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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DTG 빅데이터 기반의 링크 평균통행시간을 이용한 도심네트워크 혼잡분석 방안 연구
A Study of Measuring Traffic Congestion for Urban Network using Average Link Travel Time based on DTG Big Data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5, 2017년, pp.72 - 84  

한여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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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빅데이터 시대와 더불어 교통정보 수집원도 기존 지점검지 체계에서 구간검지체계로 바뀌었다. 위성측위시스템 기반의 DTG(Digital Tachograph) 자료를 대상으로, 원시자료와 가공단계에 따른 자료의 속성을 고찰하였다. 가공단계에 따라 생성되는 개별차량의 주행궤적, 개별차량의 링크통행시간, 링크 평균통행시간 정보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가공자료의 특징에 따라 교통관리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찰하고, 센터의 자료 관리현황과 현 시점에서 활용 가능한 이력자료를 선정하였다. 광범위성을 가지고 상시 수집 가능한 링크 평균통행시간의 이력자료를 이용하여 통행시간지표를 생성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통행시간지표를 이용하여 도심 네트워크의 혼잡을 모니터링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하고, 단독 교차로의 운영 방법이 바뀔 경우 이에 대한 사전 사후 분석을 사례로 분석하였다. 동시에 DTG 자료의 온전한 활용이 어려운 현재의 상황을 한계점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gether with the Big Dat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traffic information system has been changed to an section detection system by the point detection system. With DTG(Digital Tachograph) data based on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the properties of raw data and data according to p...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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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실제 교통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 것은 과거 지점검지체계와 비교하여 많이 달라지지 않았다. 교통관리 분야에는 여전히 교통량 자료가 있어야 효과 평가를 진행할 수 있고, 질이 높아진 통행 시간 정보는 주로 통행속도의 교통정보 제공에만 활용되고 있다(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6) 본 논문은 다양한 기기를 이용해 수집하고 있는 통행시간정보를 교통관리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교통량 자료가 있으면 교통관리분야에서 다양한 지표와 효과척도를 분석할수 있어 신호운영이나 혼잡 모니터링에 활용할 수 있지만, 교통량을 수집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시설물에 대한 설치비와 유지관리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 교통량 자료가 있으면 교통관리분야에서 다양한 지표와 효과척도를 분석할수 있어 신호운영이나 혼잡 모니터링에 활용할 수 있지만, 교통량을 수집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시설물에 대한 설치비와 유지관리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이에 광범위하게 수집이 가능하고 상시 수집이 가능한 통행시 간정보를 중심으로 교통관리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또한, 자료의 질이 높아지는 차량의 위치정보에 대한 데이터의 속성을 검토하여 앞으로 교통관리분야에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료 속성 분석, 혼잡지표 산출, 혼잡지표를 이용한 교통관리 활용방안으로 진행하였다. 자료는 GNSS 시스템 중 글로벌 포지셔닝 시스템(GPS, Global Positioning System)으로 차량의 위치정보를 수집하는 서울시의 자료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 통행시간지표를 산출하여 교통관리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교차로의 혼잡 모니터링 사례를 분석하였다. 링크 평균통행시간 기반의 통행시간지표(TTI)를 산출하는 방법과 사례 분석을 통해 교통분야에서 현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료를 알리고자 한다. 앞으로 통행시간 정보를 교통관리분야에 적극 활용이 가능하다는 긍정적인 연구결과가 되길 기대하고, 더 나아가 교통관리분야에서 통행시간 정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하여 자료 수집 및 가공처리 단계에서 데이터베이스(DB, Data Base) 설계가 중요함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 서울시는 택시 DTG 정보를 가공하여 서울시의 교통정보를 통행속도로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서울시의 교통정보센터(TOPIS)에서 제공 중인 통행속도 정보를 대상으로 링크 평균통행시간의 자료 속성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택시 DTG 자료를 가공하여 생성하는 정보를 사용하기 위하여 택시 프로브의 자료 규모를 살펴보았다. [Table 1]의 서울 통행속도 보고서에 따르면 주중 기준으로 하루 평균 시간당 약 22,000대가 운행하며 이 중위치정보의 표본수는 실차 기준의 시간당 약 12,105대 수준이다.
  • 서울시 교통정보센터는 DTG의 원시자료를 이용하여 도로링크에 맵매칭을 하고, 개별차량의 링크통행시 간을 산출하여, 링크당 평균 통행속도를 산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기준으로 가공단계를 상세하게 구분하여 자료의 각 속성을 살펴보았다. 자료의 특징을 고려하여 가공단계에 따라 자료 명칭을 [Fig.
  • 교통관리 분야에서 혼잡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이동성 지표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 중 교통량 정보 없이 링크 평균통행시간 자료만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 혼잡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통행률(Travel Rate), 총 지체(Total Delay) 등 다양한 지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량 정보가 아닌 링크 평균통행시간 자료만으로 도심부 네트워크의 이동성을 평가하고 혼잡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지표로 통행시간지표(TTI)를 선정하였다. 통행시간정보는 광범위한 공간을 대상으로 상시 수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모니터링의 목적으로 통행시간지표(TTI)를 산출하기 적합한 환경이다.
  • 본 논문에서는 비첨두시 대비 관측 시간대의 혼잡정도가 어떠한가를 모니터링 하는 목적으로 비첨두시간대 주행하는 통행시간 대비 관측시간에 주행한 통행시간의 비로 혼잡정도를 분석하였다. 비첨두의 기준속도 (Reference Speed)로 주행하는 통행시간 대비 관측 시간대의 수집된 평균통행시간(Observed)의 비로 통행시간 지표를 산출하였다.
  • 통행시간지표(TTI)를 활용하여 교차로의 운영 방식이 바뀌었을 때 사전/사후 효과분석을 하였다. 신호교차로의 신호 이력이 바뀌었을 때 이전과 이후의 혼잡도의 변화를 분석하고, 비신호 교차로가 회전교차로로 개선되었을 때의 혼잡도의 변화를 모니터링 하고자 한다.
  • 개별 차량의 GPS의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산출한 링크 평균통행시간 자료의 실제 현장에서의 활용성을 살펴보았다. 기술의 발달로 이전보다 다양하고 질이 높은 교통정보가 수집되고 있으나, 실제 교통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는 분석 방법은 이전 교통량 자료 중심의 방법과 동일하다.
  • 수집하기 어려운 교통량 자료에 기대지 않고, 비용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는 교통시뮬레이션 작업을 하지 않고 실제 현장에서의 질 좋은 교통자료를 이용하여 모니터링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했다. 프로브 차량의 GPS 위치정보에서 링크 평균통행시간 산출까지의 가공처리 단계를 고찰하여 자료 속성에 따라 교통관리 분야에 활용 가능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 연구 결과를 통해 통행시간지표(TTI)으로 도심 네트워크를 거시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앞으로는 수집되는 다양한 교통정보를 버리지 않고 실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길 기대한다.
  • 본 연구의 시작은 DTG 자료 기반의 교통정보 빅데이터의 고품질의 정보를 교통관리분야에 적용하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했다. 연구를 진행하면서 DTG 자료의 온전한 활용이 어려운 한계점을 발견하였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가공된 링크 기반의 통행시간 정보의 결과 값만 사용하였기 때문에, 자료를 가공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오류에 대한 검증을 하지 못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에 대한 한계로 인하여 본 논문은 현 실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공된 교통정보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6) Instantaneous Speed(순간속도) : 자료 수집시 차량이 주행하고 있던 순간 속도임.(단위 km/h)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링크 평균통행시간을 이용하여 통행시간지표(TTI)를 산출하는 과정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링크 평균통행시간을 이용하여 통행시간지표(TTI)를 산출하는 과정을 5단계로 구성하였다. 자유속도 개념을 반영한 기준속도를 산출하는 1단계, 링크 단위의 통행시간지표(TTI)를 산출하는 2단계, 공간단위의 통행 시간지표(TTI) 산출의 3단계, 시간단위의 통행시간지표(TTI) 산출의 4단계, 분석기준에 따른 최종 통행시간지표(TTI) 산출의 5단계 과정으로 분류하였다.
통행시간정보는 주로 무엇으로 수집하는가? 통행시간정보는 도로의 노변검지기(RSE, Roadside Equipment)와 차량의 차내 단말기(OBU, on-board Unit) 의통신으로 주로 수집되었다. 도로 링크의 진출입 시각과 해당 링크의 기하구조 여건을 고려하여 링크의 통행시간과 통행속도를 산출하였다.
통행시간지표는 어떻게 산출되는가? 통행시간지표(TTI)는 자유통행시간 대비 실제 통행시간의 비로 산출한다. 자유통행시간은 자유속도(Free Flow Speed)로 해당 구간을 주행할 때 소요되는 시간이고, 실제 통행시간은 해당 시간대에 실제로 주행한 (Actual Speed) 통행시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Andrew J. M. and Wenjing P. (2011), Applying Emerging Private-Sector Probe-Based Speed Data in the National Capital Region's Planning Processes, TRR, No. 2243, p.19. 

  2. Chungwon L. (2003), "Mobility Index for Macroscopic Urban Transportation Network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23 (6D), p.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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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INRIX (2010), INRIX National Traffic Scorecard -2010 Annual Report-, pp.3-14, pp.4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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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Maricopa Association of Governments (2008), Performance Measurement Framework and Congestion Management Update -Review of Best Practices-, p.39, p.2. 

  10. McMaster Institute for Transport and Logistics (2015), City of Toronto -Major Arterials-, pp.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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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eoul Development Institute (2003), Network Mobility Evauation Index Development -Centered on Seoul Metropolitan CBD Transportation Network Restrucuring-, pp.59-62, pp.97-101. 

  13.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6), Seoul Travel Speed Report in 2015, pp.674-682. 

  14. Texas A&M Tranportation Institute and INRIX (2015), 2015 Urban Mobility Scorecard, Appendix A, pp.7-19. 

  15. Texas A&M Tranportation Institute and INRIX (2015), 2015 Urban Mobility Scorecard, pp.1-2, p.14. 

  16.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 (2003), Selecting Travel Reliability Measures, p.32. 

  17.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 (2010), Investigating the Effect of Freeway Congestion Thresholds on Decision-Making Inputs, pp.18-87. 

  18. TomTom, https://www.tomtom.com/en_gb/trafficindex/, 2017.01.13. 

  19. TRB (2013), Analytical Procedures for Determining the Impacts of Reliability Mitigation Strategies, pp.4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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