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4, 2017년, pp.321 - 331
손슬기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민영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actors affecting the pedestrian accidents of roundabout near schools. To this end, this study has focus on the comparative analysis of pedestrian accidents across different school areas. The traffic accident data from 2007 to 2014 are collected from TA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어린이 보호구역의 원형교차로의 존폐여부에 논란이 일어나는 이유는? | 어린이보호구역(school zone)이란 어린이를 교통사고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초등학교 주 출입문을 기준으로 반경 300m 이내를 대상으로 교통시설 및 교통체계를 어린이 중심으로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어린이보호구역에 있는 원형교차로의 경우 신호체계가 없어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특히 초등학생들은 시야가 좁을뿐더러 운전자의 눈에 잘 띄지 않아 위험이 상존한다. 아울러 중학생들 역시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초등학생 교통사고에 비해 사회적 관심이 적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많은 학부모들이 지속적으로 학교 앞 원형교차로의 안전성에 대한 민원을 제기하고 있으며, 존폐여부에 대한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 |
원형교차로의 장점은? | 원형교차로는 2010년 이후 정부차원의 활성화 추진정책에 따라 서울을 비롯해 전 지역에서 설치되고 있다. 원형교차로는 신호체계가 없어 교통흐름이 원활해지고, 불필요한 신호대기 시간이 줄어 공회전에 따른 연료소모가 감소한다. 그에 따라서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감소해 환경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
어린이보호구역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어린이보호구역(school zone)이란 어린이를 교통사고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초등학교 주 출입문을 기준으로 반경 300m 이내를 대상으로 교통시설 및 교통체계를 어린이 중심으로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어린이보호구역에 있는 원형교차로의 경우 신호체계가 없어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
Chang M. S., Park J. Y., Kim M. J., Jeong D. J. (2010), Improvement Measures for Traffic Safety at School Zone by Roadway and Accident Characteristics,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7(5),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91-98.
Frank G., Craig L., Bhagwant P., Raghavan S. (2013), Safety Effectiveness of Converting Signalized Intersection to Roundabouts, Accid. Anal. Prev., 50, Elsevier, 234-241.
Jeong E. B., Oh C. (2011), Accident Rate Forecasting Model by Using Speed on Freeway, J. Korean Soc. Transp., 29(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03-111.
Jung D. Y., Kim D. G., Lee S. B. (2008), An Evaluation of the Crash Reduction Effects of School Zone Improvement Projects, Seoul Studies, 9(1), 1-13.
Lee D. H. (2005), A Development of Safety Prediction Models for Moving Behavior of Crosswalk Pedestria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5(3D), 439-445.
Lee S. L., Kim S. H., Kim J. W., Hu E. (2012), Traffic Safety: A Development of the Integrated Evaluation Criteria for Safety of School Zo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27(1), 117-122.
Lesley S., Rahman M., Yunchen H., Nandi A. (2015), Driver Behavior and Accident Frequency in School Zones, Accid. Anal. Prev., 82, Elsevier, 118-12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4), Roundabout Design Guidelines.
Park B. H. (2013), Developing the Accident Models of Pedestrian in Roundabout Using ZAM, Journal of the Institute of Constructional Technology, 32(1), 75-82.
Rothman L., Howard A., Buliung R., Macarthur C., Sarah A. R., Macpherson A. (2016), Comparative Evaluation of Roundabout's Operational Performance, Accid. Anal. Prev., 98, Elsevier, 252-258.
Rune E. (2017), Road Safety Effects of Roundabouts: A Meta-analysis, Accid. Anal. Prev., 99, Elsevier, 364-371.
Tove H., Ivanka O. B. (2007), The Effect of Roundabout Design Features on Cyclist Accident Rate, Accid. Anal. Prev., 39, Elsevier, 300-307.
Yu C. Y., Zhu X. (2016), Planning for Safe Schools: Impacts of School Siting and Surrounding Environments on Traffic Safety, Journal of Planning Education and Research, 36(4), 476-48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