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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9 no.2, 2017년, pp.6 - 12
김병광 (현대자동차) , 이철하 (현대자동차) , 권수림 (현대자동차) , 정창영 (현대자동차) , 천창환 (현대자동차) , 박민우 (현대자동차) , 나용천 (현대자동차)
An autonomous driving system based on a precise digital map is developed. The system is implemented to the Hyundai's Tucsan fuel cell car, which has a camera, smart cruise control (SCC) and Blind spot detection (BSD) radars, 4-Layer LiDARs, and a standard GPS module. The precise digital map has va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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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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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의 목표는 무엇인가? | 최근 자율 주행은 차량 제조사뿐만 아니라 Google, apple 과 같은 IT 회사에서도 핵심 기술 과제로 여기고 있는 분야이다.(1),(2) 자율 주행은 궁극적으로 운전자의 개입 없이 다양한 상황에서도 차량 스스로 운전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심지에서는 고속도로와는 다르게 GPS 수신률이 낮고 보행자나 교차로 등 다양한 상황이 존재하기 때문에 고도화된 시스템이 필요하다. | |
DGPS와 정밀 GPS 수신기 혹은 3D LiDAR 센서 등의 고도화된 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또한 센서의 정확도나 정보 획득량을 높이기 위해 DGPS와 정밀 GPS 수신기 혹은 3D LiDAR 센서를 이용하기도 한다. 다만 이런 센서의 경우 고가인 경우가 많고 센서 크기가 커서 자동차 외관에 돌출이 되는 단점이 존재한다. 또한 센서를 많이 장착하거나 대용량의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는 센서의 경우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 많은 계산량을 요구하고 있어 실시간성을 보장하기 어렵거나 고가의 제어기를 필요로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DGPS와 3D LiDAR 없이 도심지에서 정밀지도에 기반한 자율 주행 시스템을 개발 하였다. | |
정밀 지도를 이용하여 가능하게 된 것은 무엇인가? | 자율주행용 정밀 지도를 이용하여 투싼수요연료자동차 기반 자율 주행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정밀 지도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현재 자차에서 획득할 수 있는 센서 정보 또한 정밀 지도에 저장함으로써 위치를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또한 지도 정보를 이용해서 센서데이터를 필터링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장애물 인식 시 데이터 처리에 있어서 이득을 가져 올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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