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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 교육과정 개발 및 편성 사례
Introduction of Premedical Curriculum at the College of Medicine,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9 no.3, 2017년, pp.129 - 133  

유동미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강화선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생명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med education in the college of medicine at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aims to promote student creativity and excellence in accordance with the mission of the college: to have a sense of calling, leadership, and competency. The Catholic Medical College premed curriculum includes 75 credit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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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생 및 예비 의사로서 좋은 학습과 생활습관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자기리더십과 관계리더십을 배양하여 대학 생활을 주도성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성공하는 대학생들의 7가지 습관'이라고 하는 프로그램에 기초하여 구성하였다.
  • 세 번째 공동체교육인 ‘의예과 학술문화제’는 자유쿼터 단위과정 종료 후인 2학년 2학기의 시작과 함께 일주일간 진행된다. 이 교육은 자유쿼터 단위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활용하여 자신의 관점에서 현실상황을 고찰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과 활용경험을 동료와 교수 앞에서 발표하고, 타인의 발표를 듣고 피드백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을 통해 학생 스스로 개발과 발전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현재 4학점의 분자세포생물학, 각 2학점의 인체의 통합기능과 면역생물학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으며, 기초의학 교실 교수들이 이 교과목의 책임교수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의예과 시기부터 의학과 주제에 대한 조기 노출 및 관련 학습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주요 의학분야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고 학습동기를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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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이 가진 타 의과 대학과 다른점은 무엇인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 및 의학과는 본교와 떨어진 독립된 교정에 위치하여 타 의과대학과는 다른 교육환경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차이를 의예과 교육에서부터 타 대학이 시도할 수 없는 가톨릭 의과대학만의 장점으로 특화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려는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으며, 특징적인 교육과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공동체교육 '비전과 미션'의 목표 및 학습 성과는 무엇인가 첫 번째 공동체교육은 ‘비전과 미션’으로 1학년 입학식 이후 일주일간 진행된다. 이 과정은 의사가 되기 위한 첫걸음을 시작하는 의과대학 신입생으로서 의사와 의료 및 의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갖기 위한 준비와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로 의과 대학 생활을 할 수 있는 기틀을 스스로 마련하고,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의 비전과 미션을 공감하는 것을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로 삼고 있다.
자유쿼터란 무엇인가 자유쿼터는 학생들이 자신이 원하는 교육내용을 선택할 수 있는 의예과 학생 대상 맞춤형 교육의 하나로 각각 다른 교육목표와 학습 성과를 가지는 5개 트랙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트랙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5개 트랙의 세부내용은 Appendix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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