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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북경직할시내 거주 중국인의 커피전문점 품질속성에 대한 인식이 고객만족도,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hinese Resident's Perceptions of Quality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at coffee Shops in Beijing, China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2 no.5, 2017년, pp.421 - 436  

이묘묘 (충북대학교 대학원 식품영양학전공) ,  이영은 (충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윤도경 (장안대학교 외식산업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Chinese perceptions of quality attributes on customer's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for coffee shops in Beijing, China. Subjects of this study included 200 customers who had visited a coffee shop at least once durin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은 개혁개방 정책 시행 이후 어떠한 효과를 얻었는가? 개혁개방 정책을 실시한 이후 경제는 급격하게 성장발전 하여 2001년 중국이 WTO에 가입한 이후 유통시장의 개방과 외국 업체의 중국 진출 증가로 중국 시장규모가 크게 확장되었다(Liu 2014). 이런 경제성장은 국민의 소득증가, 여가시간의 증대,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소비의식의 변화, 문화생활에 대한 의식 향상 등을 초래하여 소비자의 욕구의 변화로 이어졌으며 이로 인해 소비부문의 규모가 급속히 확대 되었다(Liu 2014).
중국시장에 진출한 국내 브랜드 커피전문점은 무엇이 있는가? 이후, 중국 대도시를 중심으로 미국 바리스타커피, 캐나다 바니라 커피, 세컨드 컵 커피 등을 비롯하여 한국의 커피전문 점인 카페베네, 할리스커피, 탐앤탐스커피, 투썸플레이스, 엔젤리너스 등 다양한 커피 전문 브랜드들이 중국시장에 진출 하였고 빠른 속도로 확장되고 있다(Lv 2013).
중국에서 차는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 중국은 차(茶)공화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차 문화가 발달한 나라(Park 2014)로 중국에는 다양한 차의 종류가 있고, 식전과 식후에 차를 마시는 문화가 있는 등 차는 중국인의 생활과 문화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다(Wu 2011). 1978년 개혁개방 이후 서구문화의 유입으로 중국 내 커피 소비는 북경, 상하이, 광저우의 대도시를 중심으로 증가하였으며,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문화수용에 적극적이며, 젊고 부유한 도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Zhang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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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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