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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1 no.2, 2017년, pp.1 - 15
장원혁 (부민병원) , 이승재 (고신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 이선찬 (고신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 류황건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Objectives :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perception of quality improvement in health care and operational performance after the implementation of the Healthcare Accreditation. Methods : Data were collected from 5 hospitals that have experienced the 2th Healthcare Accreditation in Busan, South 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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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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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 인증제는 언제 실시되었는가? | 보건복지부는 의료서비스 질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증가되면서 의료기관이 제공하는 의료서비스 수준의 평가를 통해 보건의료서비스의 전반적인질 향상을 도모하고 환자안전 및 의료이용 상의불편을 개선하는 등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0년 11월에 의료법 제58조에 의거 의료기관 인증제를 실시하였다. 의료기관 인증제는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에 대한 내용을 주로 평가하는 것으로서 주요 평가 기준 영역은 안전보장활동, 지속적인 질 향상 노력을 위한 기본가치, 환자진료, 경영 및 조직 운영과 인적자원관리 등 성과관리 측면이다[1][2][3]. | |
보건복지부의 의료서비스 수준의 평가의 목적은? | 보건복지부는 의료서비스 질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증가되면서 의료기관이 제공하는 의료서비스 수준의 평가를 통해 보건의료서비스의 전반적인질 향상을 도모하고 환자안전 및 의료이용 상의불편을 개선하는 등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0년 11월에 의료법 제58조에 의거 의료기관 인증제를 실시하였다. 의료기관 인증제는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에 대한 내용을 주로 평가하는 것으로서 주요 평가 기준 영역은 안전보장활동, 지속적인 질 향상 노력을 위한 기본가치, 환자진료, 경영 및 조직 운영과 인적자원관리 등 성과관리 측면이다[1][2][3]. | |
의료기관 인증제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 | 2014년부터 현재 2주기 인증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 의하면 2주기 인증방향은 국제적 수준의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 질 보장을 위해 인증기준을 강화하였고, 인증을 획득한 의료기관의 경우 사후관리를 더욱 철저히 할 방침이라고 하였다. 또한 추적조사를 이용한 조사방법의 신뢰성과 조사인력의 전문성도 강화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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