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8, 2017년, pp.217 - 247
A brand webtoon is the webtoon to be planned for advertising. It can be appealed like a webtoon, so recently it becomes popular as one of brand storytelling contents. This study looked at the fact that the webcomic artists have released webtoons having apparent style as a series for many years in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브랜드 웹툰 특징은? | 홍보용으로 기획되어 포털 사이트 등에 연재된 웹툰을 브랜드 웹툰이라 한다. 브랜드 웹툰은 웹툰의 호소력을 사용하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하나로 각광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포털 사이트에 다년간 작품을 연재한 작가들이 다수의 브랜드 웹툰을 연재, 완결한 사실에 주목하였다. | |
스핀오프란? | 이를 통해 웹툰 연재 작가들의 기존의 작가 작품과 브랜드 웹툰 사이에 스핀오프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았다. 스핀오프란 이전에 발표되었던 드라마, 영화, 책 등의 등장인물이나 상황에 기초하여 새롭게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외전 형식이 대표적이지만 그 외에도 정서를 만드는 장르, 컨셉, 세계관, 서사를 전개하는 표현방식과 서사 구조 등 정서를 만드는 이야기의 양식이 동일하거나 동일 캐릭터를 활용하는 경우 스핀오프의 양상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 |
웹툰과 브랜드 웹툰 간 나타나는 양상은? | 그리고 웹툰과 브랜드 웹툰 간에 표현양식과 서사구조, 그리고 캐릭터가 어떻게 공유되는지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웹툰 연재 작가들의 기존의 작가 작품과 브랜드 웹툰 사이에 스핀오프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았다. 스핀오프란 이전에 발표되었던 드라마, 영화, 책 등의 등장인물이나 상황에 기초하여 새롭게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
명유진, 웹툰의 배너 광고 유형과 제품 관여도에 따른 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콘텐츠경영전공 석사학위청구논문, 2016.
윤나라, 스토리텔링 광고의 관점에서 본 브랜드웹툰의 유형 연구 : NAVER 웹툰 사례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디자인콘텐츠대학원 광고디자인전공 석사학위청구논문, 2015.
이지현, 광고매체로서의 브랜드 웹툰 : 특성과 소비자 반응에 대한 내용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학과 광고전공 석사학위청구논문, 2016.
정철, 장편 브랜드웹툰 발전모형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애니메이션학과 석사학위청구논문, 2012.
김성은, 브랜드 웹툰〈퍼스트 스위트〉의 광고전략을 통한 매체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지 (2016), pp. 243-249
나경훈, 남호정, 스핀오프 효과를 통한 다각적 스토리텔링 및 콘텐츠 디자인의 확장 프로세스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5), pp.426-42
남명희, 스핀오프, 컨텐츠 시대에 어울리는 속편 제작형태 제안 - 이야기의 확대와 연장 개념에서 바라보는 크로스오버와 스핀오프, 영화연구, 통권 29(2006), pp.39-70
류유희, 이승진, 브랜드웹툰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 웹툰 "상처공감 다이어리"를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Vol.43(2014), pp.199-207
진승현, 영화 속 PPL(Product PLacement)의 효과적인 활용방안 연구, 영화연구, 통권54호(2012), pp.437-467.
Hamid Abbassi, Elmira shahriari, "The Effect of Evolutionary Mating Cues on the Perception of Attractiveness in Celebrity Endorsement", Creating Marketing Magic and Innovative Future Marketing Trends: Proceedings of the 2016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AMS) Annual Conference, Maximilian Stieler edited, Springer, 2017.
Russell, C.A."Investigating the effectiveness of product placements in television shows: The role of modality and plot connection congruence on brand memory and attitud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9,2002.
Schultz, Don E., Stanley I. Tannenbaum, & Robert F. Lauterborn,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 NTC Business Books, 1993.
네이버 웹툰 테마웹툰 검색결과, http://comic.naver.com/webtoon/theme.nhn?viewlist&order, 2017.7.31.
곽백수,
곽백수, 삼성생명,
곽백수, 대원 제약 트리겔,
곽백수, 산업재해 예방 안전보건 공단, 1, 2
곽백수, BC페이,
곽백수, 동국제약 센시아,
김양수,
김양수, 안전보건공단 브랜드 웹툰
김양수, 피델리티 자산운용,
김양수,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김진,
김진, 위스카스,
김진, 환경부,
마인드C,
마인드C, 한약진흥재단,
마인드C, 강원도 전국체전 홍보,
서나래,
서나래,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서나래, 세종 사이버 대학교,
이동건,
이동건, kt 인공지능TV 기가지니,
이동건, 에어비앤비,
판다독,
판다독,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판다독, 환경부,
판다독, 세종학당재단,
판다독, 퀄컴,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