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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밀 지도에 기반한 자율 주행 시스템 개발
A Development of the Autonomous Driving System based on a Precise Digital Map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9 no.2, 2017년, pp.6 - 12  

김병광 (현대자동차) ,  이철하 (현대자동차) ,  권수림 (현대자동차) ,  정창영 (현대자동차) ,  천창환 (현대자동차) ,  박민우 (현대자동차) ,  나용천 (현대자동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utonomous driving system based on a precise digital map is developed. The system is implemented to the Hyundai's Tucsan fuel cell car, which has a camera, smart cruise control (SCC) and Blind spot detection (BSD) radars, 4-Layer LiDARs, and a standard GPS module. The precise digital map has va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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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식된 물체 인식 및 추적에 있어서 보행자는 차량에 대비 크기가 작고 이동 방향이나 검출 패턴이 일정치 않아 검출에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본 시스템에서는 LiDAR와 Radar와 같은 거리 센서뿐만 아니라 영상 정보를 활용하여 인식 성능을 높이고자 하였다(Fig. 4).
  • 결국 이를 하나로 통합하지 않으면 하나의 물체를 여러 개의 물체가 존재하는 것처럼 오인지 할 수 있다. 본 시스템에서는 하나의 물체에 대해서 Radar와 LiDAR 결과를 융합함으로써 물체의 위치 및 속도 추정정확도를 향상 시키고 이를 통해 위험도 판단 성능을 향상 시키고자 하였다.
  • 본 자율주행 시스템에서는 단일 센서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센서를 사용함으로써 redundancy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하나의 물체를 감지할 때 LiDAR로 인지된 결과와 Radar로 인지된 결과가 중복되어 입력된다.
  • 또한 센서를 많이 장착하거나 대용량의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는 센서의 경우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 많은 계산량을 요구하고 있어 실시간성을 보장하기 어렵거나 고가의 제어기를 필요로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DGPS와 3D LiDAR 없이 도심지에서 정밀지도에 기반한 자율 주행 시스템을 개발 하였다.

가설 설정

  • LiDAR 센서를 통해 입력되는 데이터는 사각형 박스 형태로 들어온다고 가정한다. 모든 LiDAR 데이터의 물체 정보를 인식하고 추적한다면 프로세스 리소스를 많이 차지하고 오검출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정해져 있고, 기본적으로 링크와 노드의 시퀀스로 이루어진 전역 경로가 주어져 있다고 가정한다. 이때, 현재 차로를 기준으로 주행 경로가 생성된다.
  • 경로 생성은 정밀 지도를 이용하여 자차의 현재 차선정보 및 목적지를 이용하여 경로를 생성한다. 정밀 지도의 링크와 노드에 각각의 주행 경로가 존재한다. 링크의 주행 경로는 차로 중심선, 노드의 주행 경로는 교차로에서 통행 가능한 모든 경로 및 통행 정보를 포함한다.
  • 최종 융합 물체 인지 결과는 LiDAR를 통해 검출된 물체의 외곽선이 정확하다고 가정하고 LiDAR 만 검출된 경우와 LiDAR와 Radar와 융합된 경우 LiDAR box의 윤곽선을 사용하고 Radar 만 검출된 경우 radar point 중심으로 4m × 2m 크기의 박스를 생성한다. 속도 추정의 경우 Radar Point만 검출된 경우는 radar 센서의 속도, 그 외에는 LiDAR로 추정된 속도 결과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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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 주행의 목표는 무엇인가? 최근 자율 주행은 차량 제조사뿐만 아니라 Google, apple 과 같은 IT 회사에서도 핵심 기술 과제로 여기고 있는 분야이다.(1),(2) 자율 주행은 궁극적으로 운전자의 개입 없이 다양한 상황에서도 차량 스스로 운전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심지에서는 고속도로와는 다르게 GPS 수신률이 낮고 보행자나 교차로 등 다양한 상황이 존재하기 때문에 고도화된 시스템이 필요하다.
DGPS와 정밀 GPS 수신기 혹은 3D LiDAR 센서 등의 고도화된 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또한 센서의 정확도나 정보 획득량을 높이기 위해 DGPS와 정밀 GPS 수신기 혹은 3D LiDAR 센서를 이용하기도 한다. 다만 이런 센서의 경우 고가인 경우가 많고 센서 크기가 커서 자동차 외관에 돌출이 되는 단점이 존재한다. 또한 센서를 많이 장착하거나 대용량의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는 센서의 경우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 많은 계산량을 요구하고 있어 실시간성을 보장하기 어렵거나 고가의 제어기를 필요로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DGPS와 3D LiDAR 없이 도심지에서 정밀지도에 기반한 자율 주행 시스템을 개발 하였다.
정밀 지도를 이용하여 가능하게 된 것은 무엇인가? 자율주행용 정밀 지도를 이용하여 투싼수요연료자동차 기반 자율 주행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정밀 지도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현재 자차에서 획득할 수 있는 센서 정보 또한 정밀 지도에 저장함으로써 위치를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또한 지도 정보를 이용해서 센서데이터를 필터링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장애물 인식 시 데이터 처리에 있어서 이득을 가져 올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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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Levinson, J. Askeland, J. Becker, J. Dolson, D. Held, S. Kammel, J. Z. Kolter, D. Langer, O. Pink, V. Pratt, M. Sokolsky, G. Stanek, D. Stavens, A. Teichman, M. Werling, and S. Thrun, 2011, "Toward Fully Autonomous Driving: Systems and Algorithms,"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 163-168. 

  2. J. Wei, J. M. Snider, J. Kim, J. M. Dolan, R. Rajkumar and B. Litkouhi, 2013, "Toward a Viable Autonomous Driving Research Platform,"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 763-770. 

  3. A. U. Peker, O. Tosun, and T. Acarman, 2011, "Particle Filter Vehicle Localization and Map-Matching Using Map Topology,"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 248-253. 

  4. C. Mertz, L. E. Navarro-Serment, R. MacLachlan, P. Rybski, A. Steinfeld, A. Suppe, C. Urmson, N. Vandapel, M. Hebert, C. Thorpe, D. Duggins, and J. Gowdy, 2013, "Moving Object Detection with Laser Scanners," Journal of Field Robotics, Vol. 30, No. 1, pp. 17-43. 

  5. S. Blackman, and R. Popoli, 1999, Design and Analysis of Modern Tracking Systems, Artech House. 

  6. E. Mazor, A. Averbuch, Y. Bar-Shalom, and J. Dayan, "Interacting Multiple Model Methods in Target Tracking: A Survey," 1999,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34, No. 1, pp. 103-123. 

  7. N. Kaempchen, K. Weiss, M. Schaefer, K. C. J. Dietmayer, 2004, "IMM Object Tracking for High Dynamic Driving Maneuvers,"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 825-830. 

  8. N. Dalal and B. Triggs, 2005, "Histograms of Oriented Gradients for Human Detection," IEEE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886-893. 

  9. C. M. Bishop, 2006, Pattern Recognition and Machine Learning, Springer. 

  10. J. M. Snider, 2009, Automatic Steering Methods for Autonomous Automobile Path Tracking, Carnegie Mellon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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