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와 인접한 원형교차로의 보행자 사고율 모형
Pedestrian Accident Rate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 Near School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4, 2017년, pp.321 - 331  

손슬기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민영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원형교차로의 안전성을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학교와 인접한 원형교차로에서의 보행자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데 있으며, 이를 위해 이 연구는 학교 위치에 따른 보행자 사고를 비교분석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교통사고자료는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를 이용하여 8개년도(2007-2014년) 자료이다. 보행자 사고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다중선형회귀모형이 이용되며, 종속변수는 교통사고율이다. 독립변수에는 교차로의 기하구조 요인과 교통량 등이 포함된 28개 변수가 선정된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형개발에 앞서 학교와 인접한 원형교차로와 인접하지 않은 원형교차로의 사고가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가설검정을 실시한 결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학교와 인접한 원형교차로일수록 사고가 오히려 적게 발생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둘째, 수정된 $R^2$값이 0.651-0.788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총 5개의 모형이 개발된다. 셋째, 학교와 인접한 원형교차로(모형 I-III)의 공통변수로는 분리교통섬 유무와 횡단보도 유무, 그리고 특정변수로는 원형교차로 유형, 초등학교 유무 및 정류장 유무가 채택된다. 넷째, 학교와 인접한 원형교차로와 인접하지 않은 원형교차로(모형 III-V)의 공통변수에는 분리교통섬 유무, 그리고 특정변수로는 원형교차로 유형, 초등학교유무, 횡단보도 유무, 감속시설 유무, 제한속도표지판 유무 및 유입차로 수가 선정된다. 따라서 학교 인접 원형교차로 유무에 따라 학생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원형교차로 횡단 시 대기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주는 분리교통섬과 안전하게 횡단할 수 있는 횡단보도의 설치가 권장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actors affecting the pedestrian accidents of roundabout near schools. To this end, this study has focus on the comparative analysis of pedestrian accidents across different school areas. The traffic accident data from 2007 to 2014 are collected from TA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학교 근처에 있는 원형교차로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보행자 사고모형 개발을 통해 어떠한 요인이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보행 안전성을 증진하는 방안을 논의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가설검정의 귀무가설은 ‘학교와의 거리는 학교와 인접한 원형교차로의 보행자 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로 설정되며, 대립가설은 ‘학교와의 거리는 학교와 인접한 원형교차로의 보행자사고발생에 영향을 미친다’라고 설정된다. 가설검정 결과는 Table 4에 나타나듯이, 유의확률이 0.
  • 첫 번째 귀무가설은 ‘학교와 인접한 원형교차로와 인접하지 않은 원형교차로의 사고건수는 차이가 없다’라고 설정되며, 대립가설은 ‘학교와 인접한 원형교차로와 인접하지 않은 원형교차로의 사고건수는 차이가 있다’라고 설정된다. 가설검정 결과는 Table 3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 보호구역의 원형교차로의 존폐여부에 논란이 일어나는 이유는? 어린이보호구역(school zone)이란 어린이를 교통사고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초등학교 주 출입문을 기준으로 반경 300m 이내를 대상으로 교통시설 및 교통체계를 어린이 중심으로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어린이보호구역에 있는 원형교차로의 경우 신호체계가 없어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특히 초등학생들은 시야가 좁을뿐더러 운전자의 눈에 잘 띄지 않아 위험이 상존한다. 아울러 중학생들 역시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초등학생 교통사고에 비해 사회적 관심이 적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많은 학부모들이 지속적으로 학교 앞 원형교차로의 안전성에 대한 민원을 제기하고 있으며, 존폐여부에 대한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원형교차로의 장점은? 원형교차로는 2010년 이후 정부차원의 활성화 추진정책에 따라 서울을 비롯해 전 지역에서 설치되고 있다. 원형교차로는 신호체계가 없어 교통흐름이 원활해지고, 불필요한 신호대기 시간이 줄어 공회전에 따른 연료소모가 감소한다. 그에 따라서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감소해 환경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어린이보호구역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어린이보호구역(school zone)이란 어린이를 교통사고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초등학교 주 출입문을 기준으로 반경 300m 이내를 대상으로 교통시설 및 교통체계를 어린이 중심으로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어린이보호구역에 있는 원형교차로의 경우 신호체계가 없어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Chang M. S., Park J. Y., Kim M. J., Jeong D. J. (2010), Improvement Measures for Traffic Safety at School Zone by Roadway and Accident Characteristics,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7(5),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91-98. 

  2. Frank G., Craig L., Bhagwant P., Raghavan S. (2013), Safety Effectiveness of Converting Signalized Intersection to Roundabouts, Accid. Anal. Prev., 50, Elsevier, 234-241. 

  3. Jeong E. B., Oh C. (2011), Accident Rate Forecasting Model by Using Speed on Freeway, J. Korean Soc. Transp., 29(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03-111. 

  4. Jung D. Y., Kim D. G., Lee S. B. (2008), An Evaluation of the Crash Reduction Effects of School Zone Improvement Projects, Seoul Studies, 9(1), 1-13. 

  5. Lee D. H. (2005), A Development of Safety Prediction Models for Moving Behavior of Crosswalk Pedestria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5(3D), 439-445. 

  6. Lee S. L., Kim S. H., Kim J. W., Hu E. (2012), Traffic Safety: A Development of the Integrated Evaluation Criteria for Safety of School Zo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27(1), 117-122. 

  7. Lesley S., Rahman M., Yunchen H., Nandi A. (2015), Driver Behavior and Accident Frequency in School Zones, Accid. Anal. Prev., 82, Elsevier, 118-125.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4), Roundabout Design Guidelines. 

  9. Park B. H. (2013), Developing the Accident Models of Pedestrian in Roundabout Using ZAM, Journal of the Institute of Constructional Technology, 32(1), 75-82. 

  10. Rothman L., Howard A., Buliung R., Macarthur C., Sarah A. R., Macpherson A. (2016), Comparative Evaluation of Roundabout's Operational Performance, Accid. Anal. Prev., 98, Elsevier, 252-258. 

  11. Rune E. (2017), Road Safety Effects of Roundabouts: A Meta-analysis, Accid. Anal. Prev., 99, Elsevier, 364-371. 

  12. Tove H., Ivanka O. B. (2007), The Effect of Roundabout Design Features on Cyclist Accident Rate, Accid. Anal. Prev., 39, Elsevier, 300-307. 

  13. Yu C. Y., Zhu X. (2016), Planning for Safe Schools: Impacts of School Siting and Surrounding Environments on Traffic Safety, Journal of Planning Education and Research, 36(4), 476-48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