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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국가교육과정 예술과목 'Media Art' 에 나타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Media Literacy Education in the Australian Curriculum: Media Art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8, 2017년, pp.271 - 310  

박유신 (서울석관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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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호주의 국가교육과정 ACARA의 예술교육과정인 미디어 아트 과목의 구성 및 그 내용을 살펴보고, 한국의 교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한다. 미디어 아트과목에서 다루는 미디어는 TV, 영화, 비디오, 신문, 라디오, 비디오 게임, 인터넷 및 모바일 미디어 등을 포괄하는 복합 양식적 미디어 전반과 그 콘텐츠이다. ACARA에 나타난 미디어 아트 교육과정의 목표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목적과 청중을 대상으로 한 의사소통기술의 창조적 사용, 지식, 이해,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에 있다. 미디어 아트 과목을 통해 학생 개인과 공동체는 자신들을 둘러싼 풍부한 문화와 실제적 의사소통에 참여하고, 이를 실험하면서 언어, 기술, 제도, 청중, 재현의 5개 핵심개념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발전시키게 된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ACARA의 미디어 아트 교육과정은 독립적 예술교육과정으로 개발되어 호주 교육과정 내에서 특별히 중요성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CARA의 미디어 아트 교육과정은 독립적인 교과로 구성되어 있으나, 그 실행에 있어서 다른 과목들과 긴밀하게 연계되어 지도되도록 교육과정상에서 제안되고 있다. 교육과정 구성상의 체계성과 정교함은 교사 차원의 교수 학습 설계 및 평가 측면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ACARA의 미디어 아트 교육과정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국가 및 주 차원에서 선도적으로 실행해 온 호주의 사례라는 점에서 한국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정 구성에 있어서 향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s the composition and the content of media art which is an art education subject in a national curriculum of Australia; and discusses implications for Korean education curriculums. Media covered by Media Art subject in Australia are the multi types of general media including TV, m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핀란드의 미디어 머핀 프로젝트가 받았던 비판은 무엇인가? 미디어 머핀 프로젝트의 목표는 미디어 교육의 기획, 실행 및 평가를 지원할뿐 아니라 유아 교육의 일환으로 미디어 교육을 채택하는 지자체및 보육 센터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었다.5) 그러나 당시 핀란드의 미디어 교육은 아직 공교육에 크게 뿌리내리지 못한 채 단기 프로젝트로 진행되며, 현장 교육과정에 구체적으로 자리잡지는 못한 상태라는 비판도 제기된 바 있었다.6) 최근 핀란드의 교육과 정은 2016년부터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재편되었는데, 통합적 교수를 지원하기 위한 일곱가지 핵심 역량 중 하나에 멀티리터러시(multilteracy)가 포함되어 있어7) 점차 강화되고 있는 범교과 교육과정(cross-curricula)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호주 미디어 아트 교육과정의 목표는 무엇인가? 호주의 국가교육과정은 일곱 개의 핵심 역량에‘리터러시’를 포함하고 있는데, 리터러시 역량이 직접적으로 다루어지는 과목은 국어 (English) 및 미디어 아트(Media Art)이다. 국어과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가 텍스트 구조와 조직, 미디어 텍스트의 읽고 쓰기를 강조하고 있다면, 미디어 아트 교육과정의 목표는 다양한 목적과 청중을 대상으로 한 의사소통 기술의 창조적인 사용, 지식, 이해,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있다.1) 미디어 아트 과목의 경우 통상적인 ‘미디어 예술’뿐 아니라 텔레비전, 필름, 비디오, 신문, 라디오, 비디오 게임, 인터넷 모바일 미디어 등광범위한 미디어를 중심으로 언어, 기술, 제도, 청중, 재현의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도록 하고 있어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포괄적인 교육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호주의 국가교육과정에서 리터러시 역량이 직접적으로 다뤄지는 과목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호주의 국가교육과정인 ACARA(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의 예술교육과 정인‘Media Art'과목의 교육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호주의 국가교육과정은 일곱 개의 핵심 역량에‘리터러시’를 포함하고 있는데, 리터러시 역량이 직접적으로 다루어지는 과목은 국어 (English) 및 미디어 아트(Media Art)이다. 국어과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가 텍스트 구조와 조직, 미디어 텍스트의 읽고 쓰기를 강조하고 있다면, 미디어 아트 교육과정의 목표는 다양한 목적과 청중을 대상으로 한 의사소통 기술의 창조적인 사용, 지식, 이해,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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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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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박주연, 스마트 미디어 시대 독일의 미디어 리터러시 정책 연구: 미디어 능력 촉진 프로젝트 분석을 중심으로, 한독사회과학논총, 26(1), 2016, pp 126-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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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백선희, 싱가포르 교육과정과 한국에 주는 시사점, 교육정책네트워크 세계교육정책 인포메이션 CP 2017-01-01,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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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정현선, 어린이 대상 영상 창작 교육의 국어교육적 함의. 한국초등국어교육, 2006, 

  11. 정현선.박유신.전경란.박한철.이지선.노자연.이현석, 미디어 문해력(media literacy) 향상을 위한 교실수업 개선방안 연구. 교육부(교육부 2015-12). 

  12. 정현선, 김아미, 박유신, 전경란, 이지선, & 노자연, 핵심역량 중심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내용 체계화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 2016, pp.23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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