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사 이미지와 전공만족도 사이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의 매개효과에 대한 융합적 연구
Convergence Study of Mediating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e Image and Satisfaction of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0, 2017년, pp.85 - 93  

홍은영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간호대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사 이미지와 전공만족도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2014년 5월 12일부터 16일까지 G시 1개 대학의 간호학과 학생 200명을 편의표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PC ver 21.0 program으로 분석하였다. 간호사 이미지, 간호전문직관, 전공만족도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간호대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사 이미지와 전공만족도 사이의 관계를 간호전문직관이 매개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3단계의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obel 검증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따라서 간호교육과정 운영시 전공만족도 향상을 위해 재학생들의 간호전문직관을 바르게 정립해야 하며, 특히 임상실습시 기존에 가지고 있던 간호사 이미지와 현장에서 경험하는 간호사 이미지 사이의 괴리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간호전문직관 정립이 더욱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 the relationships among nurse image, nursing professionalism and major satisfaction and mediating effect. A convenience sample of 200 nursing students were recruited from a college in G city, from May 12 to 16. 2014. Data were collected using structured ques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들의 간호사 이미지, 간호전문직관, 전공만족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들의 상관관계 및 간호사 이미지와 전공만족도 사이에 간호전문직관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융합연구로 추후 간호교육과정 편성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 간호전문직관, 전공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들 변수의 상관관계 및 간호사 이미지와 전공만족도 사이에 간호전문직관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향후 효율적 간호교육과정편성 및 운영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간호사 이미지, 간호전문직관, 전공만족도를 파악하고 각 변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 및 간호사 이미지와 전공만족도 사이에 간호전문직관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 간호전문직관, 전공만족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간의 상관관계 및 간호사 이미지와 전공만족도 사이의 관계를 간호전문직관이 매개하는지 확인하여 향후 효율적 간호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사 이미지, 간호전문직관, 전공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고 간호전문직관이 간호사 이미지와 전공만족도 사이를 매개하는지 확인하는 융합연구로 추후 간호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사 이미지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한 방안으로서 간호전문직관 정립의 필요성을 시사한다고 생각되며, 이를 통해 전공만족도 향상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만족도란? 한편 전공만족도는 간호교육과정의 중요한 평가지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Ha[9]는 우리나라 대학생의 학과만족에 관한 연구 결과, 기존의 외국연구들에서 밝혀진 교과만족, 관계만족, 일반만족 등의 요인만으로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학과만족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으며, 학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간호학생 대상의 선행연구에서도 간호사 이미지와 전공만족도 간에는 유의한 정적상관관계[10,1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두 변수간의 관계를 더 심층적으로 탐구해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간호전문직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하는 세 단계의 회귀분석 중 1단계에서 실시하는 내용은? 간호전문직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세 단계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일반적 특성 중에서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던 성별, 종교유무, 주관적 건강 상태 및 취업 희망기관을 더미변수 처리하여 투입하여 이들 변수를 통제한 상태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1단계에서 성별, 종교유무, 주관적 건강상태 및 취업 희망기관 변수와 함께 간호사 이미지를 투입하여 매개변수인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 간호사 이미지는 유의하게 간호전문직관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β=.664, p<.
간호교육을 받기 전에 가지고 있었던 인식과 실제로 간호교육을 받으면서 가지는 인식 사이에 모순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모든 연령의 인구에서도 중요하지만, 특히 14-17세의 인구 및 간호학과 신입생에 있어서 중요한데[2], 간호에 대한 이미지는 신입생모집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3-5]. 하지만 간호학과로 진학하는 신입생은 대중매체에서 간호사가 할 것으로 생각하고 묘사하는 틀에 박힌 예나 모습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6], 간호교육을 받기 전에 가지고 있었던 인식과 실제로 간호교육을 받으면서 가지는 인식 사이에 모순이 발생하게 되며, 이런 점은 간호학과를 중도에 그만두는 학생들에서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7]. 간호이미지는 간호의 본질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간호사의 잠재능력 개발은 물론이고 간호에 대한 정책결정, 학생들의 진로결정, 대중들의 간호서비스에 대한 인식, 간호사의 자아이미지, 직무만족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8], 간호학과 진학 후 간호에 대한 이미지를 올바로 형성하고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간호교육의 과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http://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65198&lev0&searchTypenull&statusYNC&page27&smoe&m0503&opTypeNG. 

  2. D. A. Brodie, G. J. Andrews, J. P. Andrews, G. B. Thomas, J. Wong, L. Rixon, "Perceptions of Nursing: Confirmation, Change and the Student Exper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 41, pp. 721-733, 2004. 

  3. C. Beck., "The Experience of Choosing Nursing as a Career",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9, No. 7, pp. 320-322, 2000. 

  4. A. Rheaume, R. Woodside, G. Gautreau, E. DiTommaso. "Why Students Choose Nursing", Canadian Nurse, Vol. 99, No. 5, pp. 25-29, 2003. 

  5. K. A. Stevens, E. A. Walker. "Choosing a Career: Why not Nursing for More High School Senior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2, No. 1, pp. 13-17, 1993. 

  6. A. M. Kiger. "Accord and Discord in Students' Images of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2, No. 7, pp. 309-317, 1993. 

  7. V. C. Harvey, N. E. McMurray. "Students'perceptions of Nursing: Their Relationship to Attri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6, No. 8, pp. 383-388, 1997. 

  8. B. J. Kalisch, S. Begeby, S. Neumann. "The image of the nurse on the internet", Nursing Outlook, Vol. 55, pp. 182-188, 2007. 

  9.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Seoul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0. 

  10. J. Y. No, S. J. Park, D. Y. Bae. "Mediating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Self-efficacy and Nurse's Imag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18, No. 2, pp. 88-94, 2012. 

  11. Y. S. Ham, H. S. Kim.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anticipating graduation according to nursing educational system",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9, No. 3, pp. 363-373, 2012. https://doi.org/10.7739/jkafn.2012.19.3.363 

  12. H. H. Cho, N. H. Kim.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Nurse Image, and Core Elemen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that Nursing Students Perceiv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4, pp. 548-557, 2014. 

  13. H. J. Gu, O. S. Lee. "The Correlation between Nurse's Image, Biomedical Ethics and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1, pp. 7356-7366, 2015. 

  14. S. R. Lee. Nurse Image, Satisfaction of Major effect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Male Students in Nursing. Ajou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15. E. J. Yeun, Y. M. Kwon, O. H. Ahn.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6, pp. 1091-1100, 2005. 

  16. Y. M. Kwon, E. J. Yeun.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3, No. 3, pp. 285-292, 2007. 

  17. H. R. Lee, K. O. Choi, J. E. Ko, M. R. Hong, S. Y. Kim, H. S. Sin. "Survey on Nurse's Images", Journal of Nursing Research of Kyung Hee University, Vol. 15, pp. 45-65, 1992. 

  18. S. H. Jang. Survey on Nurse's Image. Kyung Hee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8. 

  19. D. J. Lee. The Relationship among Satisfaction in Major, E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Yonsei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4. 

  20. W. O. Kim, H. S. Kang. "Changes of Nurse's Image perceived by Nursing Student as Every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10, No. 1, pp. 68-74, 2004. 

  21. J. Choi, N. S. Ha. "The Relationship among Image of Nurses, Self Esteem and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5, No. 1, pp. 54-63, 2009. 

  22. I. K. Kim, J. 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e Image and Nursing Professionalism according to Nursing Students' Gender",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 Vol. 132, pp. 30-36, 2016. 

  23. H. S. Jeong, Y. S. Yoo. "Image of Nurses a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and Image determina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Vol. 24, No. 1, pp. 29-38, 2010. 

  24. H. J. Park, J. W. Oh.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417-426, 2014. 

  25. K. M. Lim, E. J. Jo. "Influence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Image of Nurses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4, pp. 556-566, 2016. 

  26. J. H. Oh. "The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0, pp. 873-884, 2014. 

  27. M. H. Jeong, M. A. Sh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 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170-177, 2006. 

  28. J. A. Cho, J. S. Kim. "Factors affecting Nurs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Depart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4, pp. 587-595, 2016. 

  29. H. J. Choi.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between Image of Nurses and Satisfaction with Nursing as a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10, No. 4, pp. 225-237, 2016. 

  30. Y. M. Jung. "Convergence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Jp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6. pp. 55-65,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