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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4, 2017년, pp.278 - 291
윤석민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박현진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정봉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Effective installation and operations of traffic safety signs in the advance warning area is of considerable interest for safer traffic management at freeway work zones. This study evaluated the feasibility of traffic safety sign installation based on a driving simulation experiment to take driv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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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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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구간에서 교통 혼잡 및 사고 발생을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조치해야 하는가? | 이 때 공사구간에서 교통 혼잡 및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중 주의구간에 교통안전표지를 설치하여 진입하는 운전자에게 공사구간에 대한 사전인지 및 차로 변경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완화구간 시점으로부터 전방 1. | |
주의구간은 무엇인가? | 우선 주의구간은 운전자들이 전방의 교통상황 변화를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확보하는 구간이다. 완화구간은 테이퍼가 시작되는 구간으로 공사 중인 해당 차로 전방에 일정 공간을 확보하여 주행차로를 차단하고 주행차량의 차로변경을 유도하는 구간이다. | |
시나리오상에서 구현된 가상의 주의구간 환경에서 수집된 개별 운전자 주행행태관련 자료는 무엇으로 구성하였는가? | 시나리오상에서 구현된 가상의 주의구간 환경에서 개별 운전자 주행행태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개별 운전자 주행행태관련 자료는 속도프로파일, 가감속 패턴, 차로변경 시종점 자료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개별 운전자 주행행태관련 자료를 통해 주행속도 순응률과 차로 변경 안전도를 효과척도로 설정하고, 운전자 주행행태를 반영한 최적의 주의구간 교통안전표지 설치 위치를 도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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