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학교 주생활교육 교수·학습 개발연구 내용분석
Contents analyses of teaching·learning research on housing education of home economics for secondary school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9 no.3, 2017년, pp.33 - 48  

주현정 (금호중학교) ,  조재순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  최유리 (용봉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제7차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된 2001년부터 2016년 10월 현재까지 최근 15년간 발표된 주생활교육 교수 학습 연구의 일반특징과 교수 학습에서 개발한 수업안의 내용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분석할 자료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에서 주생활교육 관련 자료 목록을 수집한 후, 중등학교 혹은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한 22편의 연구를 최종 선택하여 연구자 3인이 분석틀을 정하고 합의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주생활교육의 교수 학습 연구의 일반특징으로 발표 시기는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교육과정 적용시기에 집중되어 있고, 발표기관은 한국교원대 한 곳으로 편중되어 있었다. 모든 연구에서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한 후 수업에 적용하고 있었으며, 수업 적용에 대한 평가는 최근 들어 실험, 통제 집단을 두지 않고 사후검사만 실시하는 경우가 많았다. 수업을 실행한 연구대상학년과 학교 수, 수업실행규모는 개별연구별로 다양했으나 현실적으로 주로 연구자가 재직하고 있는 학교에서 수업 담당하는 1개 학년, 200명 미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주생활교육 교수 학습에서 개발한 내용 가운데 수업주제는 '주생활 문화와 주거공간 활용' 내용요소에 관한 것이 가장 많았고, 학습요소는 '효율적인 주거 공간 구성과 활용'과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한 조건'과 관련한 연구 주제에 집중되어 있었다. 분석에서는 2007 개정교육과정을 기점으로 이전에는 교과서와 지도서 중심으로, 이후에는 해당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고 있는데, 새 교육과정 발표와 그에 따른 교과서 개발의 시차 때문에 과도기에 실시된 연구에서는 교과서와 교과서에 적용된 교육과정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실천적 문제 중심과 협동학습 등 다양한 교수 학습방법을 활용하여 연구별로 폭넓게 차시를 개발하였고, 교수 학습자료 중 교사용은 주로 동영상, 읽기자료, PPT 자료를, 학생용은 활동지와 읽기자료가 많이 개발되었다. 이 연구결과는 좋은 수업을 향해 교수 학습을 개선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앞으로도 계속 되어야 할 주생활 교수 학습 개발연구는 물론 다른 영역의 교수 학습 개발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the contents of housing teaching learning studies in Home Economics of secondary schools since 2001. The 22 research, drawn from the database 'riss4u', were analyzed in terms of general information of the paper (studied institution & year, implement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7차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된 2001년부터 이 연구 시점인 2016년 10월 현재까지 최근 15여 년 동안 발표된 주생활교육 교수·학습 연구의 일반특징과 내용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이 연구는 주생활교육 교수 학습 개발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1년 이후 발표된 교수 학습 관련 연구의 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교수 학습 개발연구가 교육현장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개발된 연구가 일반 가정교사들에게 알려지고 활용되어야 하며, 이들에게 평가된 피드백 정보를 반영하는 후속연구가 이어져야 한다.
  • 이 연구는 주생활교육 교수 학습 개발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중등학교에 제7차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1997-15호)이 적용된 2001년도부터 이 연구시점인 2016년 10월 현재까지 최근 15년간 발표된 주생활교육 교수 학습 연구의 일반특징(연구의 발표시기와 기관, 수업적용과 평가여부, 연구 대상학년과 수업실행규모)과 교수 학습에서 개발한 수업안의 내용(수업주제,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여부, 교수 학습 방법과 차시, 교수학습 자료)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대상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제공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에서 주생활, 주거학, 주생활교육, 주거교육, 교수 학습 등의 주제어를 입력하여 검색된 자료에서 선별한 중등학교와 관련된 22편이다.
  • 주생활교육 교수 학습 논문에서 수업에 적용한 연구대상을 동일한 학년만 대상으로 했는지 혹은 2개 이상 다른 학년을 대상으로 했는지 알아보았다([Table 4]). 수업실행은 한 개 학년을 대상으로 한 논문이 18편(8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생활교육의 변화 양상은? 중 고등학교 현장교육을 대상으로 가정과교육을 향상시키기 위해 발표된 주생활교육 관련연구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하나는 주생활교육에 대한 인식이나 요구조사, 교과서나 교육과정 분석 등의 일반연구이고, 다른 하나는 주생활교육 교수 학습 개발연구이다(Park, Yu, Lim, Lee, & Cho, 2007). Park 외(2007)에 따르면, 2000년도 이전에는 주생활교육 일반에 관한 연구가 교수 학습 개발연구 보다 많았던 반면, 2000년도 이후에는 점차 교수 학습 개발연구가 늘어나 주생활교육 관련연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추세이다.
주생활교육 관련연구의 두 가지 분류는? 중 고등학교 현장교육을 대상으로 가정과교육을 향상시키기 위해 발표된 주생활교육 관련연구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하나는 주생활교육에 대한 인식이나 요구조사, 교과서나 교육과정 분석 등의 일반연구이고, 다른 하나는 주생활교육 교수 학습 개발연구이다(Park, Yu, Lim, Lee, & Cho, 2007). Park 외(2007)에 따르면, 2000년도 이전에는 주생활교육 일반에 관한 연구가 교수 학습 개발연구 보다 많았던 반면, 2000년도 이후에는 점차 교수 학습 개발연구가 늘어나 주생활교육 관련연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의 교과내용을 교과교육과 접목한 연구비율순은? 교과교육학을 제외하고 가정영역별로 발표된 논문편수를 보면, 아동 가족생활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식생활, 의생활, 가정관리 소비생활, 주생활 순이었다. 그러나 이들 각 영역별 논문 중 교과내용을 교과교육과 접목한 연구비율은 주생활(88.2%)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은 의생활(64.6%), 가정관리 소비생활(53.7%), 식생활(48.7%), 아동 가족생활(37.9%) 순이었다. 이러한 결과에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에 실린 주생활교육 연구는 전체 논문 편수는 다른 영역보다 상대적으로 적으나 대부분 교과교육과 접목하여 연구 발표되고 있다는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Chai, J-Y (2002). The effects of WBI on home economics academic achievement in high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 Choi, K-S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project learning programs of a home economics subject for creativity & character education: Focusing on a 'Residential Space Utilization' unit in middle school. Unpublished doctorate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engju, Korea. 

  3. Han, S-Y (2011). A study of housing area evaluation questions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education for elevation of higher-thinking. Unpublished doctorate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engju, Korea. 

  4. Jo, H-S (2003). The effects of integrated thematic instruction on technology.home economics academic achievement in middle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5. Cho, J-S, Jun, M-K, & Lee, Y-K (2009). The 20 years' activities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Accomplishments and future task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3), 177-193. 

  6. Kim, J-I (2009). Impact of instruction for the learner-involved development of analytical rubrics on the learning motivation of middle schoolers: The case of the housing seg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engju, Korea. 

  7. Kim, K-Y (2010).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teaching. learning plan for housing culture applied with the theory of values clarification: Focused on socio-economic housing values implied in housing cultu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engju, Korea. 

  8. Kim, K-Y (2012).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eaching. learning plan for practice of green indoor environment in the unit of 'Housing Life' at middle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Korea. 

  9. Kim, M-H (2011).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cohousing teaching.learning plan for housing education of the home economics subjec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engju, Korea. 

  10. Kim, S-A (2002).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WBI Program for space design in high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engju, Korea. 

  11. Kim, S-S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me-based Integrated teaching learning plan focused on green life of clothing, food, and housing in home econom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engju, Korea. 

  12. Kim, Y-K (2001).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instruction on student's intrinsic motivation and socia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13. Kim, Y-N (2009).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actical problem-focused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s on the elderly housing in high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engju, Korea. 

  14. Kim, Y-M (2001).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the application of the concept of universal design into the lesson plan for the chapter family life and hou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engju, Korea. 

  15. Lee, G-S (2010). Practical problem focused instructional design applying universal design concept and effects: Focusing on 'Designing my ho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University, Jinju, Korea. 

  16. Lee, J-K (2006).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realization of integrated education for disabled students: Focusing on school facility and Universal Design. Unpublished doctorate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engju, Korea. 

  17. Lee, M-J (2012).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teaching.learning plan for housing education of home economics subject applied with portfolio assessment: Focused on unit of 'Residence and living environ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engju, Korea. 

  18. Lee, S-H (200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hosing' with IC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engju, Korea. 

  19. Na, G-M (2016).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teaching.learning plans on the senior cohousing for independent later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engju, Korea. 

  20. Park, H-J (200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ssues-centered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 for environment-friendly housing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engju, Korea. 

  21. Park, H-S (2006). Analysis on the effect of ICT-utilized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in technology.home economics education in high school: Centering on the unit, 'Design my ho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engju, Korea. 

  22. Park, M-J, Yu, I-Y, Lim, I-Y, Lee, J-H, & Cho, J-S (2007). Contents analyses of 'Unpublished master's thesi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2), 35-49. 

  23. Park, M-R (2010).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plan for 'Sustainable residence created with neighb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engju, Korea. 

  24. Song, E-M (2016). Practical, problem-based teaching.learning process to develop, apply, and enhance a sense of safety in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oengju, Korea. 

  25. Yoon, I-K (2001). Trend analysi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in Korea.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3(2), 73-83. 

  26. Yoon, I-K, Lee, J-G, & Kim, S-G (2005). Analysis of th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7(4), 55-72. 

  27. Yu, I-Y, Bae, H-Y, Lee, J-H, Min, E-H, Choi, M-S, & Cho, J-S (2008). Research trend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Ph. D. dissertation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4), 239-252. 

  28.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1).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호. [별책10]. 

  29. Ministry of Education (2015).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