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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인지된 직무성과의 선행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Antecedents of Job Satisfaction and Perceived Job Performance in Public Organiza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0, 2017년, pp.360 - 375  

이강문 (경남대학교 경영학부) ,  노태우 (순천향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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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질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 수준이 높아지면서, 공공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내부 구성원의 만족도 향상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공공기관 구성원들의 직무만족과 인지된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확인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선행요인으로서 공공봉사동기, 직무자율성, 인사제도의 적합성을 제시하였고, 각각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창원시 보건소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독립변수인 공공봉사동기, 직무자율성, 인사제도의 적합성 모두 종속변수인 직무만족과 인지된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공봉사동기와 직무자율성은 직무만족에, 인사제도의 적합성은 인지된 성과에 상대적으로 더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원시 보건소 조직은 인위적인 조직통폐합을 통해 만들어진 조직으로서 위에서 밝혀진 결과는 향후 공공기관 조직 개편의 상황에서 조직의 안정적인 성과 창출을 위한 구성원 관리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level of people's demand for service quality provided by public institutions increases, interest in improving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internal members is increasing. In this context,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predisposing factors affecting the job satisfaction and perceived job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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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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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인위적인 기능적 통합을 목적으로 합병이 추진된 공공서비스 조직에서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파악하는 것이며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 일반적으로 직무 만족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권한의 분배를 통한 자율성 확보가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공공기관은 대개 구성원의 직무 자율성 향상에 관심을 두는 것보다는 주어진 업무를 규정에 맞춰 진행하는 것에 집중하는 상명하복의 관료주의적 성향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의 구성원들이 자신의 업무와 직무의 자율성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졌는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보았으며, 이를 주요한 독립 변수로 포함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이 살펴본 직무만족과 공공봉사동기의 영향력을 다시 한 번 실증하는 한편, 공공봉사동기 이외의 요소로서 자기결정성이론을 기반으로 한 업무 자율성 및 인사제도의 효과성 연구 분야에서 활용되는 인사제도의 적합성을 활용하여 새롭게 추가된 변수들과 공공봉사동기 변수가 함께 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조직의 근본적인 목적은 목표의 달성으로 대변되는 성과 창출 및 향상이므로 직무만족과는 별도로 앞서 제시된 독립 변수들이 개인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공공기관 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 및 성과향상에 있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해 더욱 폭넓은 시각을 제시하고, 이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따라서 업무의 진행에 도움을 주는 요소보다 문제해결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이 인지된 성과에 상대적으로 강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독립변수로 사용된 인사제도의 적합성은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는 논리적 추론 관계에 속해 있다. 인사제도가 얼마나 조직 구성원의 목표 달성을 적절하게 지원하는지가 인사제도의 적합성 수준을 의미한다.
  • 이후 자료수집에 대한 방법 제시와 회귀분석 수행 및 분석 결과 제시한다. 최종적으로 결과에 따른 결론을 정리하면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본 연구를 정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공공정책 수립에 참여 기대는 정책에 대한 개인의 자부심 강화한다. 둘째, 공공의 이익에 대한 몰입(관심)이다. 이는 시민의 의무와 사회적 정의에 대한 애착으로부터 기인한다.
  • 가설 1-2. 인위적 기능 결합을 경험한 조직에서도, PSM의 수준이 높을수록 인지된 직무성과 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 가설 1-1. 인위적 기능 결합을 경험한 조직에서도, PSM의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 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 가설 3-2. 인위적 기능 결합을 경험한 조직에서도, 인사제도의 적합성 수준이 높을수록 인지된 직무성과의 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 가설 2-1. 인위적 기능 결합을 경험한 조직에서도, 자율성의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 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 가설 2-2. 인위적 기능 결합을 경험한 조직에서도,자율성의 수준이 높을수록 인지된 직무성과 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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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사제도의 역할은 무엇인가? 인사제도는 조직 내 구성원들의 업무 수행을 관리하고, 더욱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끌어내는 역할을 한다. 이에 기업은 자기 조직의 성과를 향상하기 위해 좋은 성과를 보이는 다른 조직의 인사제도를 도입하거나, 혁신적인 신규 인사제도를 도입하였다[30][31].
직무만족이란 무엇인가? 직무만족은 직무가 갖는 여러 특성 즉, 직무 자체로부터 그리고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느끼게 되는 긍정적 평가와 이로 인해 형성되는 해당 직무에 대한 우호적인 정서를 갖게 되는 것을 말한다[5].
HRM system strength가 갖추고 있어야할 속성 세가지는 무엇인가? Bowen and Ostroff[37]는 ‘HRM system strength’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이것이 갖추고 있어야 할 속성 세가지를 다루었다. 첫째, 인사제도가 얼마나 구성원들에게 명확하게 인식되어 있는지(명확성), 둘째, 내부의 인사제도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인사제도의 목표를 일관되게 지향하고 있는지(일관성), 셋째, 인사제도의 성립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참여와 합의가 진행되었는지(합의성)가 그것이다[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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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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