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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열차의 주행동특성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ynamic Behavior Enhancement of the Korean High-speed Trai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0, 2017년, pp.81 - 87  

전창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열차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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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속열차 시운전 시험과 이에 따른 주행동특성 고찰 및 개선에 관한 것이다. 고속열차 시운전 시험을 통한 선행 연구에서 도출한 요댐퍼 설치 방법에 따른 후미 진동 개선 방안을 실제 고속철도 차량의 시운전시에 적용하여 후미 진동 저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전체 차량에 대한 진동저감 방안을 동역학 해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수치 해석적 방법으로 도출하였으며, 그 효과를 시운전 시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개선된 설계안은 실제 2층 고속열차 객차에 적용되어 주행동특성 문제없이 시운전을 진행하였다. 차세대 고속열차 임계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현가장치 파라미터들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임계속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4개의 설계변수를 도출하였는데, 이는 1차 탄성조인트 열차진행 방향 강성, 2차 요댐퍼 시리즈 강성, 2차 횡댐퍼 댐핑계수, 차간 댐퍼 댐핑계수 순이었다. 이 설계변수에 대한 최적화를 통하여 임계속도를 23.3% 향상시키는 현가장치 파라미터를 제시하였으며, 이는 차세대 고속열차 상용화 모델의 설계에 이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dynamic behavior and enhancement of Korean high-speed trains. The tail vibration reduction method of the yaw damper installation method change, which was derived from previous research, was applied to the running test of high-speed train. In addition, the vibration reduction...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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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9]에서 제안한 방법을 실제 적용한 시운전 시험결과에 대해 검토하고, 후미진동 뿐만 아니라 전체 차량의 진동수준을 분석하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향후 상용화 모델에 적용할 수 있도록 현가장치 최적화를 통하여 임계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9]에서 제안한 방법을 실제 적용한 시운전 시험결과에 대해 검토하고, 후미진동 뿐만 아니라 전체 차량의 진동수준을 분석하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향후 상용화 모델에 적용할 수 있도록 현가장치 최적화를 통하여 임계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고속열차 주행동특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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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계속도란? 임계속도(Critical speed)는 열차가 불안정해지는 속도이며, 차륜 마모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12]. 임계속도를 향상시키면 누적주행거리에 따른 차륜 마모시에도 주행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임계속도를 향상시키면 좋은 점은? 임계속도(Critical speed)는 열차가 불안정해지는 속도이며, 차륜 마모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12]. 임계속도를 향상시키면 누적주행거리에 따른 차륜 마모시에도 주행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HEMU-430X의 임계속도를 더 향상시키기 위하여 현가장치 파라미터 최적화를 실시하였다.
차세대 고속열차 HEMU- 430X가 가존 고속열차에 비해 유리한 점은? 현재는 국가 R&D 사업인 일반·고속철도용 무선통신 및 제어시스템(KRTCS) 실용화 과제와 고속 궤도검 측시스템 개발을 위한 시운전 차량으로 활용 중이다. 기존 KTX 및 KTX-산천이 동력차와 객차로 구분되는 동력 집중식 차량이라면 차세대 고속열차는 동력 분산형 추진시스템을 적용하여 기존 KTX에 비해 300km/h까지 도달시간을 2분정도 단축할 수 있어, 역이 많은 우리나라 지형에 더 유리한 차량이라고 할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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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 W. Kim, C. S. Park, S.Y. Kwon et al., "Research on Commissioning Test of 430km/h High-speed Train," Infrastructure R&D Report 15PRTD-B063984-0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2. S. G. Baek, R. M. Lee, B. S. Shin et al., "Vibration Reduction of the High-speed EMU for Improvement of Ride Comfort,"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utumn Conference, pp. 1435-1440, 2008. 

  3. C. K. Park, Y. G. Kim, K.K. Kim et al., "Analysis of the Suspension Characteristics for Next Generation High Speed Train Formed with 6 Cars in Concept Design Stag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utumn Conference, pp. 387-392, 2008. 

  4. C. K. Park, S. S. Kim, K. K. Kim et al., "Optimization of Non-linear Characteristics of the secondary dampers for the High Speed Electrical Multiple Tra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utumn Conference, pp. 2568-2572, 2009. 

  5. K. S. Sim, T. W. Park, J. H. Lee et al., "An Evaluation on Derailment according to Running Safety of Next-Generation High Speed Train (HEMU-430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5, no. 4, pp. 343-351, 2012. DOI: https://doi.org/10.7782/JKSR.2012.15.4.343 

  6. UIC,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ur - Safety - Track fatigue - Ride quality," UIC CODE 518 OR, 2009. 

  7. C. S. Jeon, Y. G. Kim, S. W. Kim et al., "A Study on Tail Vibration Reduction for the Next Generation High Speed EM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5, no. 6, pp. 543-549, 2012. DOI: https://doi.org/10.7782/JKSR.2012.15.6.543 

  8. Resonate Group Limited. VAMPIRE Pro V6.40 users' manual, 2017. 

  9. C. S. Jeon, Y. G. Kim, J. H. Park et al., "A study on the dynamic behavior of the Korean next-generation high-speed train," Proc IMechE Part F: J Rail and Rapid Transit, vol. 230, no. 4, pp. 1053-1065, 2015. DOI: https://doi.org/10.1177/0954409715576355 

  10. EN 14363 : 2005. Railway applications - acceptance of running characteristics of railway vehicles-testing of running behaviour and stationary tests. 

  11. Simon Iwnicki, "Handbook of Railway Vehicle Dynamics," Taylor & Francis, pp. 385-395, 2006. 

  12. C. S. Jeon, "A study on Critical Speed Enhancement of High-speed Train Passenger Car,"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2, pp. 603-610,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2.603 

  13. R. L. Plackett, J. P. Burman, "The Design of Optimum Multifactorial Experiments," Biometrika, vol. 33, no. 4, pp. 305-325, 1946. DOI: https://doi.org/10.1093/biomet/33.4.305 

  14. S. H. Park, "Design of Experiments," Minyoung Publishing Co., 2009. 

  15. R. H. Myers, D. C. Montgomery.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Process and Product Optimization Using Designed Experiments. John Wiley & Sons, Inc. 1995. 

  16. S. S. Rao. Engineering Optimization: Theory and Practice. John Wiley & Sons, Inc.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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