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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 게임 플레이영상의 이용자에 따른 색채 특성 분석 연구
A Study on Analysis of Color characteristic of On-line of Game Play Image of according to the Use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0, 2017년, pp.399 - 404  

장현주 (광운대학교 일반대학원 홀로그래피3D콘텐츠학과) ,  정형원 (광운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정보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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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미지가 연령에 적합하지 않은 색채를 사용할 경우 게임의 특성이 사라지고 이미지표출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유저는 게임에서 선호하는 색을 먼저 지각하여 게임을 선택하고 호기심 또한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색채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가 미흡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게임 이미지의 색이 이용자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석 연구하였다. 이용자 구분은 전체 이용자와 18세이상 이용자로 구분하며, 게임인기순위에서 전체이용가와 청소년이용불가 등급의 각 10개 게임의 게임플레이영상을 스냅샷으로 각각100장의 이미지, 총 2000장을 추출하여 각 게임의 RGB와 HSB의 평균값을 구하고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두 이용자 간의 RGB색채 값이 확실하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색채 심리를 이용한 심리치료 게임이나 감성 게임 등을 개발 시 색채 선택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나아가 색 이미지 스케일 등을 이용하여 색을 형용사로 표현하고 더 다양한 방법으로 색채특성을 분석하고자 하며, 나라별 게임 이미지의 색채의 차이가 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f game images use colors improper for certain ages, the characteristics of games disappear, and the efficiency of image expression drops. thus a study in color is very important. Nevertheless, there is a lack of research on this subject.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difference of color of ga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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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설명한 것처럼 색채연구는 심리적이나 정서적으로 중요한 부분 이다. 그러므로 게임에서 이미지의 색채가 게임 이용자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RGB값과 HSB값으로 분석하여 어떤 특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가 색을 볼 때, 어떤 사물이나 형태를 결부시켜 생각하게 된다. 그때 그 색에 대한 특정한 인상을 기억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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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색채란 무엇인가? 물체가 빛을 받을 때 빛의 파장에 따라 그 표면에 나타나는 특유의 빛을 시감각을 통해서 지각된 현상을 색채라 하고 무채색을 제외한 유채색을 말하며 색이 물리적 의미라고 한다면, 색채는 일반적으로 심리적 의미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색채와 관련된 인간의 행동이나 반응을 연구하는 심리학을 색채심리학이라고 한다.
색채의 상징적 의미로 빨강, 초록, 파랑은 무엇인가? 색채의 상징적 의미로써 빨강은 피를 연상시켜 전쟁, 반란, 혁명 등 자극적이고 강렬하며 활동성, 공격성, 흥분의 의미와 혈액이 잘 순환되면 건강하고 정열적이고 힘이 넘치는 이미지, 초록은 나무와 풀 등 자연의 생명력을 지닌 색으로 편온하고 신선하며 자연스러움과 평화를 의미하며 편안함을 주는 이미지, 파랑은 차분한 느낌, 시원하고, 신뢰적이며 성장 등의 의미이며 이와 반대로 차가움 때문에 지루하고, 소극적, 우울 등의 의미도 가지고 있어. 어떠한 색보다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14,18].
게임제작에 있어 캐릭터 디자인의 색체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게임제작에 있어 캐릭터 디자인은 매우 중요하다[8]. 게임에서의 캐릭터 색채는 형태보다 시각적으로 먼저 지각되며 유저는 게임에서 선호하는 색을 먼저 지각하여 게임을 선택하고 호기심 또한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색채가 게임 선택 시 다른 시각적 요소보다 큰 영향을 끼친다[9]. 유저 개개인은 색채의 선호도에 있어 다양한 차이를 보인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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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Lee, Dong-Lyeor.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digital characters SNG and PC Game Proposed future dire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9, p.474, 2015. 

  2. Kyoung-Nam Kim, Myoun-Jae Lee, DaeYoung Kim, "A Study on Development Methods of Serious Gam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2 No.2, p.21, 2011. 

  3. Min-Kyeong Kim, "Relationship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Stress, Depression, Family Resilience and Internet Game Addiction",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7 No.1, p.206, 2016. 

  4. Gi-seok Kim, Hyeon-won Jeong, "A Phenomenal Analysis on Leadership Experience through Guild Activity in On-line Gam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6, p.415, 2016. 

  5. Gwang-ha Eun, Wan-bok Lee, Byeong-pyo Gyeong, Seok-ho Yu, Dong-yeol Lee, "An Educational Case of Design Approach for Game based on Creativ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0 No.7. p.230, 2012. 

  6. Jong-deok Jeon, "A Study on Characters of MMORPG - Live Image Fantasy Games", Dissertation for Master's Degree at Graduate School of Image, Hongik University, p.3, June 2012. 

  7. Seok-ho Yu, Wan-bok Lee, "Extraction of Design Identity Components from Game Cont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0 No,7. p.213, 2012. 

  8. Seo-pyeong Son, Dong-yeol Lee, "A Study on Connection with Monster-type Character of Gam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11. p.363, 2015. 

  9. So-jeong Gwak, "An Analysis of Colors of On-line Game Characters - on Characters Preferential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Culture and Arts, Sangmyeong University, p.1 , 2009. 

  10. Jang, Hye-Jung, et al. "Visual Customizing Editor for Educational Gam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0 No.6, p.370, 2012. 

  11. Ji-hye Park, Su-bong Hong, Chul-gon Jeong, "A Study of Preference in Colors for Each Smart Phone Game Genre", Korea Game Society, Vol.16 No.1. p.8, 2016. 

  12. Mi Na, "A Study of Visualization from Magic Realism Expressed on Film: Boundary of Recurrence and Fantasy of Imag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12. p.496, 2016. 

  13. Kyun-Tak Kim, Suck-Chang Yun, "A Study on BER Performance Improvement by using Adaptive FEC schemes in Visible Light Communication",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6 No.4, p.100, 2016. 

  14. Eun-joo Jeong, Jeong-hun Kim, "Color Psychology", Hakji Publication, p.15, 2015. 

  15. Seon-hyeon Kim, "Psychology of Color to Cure Body and Mind" Idam Books, p.14, 2013. 

  16. Seok-jin Woo and Yeongjin Information Research Institute "Colorist" Yeongjin Dot Com, p.178, 2007. 

  17. Ji-Soo Ki,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Healing Depression Convergence Content using Movement of Thought, HMD, Leap Motion, Color and Music Therapy",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7 No.3, p.47, 2016. 

  18. Han-na Yu, Jin-suk Kim, Gyeong-jin Park "Color and Design" Baeksan Publication, p.35, 2010 

  19. Game Rating Board, Regulation on Rating, p.3, Rev.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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