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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8, 2017년, pp.271 - 310
This paper examines the composition and the content of media art which is an art education subject in a national curriculum of Australia; and discusses implications for Korean education curriculums. Media covered by Media Art subject in Australia are the multi types of general media including TV, m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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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의 미디어 머핀 프로젝트가 받았던 비판은 무엇인가? | 미디어 머핀 프로젝트의 목표는 미디어 교육의 기획, 실행 및 평가를 지원할뿐 아니라 유아 교육의 일환으로 미디어 교육을 채택하는 지자체및 보육 센터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었다.5) 그러나 당시 핀란드의 미디어 교육은 아직 공교육에 크게 뿌리내리지 못한 채 단기 프로젝트로 진행되며, 현장 교육과정에 구체적으로 자리잡지는 못한 상태라는 비판도 제기된 바 있었다.6) 최근 핀란드의 교육과 정은 2016년부터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재편되었는데, 통합적 교수를 지원하기 위한 일곱가지 핵심 역량 중 하나에 멀티리터러시(multilteracy)가 포함되어 있어7) 점차 강화되고 있는 범교과 교육과정(cross-curricula)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
호주 미디어 아트 교육과정의 목표는 무엇인가? | 호주의 국가교육과정은 일곱 개의 핵심 역량에‘리터러시’를 포함하고 있는데, 리터러시 역량이 직접적으로 다루어지는 과목은 국어 (English) 및 미디어 아트(Media Art)이다. 국어과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가 텍스트 구조와 조직, 미디어 텍스트의 읽고 쓰기를 강조하고 있다면, 미디어 아트 교육과정의 목표는 다양한 목적과 청중을 대상으로 한 의사소통 기술의 창조적인 사용, 지식, 이해,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있다.1) 미디어 아트 과목의 경우 통상적인 ‘미디어 예술’뿐 아니라 텔레비전, 필름, 비디오, 신문, 라디오, 비디오 게임, 인터넷 모바일 미디어 등광범위한 미디어를 중심으로 언어, 기술, 제도, 청중, 재현의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도록 하고 있어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포괄적인 교육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 |
호주의 국가교육과정에서 리터러시 역량이 직접적으로 다뤄지는 과목은 무엇인가? | 본 논문에서는, 호주의 국가교육과정인 ACARA(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의 예술교육과 정인‘Media Art'과목의 교육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호주의 국가교육과정은 일곱 개의 핵심 역량에‘리터러시’를 포함하고 있는데, 리터러시 역량이 직접적으로 다루어지는 과목은 국어 (English) 및 미디어 아트(Media Art)이다. 국어과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가 텍스트 구조와 조직, 미디어 텍스트의 읽고 쓰기를 강조하고 있다면, 미디어 아트 교육과정의 목표는 다양한 목적과 청중을 대상으로 한 의사소통 기술의 창조적인 사용, 지식, 이해,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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