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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9 no.3, 2017년, pp.138 - 144
After Yeungnam University's College of Medicine was established in 1979, the curriculum for a preclinical medical education course was developed and implemented. Several modifications have since been made to the curriculum which was driven by changes in national policies and in the medical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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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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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년 영남대학교는 의과대학 학생이라는 인식을 보다 뚜렷하게 가질 수 있는 방안으로 무엇을 시행하였는가? | 이과대학 소속이었던 1990년대 말까지의 의예과 교육과정은 필수교양과목과 선택과목 몇 개 이외에는 대부분 이과대학에서 강의를 맡은 자연과학분야 과목으로 이루어진 전공필수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1]. 1999년에는 의예과가 이과대학에서 의과대학으로 소속변경이 되었고, 의예과 학생들이 의과대학 학생이라는 인식을 보다 뚜렷하게 가질 수 있는 방안으로 기초의학지식을 좀 더 일찍 접촉할 수 있게 해부학, 생리학, 생화학, 조직학 등 기초의학의 교과목 일부가 의예과 2학년에서 강의가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을 마련하였다[2]. 그러나 그 이후 의예과 학생들의 이탈이 많아지게 됨에 따라 의학과 1학년 학사편입을 수용하게 되었다. | |
기초의학지식을 좀 더 일찍 접촉할 수 있게 교육과정을 마련한 후 어떠한 부작용이 발생하였는가? | 1999년에는 의예과가 이과대학에서 의과대학으로 소속변경이 되었고, 의예과 학생들이 의과대학 학생이라는 인식을 보다 뚜렷하게 가질 수 있는 방안으로 기초의학지식을 좀 더 일찍 접촉할 수 있게 해부학, 생리학, 생화학, 조직학 등 기초의학의 교과목 일부가 의예과 2학년에서 강의가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을 마련하였다[2]. 그러나 그 이후 의예과 학생들의 이탈이 많아지게 됨에 따라 의학과 1학년 학사편입을 수용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의예과 교육과정으로는 편입생들이 의예과에 편성된 기초의학 교과목을 수강하지 못하게 되어 기초의학교육이 부족해지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
The Yeungnam University. Curricula for undergraduate. Gyeongsan: The Yeungnam University; 1999.
The Yeungnam University. Curricula for undergraduate. Gyeongsan: The Yeungnam University; 2000.
The Yeungnam University. Curricula for undergraduate. Gyeongsan: The Yeungnam University; 2004.
The Yeungnam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The report for curriculum evaluation and development task force team. Daegu: The Yeungnam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2014.
The Yeungnam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The report for curriculum development task force team II. Daegu: The Yeungnam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2015.
The Yeungnam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The report for curriculum development task force team III. Daegu: The Yeungnam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2016.
Kim S, Park JH, Yoo NJ, Lee SJ. Development of an outcome-based medical curriculum: a case report from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chool of Medicine. Korean Med Educ Rev. 2013;15(1):39-45.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Accreditation standard for medical school (report no. 201508-EV019-025). Seoul: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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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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