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8 no.3, 2017년, pp.149 - 171
In this research, based on the fact that spatial ability is important for the achievement in the STEM fields, and technological innovation, Purdue Spatial Visualization Test-Rotation has been used to investigate engineering freshmen's spatial ability and gender differences. Students who have taken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간능력은 어떠한 활동을 할 때 필요한 경우가 많은가? | 또한 공간능력은 수학성취도와도 깊은 관계가 있다고 알려지는데, 그 이유 중에는 공간지각과 수를 처리하는 과정이 공통의 신경학적 기반을 갖기 때문이기도 하고, 인간이 추론활동을 할 때 요구되는 능력 중에는 언어와 통사구조를 통한 논리적 사고 능력뿐만 아니라 공간적 표상을 만들어야 하는 것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공간능력은 비언어적인 추론활동을 할 때 필요한 경우가 많다. 선진국에서도 STEM 분야에 진출한 여성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으며 많은 노력들에도 불구하고 그 비율이 개선되지 않는다는 사실들이 학자들로 하여금 공간능력에서의 성별차이에 대하여 주목하는 요인이 되었다. | |
공간능력이 무엇이며 구성요인은 어떠한지에 대한 연구는 어떠한 단계를 걸치면서 진화해 왔는가? | 공간능력이 무엇이며 구성요인은 어떠한지에 대한 연구는 네 단계를 걸치면서 진화한 것으로 알려진다(Mohler, 2008). 첫 번째 단계는 1880년 Galton 경이 심상(spatial imagery)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한 이후부터 1940년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Thorndike(1921)나 Thurston(1950) 등에 의해서 공간능력을 일반지능(g)과는 독립적인 능력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두 번째 단계는 1940년부터 1960년대 까지다. 아직까지는 공간능력의 실질적인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지 못한 때이며 공간능력은 ‘하위능력’으로 간주되었다. 이 시기에 연구자들은 공간능력을 구성하는 단일요인(unitary construct)이 존재하는지를 밝히려고 시도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는 실패하였고, 그 후 공간능력을 구성하는 서로 다른 요소들을 찾기 시작하였다. 세 번째 단계인 1960부터 1980년대는 공간 능력에 대한 다양한 연구 동향이 나타나는 시기다. 이 때는 Piaget와 Inhelder(1971)에 의해서 아동기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공간능력의 발달 단계가 연구되었고, 여러 가지 심리측정 도구들이 개발되는 시기다.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는 공간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들이 개발, 시도되었고 측정도구에 컴퓨터 테크놀로지가 도입된다는 특징을 꼽을 수 있다. | |
공간능력은 무엇인가? | 공간적 정보를 머릿속에서 유지하면서 조작하고 회상하는 능력으로 알려진 공간능력은 일상생활이나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분야에서의 성공, 그리고 바둑과 같은 보드 게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행을 위해서 짐 가방을 꾸리거나 거울을 보면서 헤어 드라이기를 조작하는 능력, 복잡한 빌딩 안에서 목표 지점을 손쉽게 찾는 능력들이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공간능력이라면 단면의 사진을 보고 원래의 모습을 상상 속에서 재현해보는 능력은 단층을 연구하는 지질학자, 방사선학자, 혹은 토목분야에서 요구되는 공간능력이다. |
김연미 (2015). 공과대학생들의 공간 시각화 능력, 수학 성취도 및 언어 성취도 사이의 관계 및 성별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29(3), 553-571.
Ambrose, R. & Fennema, E. (2001). Gender and social learning: mathematics and scienc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the Social & Behavioral Sciences, 5972-5976.
Carroll, J. B. (1993). Human cognitive abilities: A survey of factor-analytic studie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sey, M. B., Nuttall, R., Pezaris, E., & Benbow, C. (1995). The influence of spatial ability on gender differences in mathematics college entrance test scores across diverse samples. Developmental Psychology, 31(4), 697-705.
Ellison, G., & Swanson, A. (2010). The gender gap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at high achievement levels: Evidence from the American Mathematics Competition. Retrieved from www.economics/mit.edu/files4289
Else-Quest, N., Hyde, J., & Linn, M. (2010). Cross-national patterns of gender differences in mathematics: A meta 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36(1), 103-127.
Friedman, L. (1995). The Space Factor in Mathematics: Gender Differenc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5(1), 22-50.
Gages, T. T. (1994). The interrelationship among spatial ability, strategy used, and learning style for visualization problems.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1994).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55(11), 3399.
Kyllonen, P. C., Woltz, D. J., & Lohman, D. F (1981). Models of strategy and strategy shifting in spatial visualization performance (Technical Report No. 17). Arlington, VA: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Levine, S., Huttenlocher, J., Taylor, A., & Mohler, J. (1999). Early sex difference in spatial skill. Developmental Psychology, 35(4), 940-949.
Linn, M. C., & Petersen, A. C. (1986). A meta analysis of gender differences in spatial ability: Implications for mathematics and science achievement. In J. S. Hyde & M. C. Linn (Eds.), The psychology of gender: Advances through meta-analysis (pp. 67-101). Baltimore, MD: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Lohman, D. F. (1979). Spatial ability: A review and re-analysis of the correlational literature (Technical Report No. 8). Stanford, CA: Aptitudes Research Project, School of Education, Stanford University.
McGee, M. G. (1979). Human spatial abilities: Sources of sex differences. New York: Praeger Publishers.
Mohler, J. (2008). Review of spatial ability research. Engineering Design Graphics Journal, 72(3), 19-30.
Paulhus, D., & Vazire, S. (2007). The Self Report Method, In R.W. Robins, R.C. Fraley, & R.F. Krueger (Eds.), Handbook of research methods in personality psychology(pp.224-239). New York: Guilford.
Piaget, J., & Inhelder, B. (1971). Mental imagery in the child (F. W. Langdon & J. L Lunzer, Trans.). New York: Basic Books.
OECD (2014) PISA 2012 results: What students know and can do, Vol(1) PISA, Paris: OECD Publishing.
Smith, I. M. (1964). Spatial ability, its educational and social significance. San Diego, CA: Robert R. Knapp.
Sorby, S. A. (2001). Improving the spatial skills of engineering students: Impact on graphics performance and retention. Engineering Design Graphics Journal, 65(3), 31-36.
Stoet, G., & Geary, D. (2013). Sex differences in reading and mathematics are inversely related: within and across nation assessment of 10 years of PISA data. PLOS one, 8(3), e57988.
Thorndike, E. L. (1921). On the organization of the intellect. Psychological Review, 28, 141-151.
Thurstone, L. L. (1950). Some primary abilities in visual thinking.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sychometric Lab Report No. 59.
Van Garderen, D. (2006). Spatial visualization, visual imagery, and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of students with varying abiliti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9(6): 496-5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