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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콘텐츠 이용정도가 중국인의 혐한정서에 미치는 영향 : 한류호감 한국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이차매개효과검증을 중심으로
Effect of Young Chinese's Consuming of Korean Cultural Wave Contents on Their Anti-Korean Sentiment: Focusing the Second-order Mediators of Both Liking for Korean Wave and Positive Perceptions of Korea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0, 2017년, pp.394 - 405  

이희진 (한동대학교 언론정보문화학부)

초록

이 연구는 중국 젊은이들의 한국 드라마, 영화, 음악 등의 한류콘텐츠 이용이 혐한 감정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은 어느 정도이며, 한류에 대한 호감 및 한국인에 대한 긍정적 감정이 혐한 감정에 미치는 이차매개 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해서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검증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중국의 7개성의 11개 도시에 거주하는 10대 및 20대 남 녀 중국인들(695명)이다. 자료 분석결과 밝혀진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류콘텐츠 이용이 증가할수록 혐한 감정 또한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한류콘텐츠 이용이 많을수록 한류에 대한 호감도 높았고, 한류 호감이 증가할수록 한국인에 대해서 보다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류에 대한 호감이 증가할수록, 그리고 한국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뚜렷할수록, 중국인들의 혐한 감정이 감소하였다. 따라서 한류 호감과 한국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한류콘텐츠 이용정도에 따른 혐한 감정의 증가 현상을 유의하게 완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각각의 매개 요인임과 동시에 이차 매개 요인임이 실증적으로 규명되었다. 주요 발견점을 토대로 함의를 모색하며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dominant concern of the study consist of: (1) the effect of young Chinese's consuming of Korean cultural wave contents including Korean TV drama, film, and K-pop on their anti-Korean sentiment; (2) the second-order mediating effects of both liking for Korean wave and positive perceptions of K...

주제어

표/그림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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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국학자들 또한 한류에 대해서 한국드라마, K-POP, 한국영화 등은 “중국에 상륙해서 중국 일반인의 생활에 새로운 기상과 영향을 가져온 한 문화현상”이라고 평가한다[17][1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문화콘텐츠가 중국인들의 한국(인)에 대한 인식 및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에 있어서, 한국드라마, 영화, 음악 등을 중심으로 연구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한류콘텐츠 이용이 혐한현상에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인과관계(casual relationship) 규명이 가능한 보다 체계적인 실증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바이다.
  • 문화상품은 영화, 방송, 음반, 게임, 공연, 서적, 만화, 캐릭터 등등 다양한 콘텐츠를 포함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한국문화콘텐츠 내용을 한국 드라마, 영화, 음 악 등에 초점을 두고, 중국인들의 한국의 문화콘텐츠 이용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한류콘텐츠 이용 척도는 한국드라마, 영화, 음악 등을 얼마나 많이 또는 자주 이용하고 즐기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내용과 관련된 3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전술한 문제제기와 함께,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인들의 혐한정서(anti-Korean sentiment)에 한류콘텐츠가 미치는 영향(직접효과)을 파악하고, 이러한 영향에 한류호감 그리고 한국인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 등이 미칠 수 있는 매개효과(mediating effects)를 실증적으로 규명해 볼 수 있는 연구모형을 제시하여 검증하는 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주요 내용들을 토대로, 중국인들의 혐한정서 감소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고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 전술한 문제제기와 함께,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인들의 혐한정서(anti-Korean sentiment)에 한류콘텐츠가 미치는 영향(직접효과)을 파악하고, 이러한 영향에 한류호감 그리고 한국인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 등이 미칠 수 있는 매개효과(mediating effects)를 실증적으로 규명해 볼 수 있는 연구모형을 제시하여 검증하는 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주요 내용들을 토대로, 중국인들의 혐한정서 감소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고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 즉, 중국 젊은이들이 한류콘텐츠를 이용하면서, 증진될 수 있는 한류호감 및 한국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한류콘텐츠 이용이 증가할수록 혐한정서 또한 증가하는 현상을 유의하게 완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매개요인임을 실증적으로 규 명하였다. 주요 발견점을 토대로 시사점과 함의를 논의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는 역설적으로, 한류가 중국사회가 크게 긴장시킬 만큼의 힘(force)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 해주기도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한류의 역기능 (dysfunction)의 결과이기도 한 혐한정서는, 한국문화 콘텐츠(드라마, 영화, 음악 등)가 창출할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한류 호감, 한국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 및 감정 등)와 같은 한류의 순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상쇄(offset)할 수 있을 것이라 가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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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류란 무엇인가? 한류(Korean Wave)는 의미론적으로 ‘한국적 요소를 지닌 문화 열풍’으로 “타국에 의해 수용되어 유행하는 한국의 문화현상”으로 이해할 수 있다[4]. 선행연구는 한국드라마 및 영화가 타국(중국)에 한국문화를 전파하는 문화대사 역할 뿐 만 아니라, 관광 및 기업체 이미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5].
2001년에 문화관광부가 문화콘텐츠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것은? 콘텐츠 산업이 창출할 수 있는 경제효과에 대한 인식이 증대하면서, 문화관광부는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2001.8)을 창립하고, 문화콘텐츠 전반에 걸쳐서 주력분야로서 영상물(영화, 비디오, DVD포함), 방송, 음반,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출판)만화, 모바일 등 8개 분야를 선정하여 문화콘텐츠 활성화를 도모하였다[1][2]. 이후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산업은 급속하게 성장해왔고 이는 내수시장의 확대뿐만 아니라 한류의 활성화로 인한 효과가 실로 크다.
문화접변이론은 어떤 방식으로 문화가 변화하는 과정을 설명하는가? 서로 다른 문화 간의 접촉은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는 데, 이때 문화는 끊임없이 다양한 문화들과의 접촉을 통하여, 새로운 문화를 수용 또는 저항하는 과정을 통해 변화하는 과정을 겪는다. 이 변화의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 ‘문화접변이론(Acculturation Theory)’이다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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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심상민, "콘텐츠비지니스의 새흐름과 대응전략," 삼성경제연구소, pp.4-6, 2002. 

  2. 이희진, 영화제작인력의 직무만족과 관련변인 연구 : 업무효능감 및 업무자율성, 의사소통능력의 직.간접효과와 경력장애와 직급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3. 서민수, 정태수, 주영민, 이해옥 "新한류 지속발전을 위한 6大 전략," CEO Information, 삼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 제899권, 2013.6.19. 

  4. 강진석, "중국 언론의 한류 (韓流) 에 대한 시각과 대응에 관한 고찰," 중국학연구, 제75권, pp.301-321, 2106 

  5. 강내영, "중국의 항(抗)한류 현상 연구:드라마와 영화를 중심으로," 중국학연구, 제43권, pp.457-508, 2009. 

  6. J. R. Baldwin and S. K. Hunt, "Intercultural and Intergroup Communication and Intergroup Communica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28, No.2, pp.272-286, 2002. 

  7. W. B. Gudykunst and Y. Y. Kim, Communication with Strangers: An Approach to Intercultural Communication (3rd ed.), New York: McGraw-Hill, 1977. 

  8. 이준웅, "한류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중국인의 한국 문화상품 이용이 한국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47권, 제5호, pp.5-35, 2003. 

  9. G. W. Allport, The Nature of Prejudice. Reading, MA: Addison-Wesley, 1954. 

  10. E. Schiappa, P. B. Gregg, and D. E. Hewes, "The parasocial contact hypothesis," Communication monographs, Vol.72, No.1, pp.92-115, 2005. 

  11. 中國廣電總局, 中國電視收視視年鑒 2005, 2006. 

  12. 연합뉴스, "中, 가장 싫어하는 드라마로 대장금 선정," 2008.01.01. http://entertain.naver.com/read?oid001&aid0001889210 

  13. 중앙일보, "중국서 좋아라하던 '대장금' 돌연 '최악 1위' 달리는 사연은?," 장세정, 2008.01.12. http://blog.joins.com/media/folderlistslide.asp?uidzhshzh&folder2&list_id8967106 

  14. 파이낸셜 뉴스, "콘텐츠산업, 지난해 매출 100조원 돌파..수출 63억달러," 조용철, 2017.01.16. http://www.fnnews.com/news/201701161423129495 

  15. KBS뉴스, "中 한한령 여파에 올해 콘텐츠 산업 수출액 4.7% ${\downarrow}$ ," 김민정, 2017.07.04. http://news.kbs.co.kr/news/view.do?ncd3509568&refA 

  16. 이준웅, "중국의 한류 현상에 대한 '매개된'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효과 모형 검증 연구: 중국인의 한국, 미국, 일본, 대만 문화상품 이용에 따른 신념, 감정, 태도의 형성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0권, 제3호, pp.277-323, 2006. 

  17. 劉佳雪, 自20世紀90年代開始, 以韓劇熱播爲開端的"韓流"洶涌襲來. 韓國流行文化在中國, 乃至整個亞洲迅速傳播,對時尙, 文化及日常生活産生了深遠的影響, , 東北師范大學, 석사논문, 2009. 

  18. 김익기, 장원호, "중국에서의 한류와 반한류," 지역사회학, 제14권, pp.175-202, 2013. 

  19. 김연희, 한류와 중국의 타문화 수용: 유가사상과 리얼리즘의 시각에서,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20. 치아오춘옌(喬春?), 중국의 한류에 대한 태도 및 전망에 관한 이론적 연구 : 드라마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1. 히라노 겐이지로, 장인성, 김동명 옮김, 국제문화론, 서울:풀빛, 2004. 

  22. 박정희, 김영우, "한류문화산업의 글로벌화 방안 연구-영상드라마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16권, pp.209-219, 2007. 

  23. 김신동, "동아시아의 초국적 문화수용과 타자 인식: '한류' 담론에 대한 성찰적 비평,"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pp.162-180, 2002. 

  24. 이희진, "중국인의 한국드라마 시청정도가 한류 지속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과 한류 호감도와 문화유입 수용성의 다중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513-526, 2014. 

  25. 배병렬, Amos 7에 의한 구조방정식 모델링: 원리와 실제,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7. 

  26.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ed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pp.39-50, 1981. 

  27. R. P. Bagozzi and Y. Yi, "On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pp.74-94, 1988. 

  28. 치아오춘옌(喬春?), "중국에서의 한류: 현황 과제 그리고 지속방안," 한류확산에 따른 대중국 농산물 수출 활성화, 천안시정발전연구센터, 2013.9.30. 

  29. 뉴시스, "20.30대 청년 10명 중 6명, '조선족'에 부정적," 2015.11.13.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51113_0010413465&cID10201&pID1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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