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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20 no.3, 2017년, pp.419 - 430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exhibition's image toward Visitor'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re-visit and recommendation), an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relationship between visitor'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Thus, the survey is carried out to 489 visi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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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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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를 통하여 판매자는 무엇을 볼 수 있는가? | 전시회는 판매자와 구매자가 진열된 상품과 서비스를 현재 또는 미래의 시점에 구매할 수 있도록 기업과 개인이 조성해 주는 일시적인 시장이다. 전시회를 통하여 판매자는 구매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촉진수단으로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그대로 노출시켜 집중적인 반응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전시회는 소비자 반응에 따라 짧은 기간 동안에 시장을 점유할 수 있을 정도로 시장성이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비용적인 측면이나 제품을 생산하는 프로세스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마케팅 촉진수단 중 하나이다(임택, 2009). | |
전시회 이미지란 무엇인가? | 전시회 이미지란 방문객이 해당 전시회에 대해 갖고 있는 주관적으로 갖은 인상으로 방문객들이 참가 선택 시 가장 심도 있게 고려하는 결정적인 요소로, 한번 형성된 전시회 이미지는 연속성을 띄는 경향이 있으므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출해 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전시회 이미지의 창출은 물리적이고 유형적인 한계를 벗어나 방문객이 전시회의 매력을 지닌 상품으로 인식시킴으로써 전시회를 방문하게 하는 역할을 하게 한다. | |
전반적인 만족과 더불어 행동의도를 재방문 및 추천으로 세분화하여 보완된 연구를 진행한 배경은 무엇인가? | 김문규 등(2015)의 연구에서는 지역축제 매력성의 요인 중에서 ‘행사 내용’ 및 ‘편의시설’, ‘행사안내’ 요인이 방문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지역축제 매력성과 재방문 간의 영향 관계에서는 ‘행사홍보’, ‘편의시설’ 및 ‘행사내용’ 요인이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변수로 나타났다. 이러한 선행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전반적인 만족은 방문객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지역 축제 등의 이미지 및 매력성은 방문객 만족 그리고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들 간의 관계를 살펴 볼 필요성이 있다(이용기 등, 2003). |
고동우, 1998, 관광의 심리적 체험과 만족간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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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준범, 2011, "지역축제 참가동기 집단 유형에 따른 만족 및 행동의도 영향관계 연구," 관광경영연구 15(1), pp.4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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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주.조현상, 2000, "지역축제의 이미지 특성화에 관한 실증연구," 관광학연구 24(1), pp.205-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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