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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서비스 업체의 서비스 혁신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원가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의 조절효과
Moderate Effect of Cost Leadership and Differentiation Strategies on Relationship betweeen Service Innovation and Service Performance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7 no.2, 2017년, pp.43 - 51  

김영길 (신한대학교 글로벌통상경영학과) ,  박정수 (인하대학교 경영대학) ,  김연성 (인하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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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 혁신과 서비스 성과의 개념이 적합성을 갖는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 서비스 혁신이 서비스 성과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중국 서비스 업체들을 대상으로 하여 검증하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하였다. 두 번째 연구 목표로서, 서비스 혁신과 서비스 성과 간의 관계에 대하여 원가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이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를 두 번째 연구 목표로 하였다. 중국 주요도시의 203개 서비스 업체를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의 결과로서, 서비스 혁신과 서비스 성과는 적합한 개념이며, 서비스 혁신은 서비스 성과에 대하여 긍정적 영향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할 수 있었다. 한편, 양자 간의 관계에 대하여 원가우위 전략은 유의한 조절적 효과를 나타내지 않았으며, 차별화 전략은 긍정적인 조절 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는 서비스 혁신이 차별화 전략과 같이 실행되는 경우 성과에 대하여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rst goal of this study is to confirm validity and reliability of service innovation and service performance concepts in Chinese service industry and to verify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concepts empirically. Furthermore, as the second goal of this study, we tried to check if cost 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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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국 서비스 업체들을 대상으로 하여 서비스 혁신의 개념과 서비스 성과의 개념이 적합성을 갖는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 전자가 후자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첫 번째 연구 목표로 하였다. 나아가 양자 간의 관계에 대하여 기업의 다양한 전략적 관점 중 원가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이 긍정적인 조절 효과를 나타내는지 확인하는 것을 두 번째 연구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앞 장의 기존 연구들에 기초하여, 서비스 혁신이 서비스 성과에 대하여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한다. 나아가, 기업이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한 노력과 활동으로서 원가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이, 서비스 성과와 서비스 성과 간의 관계에 대하여, 조절적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두 번째 목표로 한다.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서, 서비스 기업의 서비스 혁신 노력이 서비스 성과에 대하여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가를 중국 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확인하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하였다. 이 과정에서 서비스 혁신과 서비스 성과의 개념이 적합한지의 여부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을 통하여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중국 서비스 업체들을 대상으로 하여 서비스 혁신의 개념과 서비스 성과의 개념이 적합성을 갖는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 전자가 후자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첫 번째 연구 목표로 하였다. 나아가 양자 간의 관계에 대하여 기업의 다양한 전략적 관점 중 원가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이 긍정적인 조절 효과를 나타내는지 확인하는 것을 두 번째 연구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앞 장의 기존 연구들에 기초하여, 서비스 혁신이 서비스 성과에 대하여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한다. 나아가, 기업이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한 노력과 활동으로서 원가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이, 서비스 성과와 서비스 성과 간의 관계에 대하여, 조절적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두 번째 목표로 한다.
  • 본 연구의 다음 단계로서, 앞 절에서 검증된 서비스 혁신과 서비스 성과 간의 관계에 대하여, 서비스 기업의 원가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이 조절 효과를 나타내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연구의 두 번째 단계에서는 기업의 활동 및 노력에 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하여, 원가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의 어느 방향이 서비스 혁신과 서비스 성과와의 관계에 대하여 긍정적‘조절 효과’를 갖는 지를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통하여 기업이 제한된 자원과 예산을 어느 방향으로 투입할 때 보다 향상된 성과를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한 전략적 지향점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서비스 혁신은 서비스 성과에 대하여 정 (+)의 영향을 나타낼 것이다.
  • 가설 2: 서비스 혁신과 서비스 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원가우위 전략은 정(+)의 조절 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 가설 3: 서비스 혁신과 서비스 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차별화 전략은 정(+)의 조절 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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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en Hertog는 어떻게 서비스 혁신을 6가지 범주로 분류했는가? (2010)은 서비스 혁신을 6가지 범주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는 ‘새로운 서비스 개념’으로서, 고객 욕구에 대한 해결책을 새롭게 조합하거나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서비스 혁신 유형은 ‘새로운 고객 상호작용’이며, 이는 서비스의 가치 창출의 과정에서 고객이 새로운 역할을 수행함을 뜻한다. 세 번째는 ‘새로운 파트너’로서, 가치 사슬 혹은 가치 창출 네트워크상의 행위자들의 새로운 조합에 의한 서비스 제공을 말한다. 서비스 혁신 유형의 네 번째는 ‘새로운 수익 모델’이며,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비용과 수익을 적절하게 배분하는 모델을 찾아내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 번째는 ‘새로운 서비스 전달 시스템’으로서, 서비스 제공자들이 새로운 업무를 수행하거나 혁신적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마지막 유형은 ‘신기술’이며, 이는 ICT를 포함하는 기술에 의해 다양한 서비스 혁신이 발생할 수 있음을 말한다.
원가우위 전략은 무엇인가? 원가우위 전략은 제조, 서비스, 광고, R&D 등 다양한 활동 영역에서 비용을 최소화하고 그럼으로써 경쟁업체 보다 낮은 원가를 실현함으로써 경쟁에서 앞서려는 전략이다.
차별화 전략은 무엇인가? 한편, 차별화 전략은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를 경쟁업체와 다른 방식으로 제공함으로써 독특성을 가지고 경쟁에서 앞서 나가려는 전략이다. 그러므로 제품과 서비스의 다양한 측면에서 경쟁자와는 다른 특성 및 장점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선택을 유도하는 방향을 의미한다(Bayrakta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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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as, T. H. and Pederson, P. E. (2011). The impact of service innovations on firm-level financial performance,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31(13), 2071-2090. 

  2. Bayraktar, C. A., Hancerliogullari, G., Cetinguc, B. and Calisir, F. (2017). "Competitive strategies, innovation, and firm performance: an empirical study in a developing economy environment, Technology Analysis and Strategic Management, 29(1), 38-52. 

  3. Chang, J., Bai, X. and Li, J. J. (2015). The influence of leadership on product and process innovations in China: The contingent role of knowledge acquisition capability,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50, 18-29. 

  4. Damanpour, F. and Gopalakrishnan, S. (2001). The dynamics of the adoption of product and process innovations in organization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38(1), 45-65. 

  5. Den Hertog, P. (2000). Knowledge-intensive business services as co-producers of innov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4(4), 491-528. 

  6. Den Hertog, P., van der Aa W. and de Jong, M. W. (2010). Capabilities for managing service innovation: towards a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Service Management, 21(4), 490-514. 

  7. Laari, S., Toyli J. and Ojala, L. (2017). Supply chain perspective on competitive strategies and green supply chain management strategies,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141, 1303-1315. 

  8. Porter, M. (1985). Competitive Advantage. New York: Free Press. 

  9. Utterback, J. M. and Abernathy W. J. (1975). A dynamic model of process and product innovation, Omega. (1975) 3(6), 639-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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