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질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 수준이 높아지면서, 공공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내부 구성원의 만족도 향상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공공기관 구성원들의 직무만족과 인지된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확인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선행요인으로서 공공봉사동기, 직무자율성, 인사제도의 적합성을 제시하였고, 각각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창원시 보건소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독립변수인 공공봉사동기, 직무자율성, 인사제도의 적합성 모두 종속변수인 직무만족과 인지된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공봉사동기와 직무자율성은 직무만족에, 인사제도의 적합성은 인지된 성과에 상대적으로 더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원시 보건소 조직은 인위적인 조직통폐합을 통해 만들어진 조직으로서 위에서 밝혀진 결과는 향후 공공기관 조직 개편의 상황에서 조직의 안정적인 성과 창출을 위한 구성원 관리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질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 수준이 높아지면서, 공공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내부 구성원의 만족도 향상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공공기관 구성원들의 직무만족과 인지된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확인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선행요인으로서 공공봉사동기, 직무자율성, 인사제도의 적합성을 제시하였고, 각각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창원시 보건소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독립변수인 공공봉사동기, 직무자율성, 인사제도의 적합성 모두 종속변수인 직무만족과 인지된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공봉사동기와 직무자율성은 직무만족에, 인사제도의 적합성은 인지된 성과에 상대적으로 더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원시 보건소 조직은 인위적인 조직통폐합을 통해 만들어진 조직으로서 위에서 밝혀진 결과는 향후 공공기관 조직 개편의 상황에서 조직의 안정적인 성과 창출을 위한 구성원 관리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As the level of people's demand for service quality provided by public institutions increases, interest in improving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internal members is increasing. In this context,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predisposing factors affecting the job satisfaction and perceived job ...
As the level of people's demand for service quality provided by public institutions increases, interest in improving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internal members is increasing. In this context,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predisposing factors affecting the job satisfaction and perceived job performance of public institution members. In this study, public service motivation, work autonomy, and person-system fit were presented as antecedents to verify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the results were tested by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all three antecedents have significant effects on job satisfaction and perceived job performance. Public service motivation, work autonomy has a relatively higher impact on job satisfaction. On the other hand, person-system fit has a relatively higher influence on perceived job performance. In particular, the results of this study confirmed that PSM theory is consistent with the main trends and is significant in organizations created through artificial integration. This result suggests the need to maintain the effectiveness of the public organization in the future due to the change of integration of public organizations.
As the level of people's demand for service quality provided by public institutions increases, interest in improving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internal members is increasing. In this context,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predisposing factors affecting the job satisfaction and perceived job performance of public institution members. In this study, public service motivation, work autonomy, and person-system fit were presented as antecedents to verify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the results were tested by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all three antecedents have significant effects on job satisfaction and perceived job performance. Public service motivation, work autonomy has a relatively higher impact on job satisfaction. On the other hand, person-system fit has a relatively higher influence on perceived job performance. In particular, the results of this study confirmed that PSM theory is consistent with the main trends and is significant in organizations created through artificial integration. This result suggests the need to maintain the effectiveness of the public organization in the future due to the change of integration of public organiz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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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인위적인 기능적 통합을 목적으로 합병이 추진된 공공서비스 조직에서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파악하는 것이며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일반적으로 직무 만족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권한의 분배를 통한 자율성 확보가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공공기관은 대개 구성원의 직무 자율성 향상에 관심을 두는 것보다는 주어진 업무를 규정에 맞춰 진행하는 것에 집중하는 상명하복의 관료주의적 성향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의 구성원들이 자신의 업무와 직무의 자율성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졌는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보았으며, 이를 주요한 독립 변수로 포함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이 살펴본 직무만족과 공공봉사동기의 영향력을 다시 한 번 실증하는 한편, 공공봉사동기 이외의 요소로서 자기결정성이론을 기반으로 한 업무 자율성 및 인사제도의 효과성 연구 분야에서 활용되는 인사제도의 적합성을 활용하여 새롭게 추가된 변수들과 공공봉사동기 변수가 함께 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조직의 근본적인 목적은 목표의 달성으로 대변되는 성과 창출 및 향상이므로 직무만족과는 별도로 앞서 제시된 독립 변수들이 개인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공공기관 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 및 성과향상에 있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해 더욱 폭넓은 시각을 제시하고, 이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업무의 진행에 도움을 주는 요소보다 문제해결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이 인지된 성과에 상대적으로 강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독립변수로 사용된 인사제도의 적합성은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는 논리적 추론 관계에 속해 있다. 인사제도가 얼마나 조직 구성원의 목표 달성을 적절하게 지원하는지가 인사제도의 적합성 수준을 의미한다.
이후 자료수집에 대한 방법 제시와 회귀분석 수행 및 분석 결과 제시한다. 최종적으로 결과에 따른 결론을 정리하면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본 연구를 정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공공정책 수립에 참여 기대는 정책에 대한 개인의 자부심 강화한다. 둘째, 공공의 이익에 대한 몰입(관심)이다. 이는 시민의 의무와 사회적 정의에 대한 애착으로부터 기인한다.
가설 1-2. 인위적 기능 결합을 경험한 조직에서도, PSM의 수준이 높을수록 인지된 직무성과 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가설 1-1. 인위적 기능 결합을 경험한 조직에서도, PSM의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 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가설 3-2. 인위적 기능 결합을 경험한 조직에서도, 인사제도의 적합성 수준이 높을수록 인지된 직무성과의 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가설 2-1. 인위적 기능 결합을 경험한 조직에서도, 자율성의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 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가설 2-2. 인위적 기능 결합을 경험한 조직에서도,자율성의 수준이 높을수록 인지된 직무성과 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제안 방법
Lee[42]의 연구에 근간하여, 본 연구는 공무원의 인구통계학적 변수로 근무부서의 종류(소속), 부서(역할),직급, 성, 연령, 공무원 근무경력, 보건소 근무경력 등을 주요 통제변수로 포함하였다[44].
각 측정변수가 잠재변수에 잘 수렴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시행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시행하고 요인적재치와 신뢰도가 0.5 이하로 나타나거나 p-value가 유의미하지 않은 측정변수를 탈락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모든 측정변수 중에서 직무 만족7이 유일하게 탈락하였다. 모든 변수의 신뢰도 분석(Cronbach’s alpha)은 0.
기본적으로 제시된 3개 항목을 응용하여 연구 샘플의 특성을 반영한 5개 항목을 제시, 측정하였으며, ‘충분한 업무 재량권’, ‘의사결정 시 개인 판단 가능’, ‘독자적 업무 수행 기회’, ‘본인 노하우 사용 기회’, ‘권한 위양 제도의 합리성’이다.
본 연구는 공공봉사동기, 업무 자율성, 인사제도의 적합성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기에 앞서 평균중심화방식에서 얻어진 각 요인의 값으로 통제변수와 독립변수 간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표 4]에 따르면, 대부분 변수는 유의수준 0.
특히 인위적인 조직 통폐합이 이루어진 경우 통합된 조직 내에 적절한 인사체계를 갖추는 작업이 늦어질 때, 조직으로서 구성원의 업무를 온전히 지원할 수 있는 상황이 조성되기 어려우며, 이는 결국 구성원들의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사제도에 대해 조직구성원이 갖는 인식의 수준을 주요 독립 변수로 포함했다.
본 연구는 공공기관 구성원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하여 접근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의 특징적인 요소로 인해 추가로 직무 만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를 상정하여 연구에 포함했다. 조직 간의 통합과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이 살펴본 직무만족과 공공봉사동기의 영향력을 다시 한 번 실증하는 한편, 공공봉사동기 이외의 요소로서 자기결정성이론을 기반으로 한 업무 자율성 및 인사제도의 효과성 연구 분야에서 활용되는 인사제도의 적합성을 활용하여 새롭게 추가된 변수들과 공공봉사동기 변수가 함께 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조직의 근본적인 목적은 목표의 달성으로 대변되는 성과 창출 및 향상이므로 직무만족과는 별도로 앞서 제시된 독립 변수들이 개인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한 표본추출은 군집방식의 무작위표본추출법을 진행하였다. 표본집단은 통합창원시에 소재하는 3개 보건소(마산보건소, 창원보건소, 진해보건소)가 선정되었다.
연구의 진행은 우선 공공서비스 제공 조직의 구성원 직무만족에 관련된 요인들에 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한다. 이후 자료수집에 대한 방법 제시와 회귀분석 수행 및 분석 결과 제시한다.
(3) 인사제도 적합성: Kim[43]의 연구에서 활용된 문항을 토대로 정리하였다. 인사제도는 (①인사제도인식, ②인사고과(승진), ③경력관리(역량), ④급여)를 제시하고, 14개의 하위 문항을 제시함으로써 구성원들이느끼는 인사제도의 적합성을 특정하였다. 주요 문항으로는 ‘인사제도의 적절성’, ‘적성 및 능력 본위 인력 배치’, ‘인사고과의 공정성’, ‘능력 본위의 승진’, ‘경력관리를 위한 업무 배치’, ‘급여의 적정성’등이 있다.
0이며 추정방식은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이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모든 종속변수 및 독립변수의 신뢰성과 수렴타당성 및 판별타당성을 분석하고 회전된 요인에 수렴된 각 관측변수의 평균중심값을 계산하였다. 둘째, 모든 독립변수가 각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하고 그 정도와 유의미성을 파악하였다.
대상 데이터
회수된 설문지 중 답변 내용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설문지는 신뢰성이 낮은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따라서 총 154부가 분석에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되었다. 해당 방법의 사용은 동일방법편의(common method bias)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피하고자 Harman의 단일요인분석(single factor test) 검정을 하여 설명력을 가지고 있는 요인을 추출해 분산의 상대적 설명력을 확인할 결과 총설명력의 절반을 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표본집단은 통합창원시에 소재하는 3개 보건소(마산보건소, 창원보건소, 진해보건소)가 선정되었다. 설문조사는 단순무작위로 선정된 보건소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에게 총 204부를 배포하여 200부가 회수되었으며, 98%의 회수율이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답변 내용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설문지는 신뢰성이 낮은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한 표본추출은 군집방식의 무작위표본추출법을 진행하였다. 표본집단은 통합창원시에 소재하는 3개 보건소(마산보건소, 창원보건소, 진해보건소)가 선정되었다. 설문조사는 단순무작위로 선정된 보건소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에게 총 204부를 배포하여 200부가 회수되었으며, 98%의 회수율이었다.
데이터처리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모든 종속변수 및 독립변수의 신뢰성과 수렴타당성 및 판별타당성을 분석하고 회전된 요인에 수렴된 각 관측변수의 평균중심값을 계산하였다. 둘째, 모든 독립변수가 각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하고 그 정도와 유의미성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공공봉사동기, 업무 자율성, 인사제도의 적합성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기에 앞서 평균중심화방식에서 얻어진 각 요인의 값으로 통제변수와 독립변수 간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첫째, 동일방법편의(common method bias)의 문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방법편의 문제성을 인지하고 있고,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피하고자 Harman의 단일요인분석(single factor test) 검정을 시행하였다. 그러나 오류의 존재 가능성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 아닌 만큼 동일원천에 따른 오류 가능성을 더욱 낮추기 위하여 측정 방식을 개선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공공봉사동기, 업무 자율성, 인사제도 적합성이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Perry[11]가 제안한 Likert 5점 척도로 해당 문항들을 구성하였다. 설문 응답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한 분석도구는 STATA 14.0이며 추정방식은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이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모든 종속변수 및 독립변수의 신뢰성과 수렴타당성 및 판별타당성을 분석하고 회전된 요인에 수렴된 각 관측변수의 평균중심값을 계산하였다.
이론/모형
(1) 공공봉사동기: Brewer and Selden[41], Lee[42],Choi and Jo[4]의 연구에서 활용된 설문 문항을 활용하여, 전체 7개의 세부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그 내용은 ‘공공봉사의 중요성 인식’, ‘시민으로서 의무감’, ‘사회공헌 중시’, ‘자기 희생 감수’, ‘공공 정책 역할에 대한 관심’, ‘정책 수립에 대한 관심’, ‘공무에 대한 보람과 긍지’이다.
그 내용은 ‘공공봉사의 중요성 인식’, ‘시민으로서 의무감’, ‘사회공헌 중시’, ‘자기 희생 감수’, ‘공공 정책 역할에 대한 관심’, ‘정책 수립에 대한 관심’, ‘공무에 대한 보람과 긍지’이다. (2) 업무 자율성: Hackman and Oldham[25]이 개발한 직무자율성 측정 도구를 활용하였다. 기본적으로 제시된 3개 항목을 응용하여 연구 샘플의 특성을 반영한 5개 항목을 제시, 측정하였으며, ‘충분한 업무 재량권’, ‘의사결정 시 개인 판단 가능’, ‘독자적 업무 수행 기회’, ‘본인 노하우 사용 기회’, ‘권한 위양 제도의 합리성’이다.
기본적으로 제시된 3개 항목을 응용하여 연구 샘플의 특성을 반영한 5개 항목을 제시, 측정하였으며, ‘충분한 업무 재량권’, ‘의사결정 시 개인 판단 가능’, ‘독자적 업무 수행 기회’, ‘본인 노하우 사용 기회’, ‘권한 위양 제도의 합리성’이다. (3) 인사제도 적합성: Kim[43]의 연구에서 활용된 문항을 토대로 정리하였다. 인사제도는 (①인사제도인식, ②인사고과(승진), ③경력관리(역량), ④급여)를 제시하고, 14개의 하위 문항을 제시함으로써 구성원들이느끼는 인사제도의 적합성을 특정하였다.
본 연구는 공공봉사동기, 업무 자율성, 인사제도 적합성이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Perry[11]가 제안한 Likert 5점 척도로 해당 문항들을 구성하였다. 설문 응답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한 분석도구는 STATA 14.
직무만족은 Hackman and Oldham[25] 및 Taylor[40]에서 제시된 직무만족 측정 도구를 응용하였다. 직무만족은 총 8개의 세부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직무의 역량 활용 가능성’, ‘업무 환경 만족’, ‘새로운 업무수행 기회’, ‘현재 직무 중요성’, ‘직무 결과 만족도’, ‘직무의 재미’, ‘이직 가능성’, ‘업무에 대한 보람과 긍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율성에 관심을 두고 있다. 직무의 자율성에 대해서는 Hackman and Oldham[25]이 제시한 직무특성모형에 포함되었다. 이들은 직무 만족을 포함한 직무를 통한 성과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으로서 과업 본연의 속성으로 해당 과업의 정체성, 중요성 및 필요한 기술의 다양성을 제시하였고 이외에 자율성과 피드백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이러한 상황에서 얻어진 가설1의 결과는 공공 조직의 경우 통폐합과 같은 불안정한 상황에서도 지속적인 업무의 만족과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구성원 자신이 사회에 기여하는 공공 서비스의 가치에 대해서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하여 공공봉사동기의 수준이 높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가설2의 결과는 공공기관의 통폐합 과정에서도 피인수 대상 조직의 구성원들 업무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이 조직의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인수합병 과정에서 피인수 조직의 구성원들의 직무만족과 성과는 그들이 느끼는 인수 조직의 문화에 대한 매력에 영향을 받는다[48].
9 이상으로 분석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개별 잠재변수의 수렴타당성(convergent validity)을 분석하기 위해 AVE(Average Variance Extracted, 평균분산추출), C.R.(Composite Reliability, 복합신뢰도)를 측정하였으며 모두 0.7 이상으로 임계치보다 높게 나타났다. 모든 측정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에 대한 모델 적합도를 확인한 결과 KMO는 0.
그리고 인사제도는 내부적으로 목표달성을 위해 다양한 금전적, 심리적 보상 체계를 제시함과 동시에 구성원이 목표달성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보완해 주기 위한 교육 및 지원 체계를 갖추게 된다. 결국 인사제도의 적합성은 조직 구성원이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보다 직무 수행에 따른 결과에 상대적으로 더욱 많은 영향을 보이며, 본 연구의 결과를 이를 확인해 주는 것으로 보인다.
9%)가 상당히 많이 근무하고 있었다. 넷째, 직무는 행정에서부터 기타까지 살펴보았으나 주로 보건(24%), 간호(29.9%), 의료기술(33.1%)이 높게 분포되었다. 다섯째, 응답자의 평균 연령은 약 44세, 평균 공무원 근무경력은 약 17년, 평균 보건소 근무경력은 약 8년으로 나타났다.
1%)이 높게 분포되었다. 다섯째, 응답자의 평균 연령은 약 44세, 평균 공무원 근무경력은 약 17년, 평균 보건소 근무경력은 약 8년으로 나타났다.
5에서 유의미했으며 주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는 모두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공선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VIF(Variance Inflation Factor, 분상팽창지수)를 검증했으며 평균값 2.65, 최소값 1.12, 최댓값 5.97로 Hair, Black [46]가 제시한 임계치(threshold) 10을 넘지 않아 다중공선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연령, 공무경력, 보건소 경력은 피조사자의 연령에 따라 모두 시간에 대해 증가하는 특성이 있어 약소하게 높게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7%)가 해당한다. 둘째, 직급은 6급(30.8%)에서부터 7, 8급(47.6%, 16.1%)이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5급(1.4%)과 9급(4.2%)의 빈도는 낮다. 셋째, 성별은 남자(20.
모든 변수의 신뢰도 분석(Cronbach’s alpha)은 0.961로 임계치인 0.7 이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개별 잠재변수도 모두 0.9 이상으로 분석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모든 측정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에 대한 모델 적합도를 확인한 결과 KMO는 0.926으로 상당히 높게 나타났으며 Bartlett’s Chi-Square는 3247.805(p<0.000)이었으며, 나머지 RMSEA, CFI, TLI, SRMR등 모두 임계치를 통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가 높을수록, 개인의 업무 자율성이 높을수록, 그리고 인사제도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인지된 업무성과 모두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공공봉사 동기와 업무 자율성은 직무만족에 더욱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인사제도의 적합성은 인지된 직무성과에서 더욱 큰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성원들의 업무 수행을 뒷받침해줄 인사제도의 적합성을 포함했다. 인사제도의 경우 개인의 업무수행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2%)의 빈도는 낮다. 셋째, 성별은 남자(20.1%)보다는 여자(79.9%)가 상당히 많이 근무하고 있었다. 넷째, 직무는 행정에서부터 기타까지 살펴보았으나 주로 보건(24%), 간호(29.
이는 시민의 의무와 사회적 정의에 대한 애착으로부터 기인한다. 셋째, 애국심과 같은 가치에 기반을 둔 시민 보호에 대한 열정이다. 넷째, 개인적인 헌신이다.
첫째, 공공기관은 경제적 이익 창출이라는 민간기업의 목표와는 달리 국민을 대상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한 목표가 됨으로써 기업대상의 연구에서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요인과는 다른 요인이 공공기관 구성원의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공공봉사동기를 독립변수에 포함했다.
[표 1]에 따르면 본 연구에 최종적으로 분석된 응답자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건소는 115명,보건지소는 39명으로 주로 보건소 근무자(74.7%)가 해당한다. 둘째, 직급은 6급(30.
역량(competence)에 대한 욕구, 자율성(autonomy)에 대한 욕구, 관계성(relatedness)에 대한 욕구를 제시하였다. 첫째, 역량에 대한 욕구는 기술적인 지식을 포함하여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고유 역량이라고 판단하는 것을 공개적으로 보여줄 기회를 갖게 되면서 충족된다. 둘째, 자율성에 대한 욕구는 자기결정성의 본질에 더욱 접근하는 개념이다.
상황론적인 접근법을 활용하여 Arthur[36]는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전략을 두 가지 전략적 상황 및 지향 성과로 제시(원가절감 전략, 차별화 전략)하고 이에 적합한 인사제도의 유형을 파악하였다. 통제형 인사제도는 원가절감과 몰입형 인사제도는 차별화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흥미로운 점은 인사제도에 대한 상황론적 연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언급되는 인사제도의 도구들이 내적 적합성에서 성과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것에 초점을 두어 왔다는 것이다.
분석결과 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가 높을수록, 개인의 업무 자율성이 높을수록, 그리고 인사제도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인지된 업무성과 모두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공공봉사 동기와 업무 자율성은 직무만족에 더욱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인사제도의 적합성은 인지된 직무성과에서 더욱 큰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총 154부가 분석에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되었다. 해당 방법의 사용은 동일방법편의(common method bias)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피하고자 Harman의 단일요인분석(single factor test) 검정을 하여 설명력을 가지고 있는 요인을 추출해 분산의 상대적 설명력을 확인할 결과 총설명력의 절반을 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추가로 상관관계분석에서 0.
후속연구
결과적으로 인사제도는 조직성과와의 관계를 논의하기 이전에 목표에 대한 조직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논의가 더욱 구체적으로 다뤄져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맥락에서 인사제도의 적합성(fit) 개념이 등장하였다.
그러나 오류의 존재 가능성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 아닌 만큼 동일원천에 따른 오류 가능성을 더욱 낮추기 위하여 측정 방식을 개선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단일 공공서비스 제공조직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점이 있을 수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일반화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공공서비스 제공 조직의 구성원들을 포함해 연구를 진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공공과 민간이라는 속성의 차이가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민간 기업 맥락에서 공공봉사동기 개념의 적용 가능성을 타진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조사 대상의 특징은 위에서 언급된 선행요인의 통계적 검증이 비교적 안정화된 단일 조직에서 진행되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본 연구가 기대할 수 있는 학술적 기여를 조금 더 확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는 지속적해서 우리나라 중앙정부가 지방자치단체 간 통합과 중복되는 기능을 가진 산하 기관의 통합을 진행해 왔다는 점에 근간해 공공조직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의 인과관계를 더욱 의미 있게 만들기 위해서, 비교연구의 필요성도제시해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공공서비스 제공 조직만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나 향후 민간 조직과의 비교를 진행하는 형태로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공공과 민간이라는 속성의 차이가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일반화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공공서비스 제공 조직의 구성원들을 포함해 연구를 진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의 인과관계를 더욱 의미 있게 만들기 위해서, 비교연구의 필요성도제시해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공공서비스 제공 조직만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나 향후 민간 조직과의 비교를 진행하는 형태로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조사 대상의 특징은 위에서 언급된 선행요인의 통계적 검증이 비교적 안정화된 단일 조직에서 진행되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본 연구가 기대할 수 있는 학술적 기여를 조금 더 확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는 지속적해서 우리나라 중앙정부가 지방자치단체 간 통합과 중복되는 기능을 가진 산하 기관의 통합을 진행해 왔다는 점에 근간해 공공조직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단일 공공서비스 제공조직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점이 있을 수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일반화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공공서비스 제공 조직의 구성원들을 포함해 연구를 진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의 인과관계를 더욱 의미 있게 만들기 위해서, 비교연구의 필요성도제시해 볼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사제도의 역할은 무엇인가?
인사제도는 조직 내 구성원들의 업무 수행을 관리하고, 더욱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끌어내는 역할을 한다. 이에 기업은 자기 조직의 성과를 향상하기 위해 좋은 성과를 보이는 다른 조직의 인사제도를 도입하거나, 혁신적인 신규 인사제도를 도입하였다[30][31].
직무만족이란 무엇인가?
직무만족은 직무가 갖는 여러 특성 즉, 직무 자체로부터 그리고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느끼게 되는 긍정적 평가와 이로 인해 형성되는 해당 직무에 대한 우호적인 정서를 갖게 되는 것을 말한다[5].
HRM system strength가 갖추고 있어야할 속성 세가지는 무엇인가?
Bowen and Ostroff[37]는 ‘HRM system strength’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이것이 갖추고 있어야 할 속성 세가지를 다루었다. 첫째, 인사제도가 얼마나 구성원들에게 명확하게 인식되어 있는지(명확성), 둘째, 내부의 인사제도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인사제도의 목표를 일관되게 지향하고 있는지(일관성), 셋째, 인사제도의 성립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참여와 합의가 진행되었는지(합의성)가 그것이다[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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