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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 교육과정 개발과 편성 사례
Curriculum Development for Preclinical Medical Education at Yeungnam University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9 no.3, 2017년, pp.138 - 144  

김성용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Yeungnam University's College of Medicine was established in 1979, the curriculum for a preclinical medical education course was developed and implemented. Several modifications have since been made to the curriculum which was driven by changes in national policies and in the medical educat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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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원고에서는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의 새로운 교육과정, 즉 2015년 10월부터 2016년 7월까지 진행된 제3차 교육과정 개편 TFT 활동의 결과로 새로이 마련된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기본의학교육 6년 과정 중 의예과에 해당하는 2년간의 교육과정의 개편방향과구성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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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99년 영남대학교는 의과대학 학생이라는 인식을 보다 뚜렷하게 가질 수 있는 방안으로 무엇을 시행하였는가? 이과대학 소속이었던 1990년대 말까지의 의예과 교육과정은 필수교양과목과 선택과목 몇 개 이외에는 대부분 이과대학에서 강의를 맡은 자연과학분야 과목으로 이루어진 전공필수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1]. 1999년에는 의예과가 이과대학에서 의과대학으로 소속변경이 되었고, 의예과 학생들이 의과대학 학생이라는 인식을 보다 뚜렷하게 가질 수 있는 방안으로 기초의학지식을 좀 더 일찍 접촉할 수 있게 해부학, 생리학, 생화학, 조직학 등 기초의학의 교과목 일부가 의예과 2학년에서 강의가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을 마련하였다[2]. 그러나 그 이후 의예과 학생들의 이탈이 많아지게 됨에 따라 의학과 1학년 학사편입을 수용하게 되었다.
기초의학지식을 좀 더 일찍 접촉할 수 있게 교육과정을 마련한 후 어떠한 부작용이 발생하였는가? 1999년에는 의예과가 이과대학에서 의과대학으로 소속변경이 되었고, 의예과 학생들이 의과대학 학생이라는 인식을 보다 뚜렷하게 가질 수 있는 방안으로 기초의학지식을 좀 더 일찍 접촉할 수 있게 해부학, 생리학, 생화학, 조직학 등 기초의학의 교과목 일부가 의예과 2학년에서 강의가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을 마련하였다[2]. 그러나 그 이후 의예과 학생들의 이탈이 많아지게 됨에 따라 의학과 1학년 학사편입을 수용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의예과 교육과정으로는 편입생들이 의예과에 편성된 기초의학 교과목을 수강하지 못하게 되어 기초의학교육이 부족해지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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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The Yeungnam University. Curricula for undergraduate. Gyeongsan: The Yeungnam University; 1999. 

  2. The Yeungnam University. Curricula for undergraduate. Gyeongsan: The Yeungnam University; 2000. 

  3. The Yeungnam University. Curricula for undergraduate. Gyeongsan: The Yeungnam University; 2004. 

  4. The Yeungnam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The report for curriculum evaluation and development task force team. Daegu: The Yeungnam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2014. 

  5. The Yeungnam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The report for curriculum development task force team II. Daegu: The Yeungnam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2015. 

  6. The Yeungnam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The report for curriculum development task force team III. Daegu: The Yeungnam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2016. 

  7. Kim S, Park JH, Yoo NJ, Lee SJ. Development of an outcome-based medical curriculum: a case report from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chool of Medicine. Korean Med Educ Rev. 2013;15(1):39-45. 

  8.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Accreditation standard for medical school (report no. 201508-EV019-025). Seoul: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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