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2009 개정 기술·가정 교과서 '친환경적 의생활과 옷 고쳐입기' 단원의 개념도 개발
Concept Map Development of 'Eco-friendly Clothing Life and Reform Clothes' Unit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Based on 2009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9 no.3, 2017년, pp.161 - 183  

양지선 (경북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09 개정 기술 가정 교과서 의생활 영역 '친환경적 의생활과 옷 고쳐입기' 단원에서의 지식을 구조화할 수 있는 시각적인 수업전략으로서 개념도 개발에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에 부합하도록 준거설정, 내용분석, 개념추출, 개념도 개발의 과정으로 진행되었으며 내용분석을 위한 분석대상은 2009 개정 기술 가정 교과서 10종이며 개념도 개발은 Cmap Tools V 6.02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과정과 결과는 첫째, 준거설정 과정에서 분석준거는 2007 개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둘째, 내용분석 및 개념추출 과정에서는 교과서 분석을 통해 중단원 수준의 학습내용과 목표를 '의복선택과 구입', '의복손질과 관리', '의복수선과 재활용'의 세 가지 범주로 파악하고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중심 개념을 기준으로 세분화하여 개념을 추출하였다. 셋째, 개념도 개발과정은 추출된 개념을 바탕으로 개발되었으며 재검토 과정을 거쳐 수정 보완하였으며 총 10개의 개념도를 개발하였다. 개념도 구성은 '의복선택과 구입'에서 '의복마련계획', '의복구입시 고려해야할 점', '품질표시'의 사이즈, 취급시 주의사항, '의복 손질과 관리'에서 '세탁물 분류하기', '얼룩빼기', '물세탁하기', '의복수선과 재활용'에서 '의복 수선하기', '옷 고쳐입기', '친환경적의생활'로 구성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concept map in a visual instructional strategy so that meaningful learning can be done by structuring knowledge in the section of eco-friendly clothing life and reform clothes. For this purpose, ten textbooks for the 2009 revised were analyzed, and 10 sub-a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업상황 속에서 학습을 해나간다는 것은 어떤 과정이라 할 수 있는가? 수업상황 속에서 학습을 해나간다는 것은 학습자와 교사, 교과서, 교육환경이 상호작용하면서 학습자가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인지심리학 분야에서 학습자가 지식을 연결해가는 과정들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왔는데 Ausubel(1963)은 설명식 학습을 기계적 학습, 무의미 학습이라고 비판한 Bruner의 주장에 대하여 설명식 학습에서 학습될 수 있는 많은 개념과 원리에 적용할 수 있는 유의미 학습을 강조한 바 있다.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은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인지심리학 분야에서 학습자가 지식을 연결해가는 과정들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왔는데 Ausubel(1963)은 설명식 학습을 기계적 학습, 무의미 학습이라고 비판한 Bruner의 주장에 대하여 설명식 학습에서 학습될 수 있는 많은 개념과 원리에 적용할 수 있는 유의미 학습을 강조한 바 있다. Ausubel(1963)의 유의미 학습은 학습자는 지식이 형성되는 인지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새로운 학습을 통해 지식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체계와 위계를 이룬다고 하였다. 모든 학문 분야가 위계적으로 조직된 개념구조를 지닌다고 보고 학문의 최상부에는 추상적, 포괄적, 일반적 개념들이 자리하고 있어 하부로 내려갈수록 구체적인 개념들이 자리 잡게 되는데 여기서 새로운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인지구조를 관련지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선행조직자를 강조하였다.
인지구조를 관련지어 주는 역할에는 무엇이 있는가? 또 학생들에게 나중에 제시할 학습내용에 대하여 친숙성을 주고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해 주어 유의미한 학습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Mayer, 1989). 선행조직자는 단순히 학습내용의 요약이나 개관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학습자들이 공부하게 될 내용을 연결해주는 다리역할을 하는 것이다.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개념이나 원리 혹은 지식을 보다 의미 있게 배울 수 있도록 학습자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특정 학습과제에 관한 지식의 상태를 미리 강화할 수 있는 도입자료로 제공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Ausubel, D. P. (1963). The psychology of meaningful verbal learning. New York: Grune & Stratton. 

  2. Ausubel, D. P. (1968). Educational psychology: A cognitive view.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3. Canas, A. J., Coffey, J. W., Carnot, M. J., Feltovich, P., Hoffman, R. R., Feltovich, J., & Novak, J. D. (2003). A Summary of Literature Pertaining to the Use of Concept Mapping Techniques and Technologies for Education and Performance Support. Pensacola, FL: Institute for Human and Machine Cognition. 

  4. Cho, G. S. (2006). The Newest Clothing Materials. Seoul: Sigmapress. 

  5. Cho, S. K., & Chae, J. H. (2007). A development of concept map as an advance organizer based on analysis of the overlapped and connected contents between home economics textbooks and those of other subject matters in the middle school-focused on 'resource management and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2), 131-152. 

  6. Harris, L. H., & Hodges, R. E. (1995). The literacy dictionary: The vocabulary of reading and writing.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7. Heo, I. S. (2001). A study on the change of leaner's cognitive structure through concept map-centered on the concept of distribution in the social studies-.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33, 375-405. 

  8. Heo, I. S. (2002). The mean of the utilization of concept map as the evaluation tool of the change of cognitive structur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4), 123-146. 

  9. Heo, I. S., & Kim, U. H. (2003). The effect of the utilization of concept map as an advance organizer.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3), 117-129. 

  10. Jeong, D. A., Nam, S. J., & Kwon, J. H. (2013). Analysis of system in geographical concepts of social studies in elementary schools-focused on concept map-. Journal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1(1), 1-16. 

  11. Jonassen, D. H., Beissner, K., & Yacci, M. A. (1993). Structural Knowledge: Techniques for Conveying, Assessing, and Acquiring Structural Knowledge.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12. Joyce, B., Weil, M., & Calhoun, E. (2004). Models of Teaching, 7/e. Park, I. W., Kang, Y. H., Lim, B. R., Choi, M. S., Lee, S. S., Choi, J. I., & Cho, K. L. (역)(2005). 교수모형 7판. Seoul: Academypress. 

  13. Kim, H. W., & Kim, M. J. (2013). The comparative study of concept map and language based diagnosis as assessment tools for knowledge represent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9(1), 79-102. 

  14. Kim, J. B. (2008). Effects of collaborative argumentation and self-explanation on text comprehension in a concept mapping contex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2), 461-478. 

  15. Kim, N. E., & Lee, H. J. (2010).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n educational program for the clothing life domain in home economics through a them -based integrated approach.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3), 163-188. 

  16. Kim, S. J., Yoo, H. S., Lee, M. Y., & Jeon, E. K. (2005). Understanding of Clothing. Seoul: Gyomoonsa. 

  17. Koh, O. R., & Cho, J. I. (2001). Using concept maps as an assessment tool for middle school biology concepts. Biology Education, 29(1), 11-19. 

  18. Koo, S. H., & Chae, J. H. (2009). Graphic organizer development as advance organizer on the 'menu planning and food selection' in the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2), 61-81. 

  19. Kwon, N. W., & Kim, D. Y. (2006). Understanding of Teaching and Learning Theory. Seoul: Moonumsa. 

  20. Lee, G. H., & Cho, J. S. (1996). Teaching plans and aids for housing area of home economics in junior high school.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8(1), 93-104. 

  21. Lee, Y. J., & Kang, E. C. (2012).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concept teaching programs using graphic organizer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8(3), 471-496. 

  22. Lim, K. Y. (2009). The effect of concept mapping and self-regulated learning skills on knowledge acquisi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5(2), 1-25. 

  23. Lott, G. W. (1983). The effect of inquiry teaching and advanced organizers upon student outcomes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5), 437-451. 

  24. Marzano, R. J., Norford, J. S., Paynter, D. E., Pickering, D. J., & Gaddy, B. B. (2005). A Handbook for Classroom Instruction that Works. Upper Saddle Rive, NJ: Pearson Merril Prentice Hall. 

  25. Mayer, R. E. (1979). Can advance organizers influence meaningful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9, 371-383. 

  26. Mayer, R. E. (1989). Models of understand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9(1), 43-64. 

  27.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practical arts(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8. Moon, H. K., & Lee, Y. Y. (2009). Research trends in clothing and textile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2), 109-125. 

  29. Novak, J. D. (1993). A view on the current status of Ausubel's assimilation theory of learning. Paper presented at meetings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CA. 

  30. Novak, J. D., & Canas, A. J. (2006). The Theory underlying concept maps and how to construct them. Technical Report IHMC CmapTools 2006-01. 

  31. Novak, J. D., & Canas, A. J. (2007). Theoretical origins of concept maps, how to construct them, and uses in education. Reflecting Education Online Journal, 3(1), 29-42. 

  32. Novak, J. D., & Gowin, D. B. (1984). Learning How to Learn.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33. Novak, J. D., Gowin, D. B., & Johansen, G. T. (1983). The use of concept mapping and knowledge vee mapping with junior high school science students. Science Education, 67(5), 625-645. 

  34. Pak, I. R., & Lee, E. H. (2002). A Study on the sequence of contents in clothing and textil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4(1), 39-54. 

  35. Park, S. J. (2007). Analysis of the contents of clothing and textiles education of practical arts and home economics education between before and after the revision of the 7th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3), 37-60. 

  36. Rhee, E. Y. (2003). Theory of fashion design. Seoul: Gyomoonsa 

  37. Ryu, J. H., & Kwon, S. J. (2005). The knowledge sharing process in a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task with a concept map.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1(2), 29-60. 

  38. Son, J. S., & Shin, H. W. (2006). Preference, perception, need to study, practice of learned content and learning needs with respect to the clothing and textiles section of the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8(3), 149-161. 

  39. Stone, C. L. (1983). A meta-analysis of advanced organizer studies.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51(7), 194-199.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