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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의 특징과 과제
A Literature Review on User Instruction of Korean Academ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8 no.3, 2017년, pp.83 - 112  

김령은 (울산과학기술원 도서관) ,  이제환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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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의 이용자교육 연구가 대학도서관의 이용자교육을 활성화하는데 얼마나 기여하였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앞으로 지향해야할 과제가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1970년대 중반부터 2017년 현재까지 국내에서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을 주제로 하여 생산된 127편의 연구물을 수집하여 내용적, 방법적 특징을 조사하고 문제점과 한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의 이용자교육 연구는 양적으로 빈약한 가운데서도 대학도서관의 이용자교육을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어 온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러한 긍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구는 이용자교육을 활성화하고자 노력해온 대학도서관 사서들에게 '실효적인 지적 기반' 이 되지는 못했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무엇보다도 연구의 내용에 있어서 국내 고유 상황에 대한 토착적인 접근보다는 도서관선진국의 이론과 경험에 의존하는 경향이 짙었으며, 연구의 방법에 있어서도 해외 자료와 양적 방법에 과도하게 의존하다보니 연구결과의 실효성에 있어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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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article reviews the research products on user instruction of Korean university libraries. The focus is on identifying the trend, main features, and limitations of the relevant literature, with emphasis on both contents and methodology. To the end, 127 journal articles and theses are collected a...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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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2. 한만성. 2011. 대학생을 위한 정보활용능력과 글쓰기 교육의 연계 협력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1): 117-133. 

  133. 한만성. 2014. 교양교육으로서 정보활용능력 교육 위상 강화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2(1): 117-133. 

  134. 홍순영. 2001. 도서관 이용교육의 현황과 과제-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을 중심으로. 국립대학도서관보, 19: 55-68. 

  135. 홍희경. 2001. 웹을 기반으로 한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 시스템 구축 및 유용성 평가: 초급이용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36. 황미연 외. 1993. 도서관 이용지도의 모형개발: 시청각자료를 중심으로. 국립대학도서관보, 11: 176-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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