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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사고 위치 추적 및 알림 시스템
Bicycle Accident Position Tracing and Alarm System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4 no.6, 2014년, pp.93 - 98  

김장원 (가천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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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가 시대에 대체 에너지를 찾고, 개인의 건강 증진 추세에 따라 점점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자전거 교통사고 또한 증가되고 있다. 자전거 교통사고의 경우, 탑승자에게 사고의 충격량이 고스란히 전달되기 때문에 신체적 위험도가 높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사고를 신고하기 어려워 사고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하지 못 할 수가 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사고 발생 시 자전거에 장착된 사고 알림 장치를 통해 사고를 감지하고 감지된 신호를 바탕으로 GPS 장치에 의해 사고 위치 확인 후,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문자전송 및 사고위치 정보를 전송함으로서 탑승자의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자전거 사고 알림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실험을 통해 사고 발생 이후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신속한 사고 대응 방법을 구축하여 구현한 시스템의 효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icycle accidents increase as the number of people riding bicycles increases following the trend try to enhance health and looking for alternative energy sources in the era of high oil price. In bicycle accident cases, physical risk is higher because the impact of the accident has a direct effect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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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5] 현재 위치기반서비스의 수요는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서비스 분야도 위치추적서비스, 공공안전서비스, 위치기반정보서비스 등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3] 따라서 본 연구는 가속도센서를 이용한 사고유무 판단을 도와주며, 위치기반서비스로 사고자의 위치정보 파악에 용이한 글로벌 포지셔닝 시스템(GPS, Global Positioning System)[6][7][8]을 이용하여 탑승자의 위치정보를 정확하게 추적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지정된 번호로 위치정보를 신속하게 전송하며 112 또는 119에 또한 자동 전송하여 신속하게 사고처리를 도와주며 탑승자의 생명을 지키는데 효과적인 자전거 사고 알림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 사용된 AM-3AXIS 아날로그 가속도 센서는 자전거의 기울어짐 정도를 이용하여 사고의 여부를 판단 및 검출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가속도 센서의 출력신호는 아날로그 값으로 가속도에 따라 아날로그의 값이 변하게 된다.
  • 본 연구에서 제안한 시스템이 사고 발생 직후 메시지가 전송되지 못한다면 위 측정과 실험들이 모두 무용지물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메시지 전송이 정상적으로 원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지 신뢰성 실험을 해 보았다. 메시지 전송은 사고 메시지가 블루투스 모듈을 통하여 운전자 스마트폰으로 전달되는 과정이며, 자전거 넘어짐 현상이 강한 충격을 동반하므로 시스템이 충격에 의한 고장으로 전송이 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본 실험에서는 도로 바닥이 일반적인 비포장 도로에서 20회 반복 실험한 결과 넘어질 경우 시스템 고장도 없었으며, 사고 문자전송 에러율은 0%였다.
  • 본 연구에서는 GPS를 이용한 위치정보 추적 시스템을 이용하여 자전거의 사고 위치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송하고 구글 지도를 통하여 그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사고 위치 추적 및 알림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가속도센서에 의한 사고판단, GPS에 의한 위치정보 획득, 무선이동통신의 세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사고 시 자전거 탑승자가 스스로 응급상황을 알릴 수 없는 경우에 대비해서 자전거에 사고 알림 장치를 개발하여 장착하고 사고 발생시, 적절하게 대응하여 인명을 보호하고, 안전한 자전거 여가생활을 이룰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사고를 빠르게 알리기 위해서는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를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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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는 자전거의 사고 알림 장치 개발에 있어서 사고를 빨리 알리기 위해 무엇을 적용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사고 시 자전거 탑승자가 스스로 응급상황을 알릴 수 없는 경우에 대비해서 자전거에 사고 알림 장치를 개발하여 장착하고 사고 발생시, 적절하게 대응하여 인명을 보호하고, 안전한 자전거 여가생활을 이룰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사고를 빠르게 알리기 위해서는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를 적용한다.[4][5] 현재 위치기반서비스의 수요는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서비스 분야도 위치추적서비스, 공공안전서비스, 위치기반정보서비스 등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
사고 위치 추적 및 알림 시스템의 구성은? 본 연구에서는 GPS를 이용한 위치정보 추적 시스템을 이용하여 자전거의 사고 위치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송하고 구글 지도를 통하여 그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사고 위치 추적 및 알림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가속도센서에 의한 사고판단, GPS에 의한 위치정보 획득, 무선이동통신의 세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GPS신뢰성 실험값에 의하여 실제 위치 대비 위도·경도 0.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자전거 사고 위치 추적 및 알림 시스템은 사고 유무를 무엇으로 판단하나? 본 시스템은 Aduino를 이용하여 가속도 센서를 활용한 자전거의 기울임 값으로 사고 유무를 판단한다. 그 후 블루투스 통신을 통하여 스마트폰으로 사고 이벤트를 전송하며 스마트폰의 GPS를 통해 위치정보를 수신하여 해당 지점의 위치를 지정된 번호로 문자 및 지도정보를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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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E. H. Yang, "A Study on the analysis of bicycle accidents and the countermeasures",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7, No. 3, pp. 71-77, August, 2010. 

  2. D. M. Kang, S. M. Ahn, "A Study on the Collision Behavior of Fairy Cycle to Vehile", Transactions of KSAE, Vol. 20, No. 1, pp. 106-111, 2012. 

  3. D. M. Kang, S. M. Ahn, "Collision Characteristics of an Adult Bicycle to a C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1, No. 2, pp. 92-97, 2012. 

  4. S. Y. Bae, S. H, Yi, "Driving Information System of Bicycle ny Using 3-Axis Acceleration Sensor", Journal of Sensor Science and Technology, Col. 21, No. 3, pp. 198-203, 2012. 

  5. J. H. Choi, Y. S. Yang, M. H. Ru, "Bicycle Riding-State Recognition Using 3-Axis Accelerometer",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 48, No. 6, pp. 63-70, 2011. 

  6. S. C. Kim, "Bus Information System based on Smart-Phone Apps using GPS Information",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1, No. 3, pp. 169-174, 2011. 

  7. C. S. Hwang, B. G. Choi, "Study on the System to Chase Sufferer using GP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Conference, pp. 65-68, Oct. 2003. 

  8. H. B. Lee, S. H. Cho, "Development of a LBS-based Bicycle Monitoring System using GPS-CDMA Modem Combined Terminal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a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7, No. 8, pp. 41-50, Aug. 2012. 

  9. J. Y. Kim, "Applications and Understanding of ATmega128 and ATmega1281/2561", Dongilbook Publisher, 2011. 

  10. J. H. Song, H. K. Kim, O. K. Shin, "A smartphone toy control system based on bluetooth using stop-and-wait ARQ protoco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8, No. 6 pp. 723-72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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