고[6], 임상 실습으로 타 전공의 대학생보다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7]. 또한 간호대학생은 사람의 생명을 다루고 간호하는 학문을 배우면서 긴장감을 느끼고, 국가고시 합격이라는 힘든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는 압박감으로 인해 높은 학업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8]. | |
대학생은 어떠한 시기인가? | 대학생은 성장발달 과정상 성인기에 들어선 초기 성인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관계의 상호작용을 활발히 경험한다[1]. 대학생 시기는 일생 중 가장 건강한 시기로 건강위험의 증상을 잘 느끼지 못하며, 활동적이고 호기심이 강하여 흡연, 음주 등 건강에 위험한 행동을 하기도 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건강증진행위를 잘 하지 않는다[2]. | |
간호대학생의 건강증진행위가 필요한 이유는? | 건강증진행위는 자신에 대한 건강이 중요함을 알고 최적의 건강과 안녕상태를 위한 예방행위로 개인의 건강관리 능력을 키우는 것을 의미한다[19]. 대학생 시기는 신체, 정신적으로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되고 이 변화에 어떻게 적응하느냐에 따라 성인기 이후의 삶과 건강행위가 달라질 수 있으며[20], 간호대학생은 간호의 미래를 주도하는 역할을 하는 전문인이 될 것이므로, 건강행위의 수정가능성이 큰 대학생 시기에 올바른 건강행위의 습득과 건강관리가 필요하다[20,21]. 이에 대학생 초기인 1, 2학년부터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파악하고, 자아탄력성과 건강증진행위를 도모하는 것은 다가올 임상실습과 졸업 후 전문직 간호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
J. H. Kim,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and Health Promoting Lifestyle", Psychological Type and Human Development, vol. 17, no. 1, pp. 81-100, 2016.
S. Y. Oh, S. G. Wang, "Smoking, Food Habit, Nutritional Knowledge, Obesity Index, and Self Efficacy in University Students in Daejeon Area", National Science, vol. 23, pp. 141-157, 2012.
Y. K. Yang, K. S. Han, M. H. Bae, S. H. Yang,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2, no. 1, pp. 23-33, 2014. DOI: https://doi.org/10.17547/kjsr.2014.22.1.23
M. S. Lee, K. S. Kim, M. K. Cho, J. W. Ahn, S. O, Kim, "Study of Stress, Health Promotion Behavior, and Quality of Lif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and Factors associated with Their Quality of Life", The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ol. 21, no. 2, pp. 125-134, 2014. DOI: https://doi.org/10.5953/JMJH.2014.21.2.125
Y. K. Lee, H. L. Kim, "The Relationships of Ego Resilience and Involvement with the Experience of Anxiety and Perceived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2, no. 1, pp. 14-24, 2016.
K. S. Han, G. M. Kim, "Comparison to Self Esteem, Family Adaptati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between Nursing and Other Major University Women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6, no. 1, pp. 78-84, 2007.
Block J, Kremen AM.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2, pp. 349-361, 1996.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S. Y. Choi, M. R. Yoo, M. J.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adets' Life Adjustment, Stress, Self-Esteem, and Ego-Resilience in Armed Forces Nursing Academy",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vol. 32, no. 1, pp. 1-13, 2014.
W. J. Park, J. Y. Han, "The Effects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365-375,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365
W. J. Park,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no. 3, pp. 240-250, 2009.
H. J. Yang, "The influence of the Health Promotion Behavior for the Healthy Lifestyle Knowledge of the Elderly", Doctoral Degree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Iksan, 2011.
N. H. Yang, S. Y. Moon, "The Impact of Health Status,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ocial Problem Ability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1, pp. 33-24, 2013.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1.33
M. S. Kim, S. Y. Yun, "Effects of Eating Habits and Self-efficacy on Nursing Students' Health Promotion Behaviors: in convergence era",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2, pp. 111-117, 2017.
J. W. Oh, Y. S. Moon, "A Predictive Model of Health Promotion Bahavi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0, pp. 391-403, 2014. DOI: https://doi.org/10.14400/JDC.2014.12.10.391
M. S. Ko, "Ego-resilience and Emotional Inteligence, Stress Coping Strategies &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 10, pp. 280-291, 2015. DOI: https://doi.org/10.5392/JKCA.2015.15.10.280
B. G. Bak, S. M.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cademic Stress Scal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6, no. 2 pp. 563-585, 2012.
S. K. Yoo, H. 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6, no. 4, pp. 189-206, 2002.
Walker SN, Sechrist KR, Pender NJ, "The Health-Promoting Lifestyle Profil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Characters", Nursing Research, vol. 36, no. 2, pp. 76-81, 1987. DOI: https://doi.org/10.1097/00006199-198703000-00002
Y. O. Seo, "Structural Model of Health-promoting Lifestyle in Mid-life Women", Unpublished Doctoral Degree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1995.
I. S. Park, R. Kim, M. H. Park,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Health Promoting Behavior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3, no. 2, pp. 203-211, 2007.
S. Y. Hwang, "The Effects of Self-efficacy on Health Promoting Behavior of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The Mediating Effect of Self-resilience",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20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