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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브랜드 웹툰 스토리텔링의 스핀오프 양상 연구
A Study about The Spin-off Phenomenon of Brand Webtoon Storytelling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8, 2017년, pp.217 - 247  

이영수 (단국대학교 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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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용으로 기획되어 포털 사이트 등에 연재된 웹툰을 브랜드 웹툰이라 한다. 브랜드 웹툰은 웹툰의 호소력을 사용하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하나로 각광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포털 사이트에 다년간 작품을 연재한 작가들이 다수의 브랜드 웹툰을 연재, 완결한 사실에 주목하였다. 그리고 웹툰과 브랜드 웹툰 간에 표현양식과 서사구조, 그리고 캐릭터가 어떻게 공유되는지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웹툰 연재 작가들의 기존의 작가 작품과 브랜드 웹툰 사이에 스핀오프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았다. 스핀오프란 이전에 발표되었던 드라마, 영화, 책 등의 등장인물이나 상황에 기초하여 새롭게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외전 형식이 대표적이지만 그 외에도 정서를 만드는 장르, 컨셉, 세계관, 서사를 전개하는 표현방식과 서사 구조 등 정서를 만드는 이야기의 양식이 동일하거나 동일 캐릭터를 활용하는 경우 스핀오프의 양상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같은 작가가 만들어내는 브랜드 웹툰과 기존의 웹툰 사이에 이러한 양상이 존재하는지 살펴봄으로써 원전으로서의 웹툰의 스토리텔링과 브랜드 웹툰의 스토리텔링 양쪽을 고찰하려 하였다. 연구 대상으로는 네이버에서 연재한 곽백수 작가의 <가우스 전자>와 <가우스 임파서블>을 비롯한 5개의 브랜드 웹툰, 김양수 작가의 <생활의 참견>과 3개의 브랜드 웹툰, 김진 작가의 <오늘밤은 어둠이 무서워>와 2개의 브랜드 웹툰, 다음에서 연재한 피터몬 작가의 <잉어왕>과 브랜드 웹툰 등을 삼아, 동일한 이야기 양식과 캐릭터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같은 시기 연재한 본래의 작품과 브랜드 웹툰 간의 댓글 수 및 별점 개수 등을 비교하여 호응도까지 살펴보았다. 각 웹툰의 표현양식과 서사구조가 브랜드 웹툰에서 어떻게 나타났으며 호응을 얻었는지 분석하고 살펴본 본 연구는 앞으로 브랜드 스토리텔링에 활용될 수 있는 브랜드 웹툰의 스토리텔링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웹툰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규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brand webtoon is the webtoon to be planned for advertising. It can be appealed like a webtoon, so recently it becomes popular as one of brand storytelling contents. This study looked at the fact that the webcomic artists have released webtoons having apparent style as a series for many years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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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비자 반응의 방향성을 직접적으로 유추할 수 있는 지표로 선행 연구에서도 쓰였던 바 있다.8)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웹툰의 추천수 및 별점 개수, 그리고 같은 작가가 같은 시기 연재한 작품의 추천수와 별점 개수를 비교함으로써 독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호응도를 가늠하려 한다.
  • 그 중에서도 테마 웹툰이라는 이름으로 브랜드 웹툰을 유치하고 있는 네이버에서 다수의 브랜드 웹툰을 연재, 완결한 곽백수, 김양수, 서나래, 김진, 마인드 c 작가 등의 브랜드 웹툰이 주 연구대상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브랜드 웹툰 숫자가 급격히 늘어난 최근 2년간 연재한 작품들을 주로 살펴보려 한다. 포털 사이트 내에서 브랜드 웹툰을 연재하지 않는 경우, 17) 같은 독자층이 향유한다고 보기 어려울 뿐 아니라, 그만큼 브랜드 웹툰의 댓글 숫자 등으로 호응도를 가늠하기 어렵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웹툰 내에서만 서사가 연결되는 것뿐만이 아니라, 작가가 본래 연재하던 작품과 유사한 형식의 서사 구조를 가지고 동일한 캐릭터까지 등장하는 일종의 스핀오프(spin-off) 콘텐츠로 브랜드 웹툰을 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서사구조가 광고와 연결성이 있는 것으로 브랜드 웹툰 스토리텔링을 파악하고자 한다.
  • 또한 이에 그치지 않고 브랜드 웹툰 스토리텔링에 나타난 스핀오프 양상을 독자가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알아보기 위해 추천수 및 베스트 댓글을 살펴보고자 한다. 슐츠(Don Schulz)외는 소비자 접촉(contact)이라는 관점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개념 화하면서, 브랜드와 관련하여 소비자가 갖게 되는 모든 ‘정보보유 경험’(information-bearing experience)에 브랜드의 사용 경험, 입소문 등이 모두 포함된다고 한 바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포털 사이트에 자신의 작품을 다년 간 연재하면서 브랜드 웹툰을 여러 편 완결한 작가들의 작품 중 최근 2년간의 작품들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웹툰 작가들이 기존에 연재 하던 작품에 나타난 표현방식 및 서사구조와 브랜드 웹툰에 나타난 것을 비교, 웹툰과 브랜드 웹툰 간에 어떠한 방식으로 공유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말하자면 일종의 스핀오프(Spin-off)로서 웹툰과 브랜드 웹툰을 비교하고, 그 스토리텔링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이를 연구하기 위해 여러 편의 브랜드 웹툰을 제작한 작가가 구사한 브랜드 웹툰의 스토리텔링 전략을 살펴보고, 그 호응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노출도가 높은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 웹툰의 경우, 다년 간 연재중인 웹툰 작가가 개별로 브랜드 웹툰을 그리는 일이 많다는 것에 주목하였다.
  • 본 연구는 포털 사이트에 자신의 작품을 다년간 연재하면서 브랜드 웹툰을 여러편 완결한 작가들의 작품 중 최근 2년간의 작품들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웹툰 작가들이 기존에 연재하던 작품에 나타난 표현방식 및 서사구조와 브랜드 웹툰에 나타난 것을 비교, 웹툰과 브랜드 웹툰 간에 어떠한 방식으로 공유되는지 살펴보았다.
  • 작가가 본래 연재하던 작품을 원전으로 보고 브랜드 웹툰을 그것이 전환, 적용된 스핀오프로 볼 때 스토리텔링 전략을 더 깊이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웹툰을 스핀오프로 보고 동일한 이야기 스타일과 인물 두 가지로 나누어 그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때 이야기 양식을 보기 위해서는 원전과 브랜드 웹툰의 표현방식과 서사구조를 비교하여 살펴보게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들을 대상으로 원작 웹툰의 이야기 스타일및 인물이 브랜드웹툰에서 어떻게 나타났으며 호응을 얻었는지 분석하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브랜드 웹툰 스토리텔링 전략으로 스핀오프 양상이 어떻게 나타나고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살펴 보려 한다.
  • 브랜드 웹툰의 의의가 광고를 친근하게 받아들이고 거부감을 줄이게 하는 것인만큼, 브랜드 웹툰 자체가 어떠한 반응을 얻었는지 그 호응도를 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기 위해 같은 시기 같은 작가가 연재한 연재작품과 브랜드 웹툰의 추천수와 별점 개수, 베스트 댓글의 추천수 등을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어떠한 호응도를 얻었는지를 보고 성공 여부를 가늠 하게 될 것이다.
  • 그리고 브랜드 웹툰에 동일한 정서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동일한 소재, 장르, 표현방식과 서사구조를 가지고 이야기 양식을 유지하는 스핀오프 양상이 드러나고 있음을 보았다. 이를 통해 독자들이 광고의 내용을 가진 브랜드 웹툰에 익숙해지고 몰입할 뿐 아니라, 그 정서에 반응함으로써 적극적인 수용자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까지 살펴보았다. 단지 이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광고 및 브랜드 웹툰의 내용이 연결되고, 그리고 원전의 내용과 인물까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호감성을 가지고 몰입이 되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들을 대상으로 원작 웹툰의 이야기 스타일및 인물이 브랜드웹툰에서 어떻게 나타났으며 호응을 얻었는지 분석하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브랜드 웹툰 스토리텔링 전략으로 스핀오프 양상이 어떻게 나타나고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살펴 보려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포털 사이트에 자신의 작품을 다년 간 연재하면서 브랜드 웹툰을 여러 편 완결한 작가들의 작품 중 최근 2년간의 작품들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웹툰 작가들이 기존에 연재 하던 작품에 나타난 표현방식 및 서사구조와 브랜드 웹툰에 나타난 것을 비교, 웹툰과 브랜드 웹툰 간에 어떠한 방식으로 공유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말하자면 일종의 스핀오프(Spin-off)로서 웹툰과 브랜드 웹툰을 비교하고, 그 스토리텔링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 12) 이때 플롯구성의 연결성이 제품과 브랜드 웹툰 뿐 아니라, 웹툰 독자들에게 익숙한 작가의 원래 작품과도 연결될 때, 친숙한 동일인물이 등장하는 만큼 몰입이 더 강화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웹툰 내에서만 서사가 연결되는 것뿐만이 아니라, 작가가 본래 연재하던 작품과 유사한 형식의 서사 구조를 가지고 동일한 캐릭터까지 등장하는 일종의 스핀오프(spin-off) 콘텐츠로 브랜드 웹툰을 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서사구조가 광고와 연결성이 있는 것으로 브랜드 웹툰 스토리텔링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전 연구자들이 동의했던 내용의 연결성을 보다 깊이 파고들고자 한다. 다년간 연재중인 웹툰 작가가 개별로 다수의 브랜드 웹툰을 그리는 것이 현재의 브랜드 웹툰이 라면, 기존 연구자들이 말했던 작가의 인지도가 아니라 작가의 기존 작품과의 연관관계에 주목해보자는 것이다.

가설 설정

  • 12) 이때 플롯구성의 연결성이 제품과 브랜드 웹툰 뿐 아니라, 웹툰 독자들에게 익숙한 작가의 원래 작품과도 연결될 때, 친숙한 동일인물이 등장하는 만큼 몰입이 더 강화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웹툰 내에서만 서사가 연결되는 것뿐만이 아니라, 작가가 본래 연재하던 작품과 유사한 형식의 서사 구조를 가지고 동일한 캐릭터까지 등장하는 일종의 스핀오프(spin-off) 콘텐츠로 브랜드 웹툰을 보고자 한다.
  • 또한 최근 2년간 두 건의 브랜드 웹툰을 연재한 작가인 이동건 작가의 경우, 인공지능 TV인 기가지니에도 유미의 세포처럼 지니 세포들이 살고 있다고 가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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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웹툰 특징은? 홍보용으로 기획되어 포털 사이트 등에 연재된 웹툰을 브랜드 웹툰이라 한다. 브랜드 웹툰은 웹툰의 호소력을 사용하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하나로 각광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포털 사이트에 다년간 작품을 연재한 작가들이 다수의 브랜드 웹툰을 연재, 완결한 사실에 주목하였다.
스핀오프란? 이를 통해 웹툰 연재 작가들의 기존의 작가 작품과 브랜드 웹툰 사이에 스핀오프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았다. 스핀오프란 이전에 발표되었던 드라마, 영화, 책 등의 등장인물이나 상황에 기초하여 새롭게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외전 형식이 대표적이지만 그 외에도 정서를 만드는 장르, 컨셉, 세계관, 서사를 전개하는 표현방식과 서사 구조 등 정서를 만드는 이야기의 양식이 동일하거나 동일 캐릭터를 활용하는 경우 스핀오프의 양상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웹툰과 브랜드 웹툰 간 나타나는 양상은? 그리고 웹툰과 브랜드 웹툰 간에 표현양식과 서사구조, 그리고 캐릭터가 어떻게 공유되는지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웹툰 연재 작가들의 기존의 작가 작품과 브랜드 웹툰 사이에 스핀오프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았다. 스핀오프란 이전에 발표되었던 드라마, 영화, 책 등의 등장인물이나 상황에 기초하여 새롭게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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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1. 명유진, 웹툰의 배너 광고 유형과 제품 관여도에 따른 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콘텐츠경영전공 석사학위청구논문, 2016. 

  2. 윤나라, 스토리텔링 광고의 관점에서 본 브랜드웹툰의 유형 연구 : NAVER 웹툰 사례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디자인콘텐츠대학원 광고디자인전공 석사학위청구논문, 2015. 

  3. 이지현, 광고매체로서의 브랜드 웹툰 : 특성과 소비자 반응에 대한 내용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학과 광고전공 석사학위청구논문, 2016. 

  4. 정철, 장편 브랜드웹툰 발전모형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애니메이션학과 석사학위청구논문, 2012. 

  5. 김성은, 브랜드 웹툰〈퍼스트 스위트〉의 광고전략을 통한 매체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지 (2016), pp. 243-249 

  6. 나경훈, 남호정, 스핀오프 효과를 통한 다각적 스토리텔링 및 콘텐츠 디자인의 확장 프로세스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5), pp.426-42 

  7. 남명희, 스핀오프, 컨텐츠 시대에 어울리는 속편 제작형태 제안 - 이야기의 확대와 연장 개념에서 바라보는 크로스오버와 스핀오프, 영화연구, 통권 29(2006), pp.39-70 

  8. 류유희, 이승진, 브랜드웹툰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 웹툰 "상처공감 다이어리"를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Vol.43(2014), pp.199-207 

  9. 윤기현, 정규하, 최인수, 최해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웹툰 통계 분석을 통한 한국 웹툰의 특징,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통권 제38권(2015), pp.177-194 

  10. 진승현, 영화 속 PPL(Product PLacement)의 효과적인 활용방안 연구, 영화연구, 통권54호(2012), pp.437-467. 

  11. Hamid Abbassi, Elmira shahriari, "The Effect of Evolutionary Mating Cues on the Perception of Attractiveness in Celebrity Endorsement", Creating Marketing Magic and Innovative Future Marketing Trends: Proceedings of the 2016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AMS) Annual Conference, Maximilian Stieler edited, Springer, 2017. 

  12. Russell, C.A."Investigating the effectiveness of product placements in television shows: The role of modality and plot connection congruence on brand memory and attitud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9,2002. 

  13. Schultz, Don E., Stanley I. Tannenbaum, & Robert F. Lauterborn,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 NTC Business Books, 1993. 

  14. 네이버 웹툰 테마웹툰 검색결과, http://comic.naver.com/webtoon/theme.nhn?viewlist&order, 2017.7.31. 

  15. 곽백수, 

  16. 곽백수, 삼성생명, 

  17. 곽백수, 대원 제약 트리겔, 

  18. 곽백수, 산업재해 예방 안전보건 공단, 1, 2 

  19. 곽백수, BC페이, 

  20. 곽백수, 동국제약 센시아, 

  21. 김양수, 

  22. 김양수, 안전보건공단 브랜드 웹툰 

  23. 김양수, 피델리티 자산운용, 

  24. 김양수,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25. 김진, 

  26. 김진, 위스카스, 

  27. 김진, 환경부, 

  28. 마인드C, 

  29. 마인드C, 한약진흥재단, 

  30. 마인드C, 강원도 전국체전 홍보, 

  31. 서나래, 

  32. 서나래,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33. 서나래, 세종 사이버 대학교, 

  34. 이동건, 

  35. 이동건, kt 인공지능TV 기가지니, 

  36. 이동건, 에어비앤비, 

  37. 판다독, 

  38. 판다독, 한국환경산업기술원, 

  39. 판다독, 환경부, 

  40. 판다독, 세종학당재단, 

  41. 판다독, 퀄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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