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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생들의 능동적 수업참여를 위한 ICT 활용 연구 - 대학 영어 읽기 수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se of ICT for Students' Active Class Participation: Focused on College English Reading Cla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0, 2017년, pp.419 - 428  

최미양 (숭실대학교 베어드학부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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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 읽기수업에서 스마트폰과 페이스북 활용이 학생들의 능동적인 수업참여를 유도하는지와 이러한 수업을 설계할 때 고려할 점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Practical English listening and reading 과목에서 학생들은 수업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스마트폰을 사용하였고 수업활동의 결과를 페이스북에 게시하여 다 함께 보면서 강의를 들었다. 스마트폰은 주로 인터넷을 검색하는 용도로 활용되었고 페이스북은 수업을 LMS 역할을 하였다. 학기 초 사전설문은 수업활동 과제를 설계하는데 이용되었고 학기말에 사후설문과 학생들의 인터뷰를 통해서 수업방식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연구결과 본 ICT 활용 수업방식은 학생들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고려할 점은 수업활동 범위 좁히기, 여유 있는 수업 진행, 수업활동의 절차 및 의의에 대한 충분한 설명, 교내 LMS 사용을 고려, 사이버 한눈팔기에 대한 대책 마련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whether the use of smartphone and Facebook in the classroom induces students' active participation in their reading activities and what are the points to be considered when ICT-based English reading class is designed. Students in an English course, Practical English listen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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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남은희[9]는 ICT 활용 교육은 ICT 기기를 활용하는 것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을 비롯하여 ICT가 만들어낸 통신도구, 자료작성 및 분석도구인 소프트웨어 활용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ICT 활용 교육의 이론적 기저는 구성주의에 있으며 이 교육의 목표는 자기주도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논의하며 이러한 환경을 구축하는 수업모델을 제시한다. 이 모델에서 교수자는 학습자의 학습을 독려하는 조력자이며 학습자는 능동적으로 탐구해나가는 연구자이다.
  • 64점)가 높지 않은 것은 스마트폰 활용 방식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자는 수업에 대한 흥미를 살리기 위한 목적으로 조별활동 과제에 조금씩 변화를 주었고 때때로 전혀 새로운 수업 활동을 도입하였다. 예를 들면 교재 본문을 읽고 본문에 나온 구절을 차용하여 자신의 삶에 대한 문장을 만들어 말하는 장면을 동영상으로 촬영하라는 것과 같은 것이었다.
  • 이에 본 논문은 한 학기 동안 영어 읽기 활동에서 스마트폰과 페이스북을 활용한 후 이러한 ICT 활용 학습이 학생들의 능동적인 수업참여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무엇을 해야 할지와 왜 이 활동을 하는지 분명하게 안다면 학생들은 자신의 활동에 자신감을 갖는 동시에 활동에 의미를 두고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며 적어도 본 연구 결과에서처럼 인터넷 검색 활동이 불필요하다는 의견은 나오지 않을 것이다. 넷째, 페이스북으로 인한 시간 낭비를 우려하여 일부러 가입을 하지 않는 학생들을 위하여 학교에서 제공하는 LMS를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본 연구자가 속한 대학도 2017년 1학기부터 무들 기반의 LMS인 ‘스마트 캠퍼스’를 오픈하였다.
  • 한편 본 연구를 통해서 페이스북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수업을 설계할 때 고려할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첫째, ICT 활용 수업을 도입할 때 수업 활동 과제를 너무 다양화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다. 수업의 핵심적인 활동을 몇 가지 정하여 그 활동에 숙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수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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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T학습이 문서기반 학습에 비하여 어떤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 스마트폰과 페이스북을 사용하면 학생들이 수업 활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수행할[5] 것이라고 보았다. 문서기반 학습에 비하여 학습환경이 풍요로워짐[6]으로 인하여 학생들이 읽기 활동에 더욱 흥미를 느끼고[7] 이는 학습동기를 올리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고등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말하는 대학생들이 갖춰야할 가장 기본적인 역량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인 오늘날의 사회에서 대학생들이 갖춰야할 가장 기본적인 역량은 자율적 교육능력이라는 것이 고등교육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다[1]. 다시 말해서 졸업 후 평생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살아갈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구비해야할 역량은 스스로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능력, 즉 자기주도 학습 능력이라는 것이다.
자율적 교육능력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인 오늘날의 사회에서 대학생들이 갖춰야할 가장 기본적인 역량은 자율적 교육능력이라는 것이 고등교육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다[1]. 다시 말해서 졸업 후 평생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살아갈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구비해야할 역량은 스스로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능력, 즉 자기주도 학습 능력이라는 것이다. 대학시절 전공으로 선택한 한 분야의 지식만으로 변화에 적응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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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Goo Yong Park, "The Idea of the problem-based transdisciplinary liberal education." The Journal of Humanities, Vol. 43, pp. 469-494, 2012. 

  2. Byoung-Ho Jun, "A study on the effect of affecting factors of SNS on learner's attitude and performance: focused on university cla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5, pp. 27-36, 2017. 

  3. Hyun Sook Kim & Eun Young Park, "The effects of learning contract on academic achievement, learning time and learners' reactions in the web-based English education." English Language Teaching, Vol. 19, No. 1, pp. 161-181, 2007. 

  4. Viji Ramamuruthy & Srinivasa Rao, "Smartphones promote autonoumous learning in ESL classrooms." Malaysian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 No. 4, pp. 23-35, 2015. 

  5. Ewa Kilar-Magdziarz, "Enhancing an intermediate syllabus for ESL students with BYOD interventions." Teaching English with Technology, Vol. 16, No. 2, pp. 97-115, 2016. 

  6. I. Bakir Arabaci, "Investigation faculty of education students' cyberloafing behaviors in terms of various variables."Turkish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TOJET, Vol. 16, No. 1, pp. 72-82, 2017. 

  7. Kyung-Ae Kim, "Suggestions and models for English lesson in the interclass." The New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Vol. 40, pp. 211-232, 1998. 

  8. Bong-hwan Lee, "A Research on the effective studying methods to develop the application competence of English information on the internet." The Journal of Modern British & American Language & Literature, Vol. 21, No. 1, pp. 233-253, 2003. 

  9. Eun-hee Nam, "The use of ICT in English teaching : theory and practice." Modern English Education, Vol. 8, No. 2, pp. 162-177, 2007. 

  10. Juwu Zhang, "Task-oriented internet assisted English teaching and learning in colleges." International Journal of Web-Based Learning and Teaching Technologies, Vol. 9, No. 4, pp. 14-32, 2014. 

  11. Byung-Ho Cho, "A social learning as study platform using social media."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Electron Communication Technology, Vol. 5, No. 4, pp. 180-185, 2012. 

  12. Jae Hwa Choi, "A pedagogical framework for teaching with Facebook." Korean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Vol. 29, No. 4, pp. 89-129, 2014. 

  13. Antony J. Williams & Harry E. Pence, "Smart phones, a powerful tool in the Chemistry classroom."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Vol. 88, No. 6, pp. 683-686, 2011. 

  14. Caleb Prichard, "Using social networking sites as a platform for second language instruction." TESOL Journal, Vol. 4, No. 4, pp. 752-758, 2013. 

  15. Eun Young Park, "Blended learning using real-life tasks in a college English clas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7, No, 2, pp. 41-67, 2016. 

  16. Junhyouk Jang & Phanwoo Park, "Impact of learner's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in cooperative learning environment using smart devic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8, No. 4, pp. 521-528, 2014. 

  17. Eunhye Song, "A study of the use of a smartphone English listening app and Kakao Talk on English listening practice."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1, No. 3, pp.83-109, 2016. 

  18. Sunhae Lee, "A study on effects of Kakao Talk on English learning - Focus on sentence writing and learner satisfaction." The Journal of Humanities, Vol. 103, pp.249-277, 2016. 

  19. Eunhwa Chon, "Effects of utiliza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on collaborative skills, collaborative satisfaction and interaction in the collaborative learning." Vol. 11, No. 11, pp. 693-704, 2013. 

  20. Hijean Kim & Jungah Kwark, "The development of a supplementary Facebook learning model at a cyber university."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Teaching, Vol. 19, No. 4, pp. 237-260, 2013. 

  21. Geun Hye Yook, "Instructional design of Japanese reading comprehension based on a social network service." M. A. dissertation,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3. 

  22. Ji Hyun Byun, "A case study of learners' perspectives toward college English classes utilizing Google Plus."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Vol. 14, No. 1, pp. 83-102, 2015. 

  23. Hi Jean Kim & Kwang Hur, "A teaching and learning design for e-Learning English conversation subject using SNSs." Language Research, Vol. 49, No.3, pp. 489-525, 2013. 

  24. Mi Yang Choi & Tae In Han. "A comparison of learning effectiveness in face-to-face versus blended learning of TOEIC."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0, pp. 517-525, 2015. 

  25. Mi Yang Choi, "A study on the usage of smartphones for English listening activ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4, pp. 451-459,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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