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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프티콘 증여상황에서의 역할과 상호간 친밀도에 따른 선물 만족도
The Effects of Role and Intimacy on Satisfaction in Gifticon-giving Situation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0 no.3, 2017년, pp.131 - 140  

이은지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선물 증여행위란 증여자와 수령자의 특수한 행동양태로, 선물 증여상황에서 발생되는 양자 간의 정서와 만족도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와 같은 선물 증여행위는 최근 모바일의 보급과 성장에 따라 모바일 환경에서도 빈번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기프티콘 (Gifticon)으로 불리 우는 모바일 선물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증여자 측면의 이용행태와 동기에만 집중하였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더 나아가 (1) 기프티콘 증여상황에서의 역할에 따른 정서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2) 역할과 상호간 친밀도가 선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수령자의 경우에는 증여자보다 흥분, 짜릿함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를 더욱 높게 느끼고, 친밀도에 상관없이 높은 선물 만족도를 느꼈으나 증여자의 경우, 친밀도에 따라서 선물 만족도가 달라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점점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새로운 선물 증여행위에 대한 심리적 고찰과 동시에 역할 및 친밀도에 따른 소비자의 만족도를 알아봄으로써 새로운 선물 시장에 실무적 함의를 제시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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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ft-giving is a special behavior where both givers and receivers are interactively involved. Thus, emotion and satisfaction for both sides are core factors in gift-giving research. Recently, gift-giving expands to a mobile venue by the growth of the industries in Korea. In accordance with this tr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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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결과는 선물 증여행위가 심리적으로 가까운 사이에서 일어난다는 기존의 연구결과 (Huang & Yu, 2000; Belk, 1991)를 지지하며, 특히 모바일 상의 선물 증여상황에서 증여자의 경우 이와 더욱 일치하는 결과라 해석할 수 있다. 또한 기프티콘 증여 행위 대상과의 친밀감이 높은 경우, 증여자와 수령자 모두의 만족감이 높었던 본 연구의 결과는 기존 문헌의 연구결과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다. 즉, 증여자와 수령자가 이미 가까운 관계라 하여도 선물을 주고받음으로써 더욱 친밀감이 강해질 때 (Belk, 1977) 증여자와 수령자의 선물 만족감 또한 높아질 수 있음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1) 기프티콘 증여상황에서의 역할 (증여자, 수령자)에 따른 정서 차이를 알아본 뒤 (2) 역할과 상호간 친밀감이 선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응답자는 ‘일주일 안에 기프티콘을 증여하거나 수령한 적이 있는 경험자’였다.
  • 본 연구는 2015년 6월 3일 부터 6월 17일에 거쳐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는 기프티콘 이용행태는 물론 기프티콘 증여상황에서의 역할에 따른 정서차이를 알아보고, 기프티콘 증여상황에서의 역할과 상호간 친밀감 수준이 선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프티콘 증여상황에서의 역할에 따른 정서차이를 알아보고자 하며, 이에 앞서 기존 오프라인의 선물 증여 행태 및 모바일 쿠폰과 다른 특성을 띄는 (Hu & Choi, 2014) 기프티콘의 이용행태를 탐색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즉 선물 증여상황에서의 역할에 따라 선물증여 경험에 대한 만족감이 다를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프티콘 증여행위에서의 역할과 상호간 친밀도가 선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먼저 (1) 기프티콘 이용행태를 알아보고, (2) 기프티콘 증여상황에서의 역할 (증여자, 수령자) 에 따른 정서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며, 마지막으로 (3) 기프티콘 증여상황에서의 역할과 상호간 친밀도가 선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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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쿠폰을 전 세대들이 활발히 소비하는 이유로 무엇을 꼽아볼 수 있을까? 그러나 특별한 할인 없이 제품을 교환하여 선물 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서비스 목적에 있어 모바일 쿠폰과 차이를 두고 있다 (Hu & Choi, 2014). 특히 직접 만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마음과 함께 선물을 전할 수 있는 점과 (Kim, 2013) 일상생활에서 경제적인 부담 없이 선물을 증여할 수 있는 점은 전 세대의 사용자들에게 활발히 소비되는 이유라 할 수 있다 (Gu, 2016). 또한 기프티콘이 젊은 세대의 선물 행위의 수단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는 현상과 (Kwon, 2010) 기프티콘을 통해 명절 선물이 오가는 현상은 기프티콘의 사용량과 중요성의 증가는 물론 새로운 형태의 선물 증여행위가 출현했음을 의미한다 (Choi, 2015).
기프티콘을 선물했을 때 오프라인보다 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무엇이라고 볼 수 있는가? 즉 오프라인 선물 수령자의 경우 증여자의 예상보다 낮은 만족감을 보이며, 이들의 낮은 만족감으로 인해 증여자는 스트레스 느낀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결과는 수령자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예기치 못한 기프티콘을 모바일로 수령한 뒤 흥분과 짜릿함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느끼며, 자신이 원할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프티콘의 특성 때문에 더 높은 만족감을 느꼈다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선물 증여 동기는 무엇이 있는가? Belk와 Coon (1991)은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선물 증여 동기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보았다. 첫째는 경제적 동기로 이는 투자에 따른 소비자의 이익 추구로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상대에게 무언가를 주었으면 상대로부터 다시 받아야하고, 상대로부터 무언가를 받았으면 상대에게 돌려주는 기브 앤 테이크 (give and take) 동기로 이해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사회적 동기로 이는 자신을 상징화 하여 사회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모습이 되기 위한 것이 큰 목적이다. 마지막은 아가페적 동기이며 이는 남을 위하는 마음과 생각하는 마음에서 우러나는 이타주의적 동기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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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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